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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엔참전용사 Mike Muller 구술

[1회차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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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막

1 00:00:05,017 --> 00:00:09,657 저는 마이크 뮬러 소장입니다 2 00:00:09,956 --> 00:00:12,688 철자는 엠(M)U(유)L(엘)L(엘)E(이)R(알)입니다 3 00:00:12,981 --> 00:00:22,197 저는 남아공 공군에서 30년 전 제대했고 늙어가고 있지만 4 00:00:22,831 --> 00:00:27,484 한국에서 복무한 동안에는 아주 좋은 추억이 많이 있었습니다 5 00:00:27,522 --> 00:00:34,556 이걸 보게 될 학생들을 위해, 소장님이 별을 몇 개 다신 건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? 6 00:00:35,157 --> 00:00:39,990 - 저는 2성 장군입니다 - 소장이면 2성 장군입니까? 7 00:00:40,069 --> 00:00:44,144 생년월일이 언제십니까? 8 00:00:44,758 --> 00:00:47,576 1930년 6월 28일입니다 9 00:00:47,601 --> 00:00:52,535 1930년이요 그럼 지금 89세십니까? 10 00:00:52,560 --> 00:00:56,060 88세고 다음 생일에는 89세가 됩니다 11 00:00:56,690 --> 00:01:00,411 - 61세처럼 보이십니다 - 감사합니다 12 00:01:00,503 --> 00:01:04,035 저도 61세처럼 건강하고 제 뇌도 그때 같았으면 좋겠습니다 13 00:01:04,383 --> 00:01:05,750 무슨 일이 있었습니까? 14 00:01:05,956 --> 00:01:13,456 2년 전 뇌졸중 때문에 상당한 뇌손상을 입었습니다 15 00:01:14,643 --> 00:01:19,510 뇌손상을 입으셨는데도 아주 젊어 보이십니다 16 00:01:19,910 --> 00:01:23,276 - 출생지는 어디입니까? - 요하네스버그입니다 17 00:01:23,336 --> 00:01:25,965 - 요하네스버그요 - 네, 요하네스버그입니다 18 00:01:26,356 --> 00:01:32,056 어린 시절 부모님, 형제자매 등 가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19 00:01:32,867 --> 00:01:36,179 아버지는 전기기술자로 20 00:01:36,220 --> 00:01:41,686 요하네스버그의 비트바테르스란트 대학교에서 학위를 받았습니다 21 00:01:41,767 --> 00:01:46,667 아버지는 보조 기사로 블룸폰테인에서 근무하다 22 00:01:46,667 --> 00:01:51,667 저희가 지금 살고 있는 프리토리아에서 멀지 않은 크루거스도프로 옮겼고 23 00:01:51,667 --> 00:01:58,200 다시 블룸폰테인으로 가서 퇴직할 때까지 시의 전기 기술자로 일했습니다 24 00:01:59,000 --> 00:02:04,867 선생님도 전기 기술 쪽에 재능이 있는 유전자를 갖고 계시겠군요 25 00:02:04,867 --> 00:02:07,600 - 아니요, 전혀 없습니다 - 전혀 없으시다고요 26 00:02:08,100 --> 00:02:13,333 제 남동생은 약간 그쪽에 재능이 있지만 저는 전기 쪽에는 별로 관심이 없어 27 00:02:13,333 --> 00:02:17,133 비행사를 하기로 결심했고 스포츠를 아주 좋아했습니다 28 00:02:18,333 --> 00:02:24,867 형제자매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몇 명이고, 성장과정은 어땠습니까? 29 00:02:24,867 --> 00:02:33,300 형제가 2명인데, 제 아래 동생은 아직 살아있고 막내 남동생은 몇 년 전 세상을 떠났습니다 30 00:02:33,300 --> 00:02:38,467 - 그리고 여동생도 한 명 있습니다 - 여동생이 한 분 있으시군요 31 00:02:38,467 --> 00:02:40,400 학창 시절에 대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32 00:02:40,400 --> 00:02:45,333 어느 학교에 다니셨습니까? 남아공의 공군사관학교에 다니셨습니까? 33 00:02:46,767 --> 00:02:53,800 저는 크루거스도프에 있는 초등학교와 모뉴먼트 고등학교에 다니다가 34 00:02:53,800 --> 00:03:02,033 아버지의 전근으로 저희 가족이 블룸폰테인으로 이사 갔고 그곳에서 졸업했습니다 35 00:03:02,033 --> 00:03:09,400 그리고 1948년 방위군 장교과정에 지원했습니다 36 00:03:09,833 --> 00:03:20,633 저는 1948년 4월 1일부터 프리토리아의 남아공 사관학교에 다녔습니다 37 00:03:20,633 --> 00:03:23,433 1948년이요, 졸업은 언제 하셨습니까? 38 00:03:23,433 --> 00:03:27,400 - 1948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신 겁니까? - 네 39 00:03:27,400 --> 00:03:35,000 이제 중요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학교에서 한국에 대해 배우신 적이 있습니까? 40 00:03:35,000 --> 00:03:40,800 6·25전쟁이 발발하고 군에서 자원 의사를 물어봤을 때 41 00:03:40,800 --> 00:03:43,233 한국이라는 이름을 처음 들었습니다 42 00:03:43,233 --> 00:03:48,533 처음으로요? 고등학교에서는 한국에 대해 아무도 가르치지 않은 거군요 43 00:03:48,533 --> 00:03:50,600 아무것도 못 배웠습니다 44 00:03:50,600 --> 00:03:53,600 - 한국이 어디에 있는지는 알고 계셨습니까? - 아니요, 몰랐습니다 45 00:03:53,600 --> 00:03:55,233 - 전혀 모르셨습니까? - 전혀 몰랐습니다 46 00:03:55,233 --> 00:03:56,733 세상에, 놀랍군요 47 00:03:56,758 --> 00:04:00,417 이번에는 70년을 거슬러 올라가 보겠습니다 48 00:04:00,442 --> 00:04:03,737 한국에 계셨는데, 한국에 대해서는 아는 게 아무것도 없으셨군요 49 00:04:03,783 --> 00:04:05,650 전혀 없었습니다 50 00:04:05,650 --> 00:04:09,150 한국에는 몇 번이나 가 보셨습니까? 51 00:04:09,150 --> 00:04:16,217 6·25전쟁에 참전했었고 세 번의 멋진 초대를 받아 아름다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52 00:04:16,217 --> 00:04:18,917 - 누가 한국으로 초대했습니까? - 다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? 53 00:04:18,917 --> 00:04:22,983 누가 선생님을 한국에 초대했습니까? 한국 정부입니까? 54 00:04:22,983 --> 00:04:28,517 여러 기관에서 초대를 받았습니다 55 00:04:28,517 --> 00:04:32,217 국가보훈처에서도 초대를 받으셨을 것 같습니다 56 00:04:32,217 --> 00:04:33,717 네, 맞습니다 57 00:04:34,983 --> 00:04:40,183 전쟁 후 세 차례 한국을 방문하셔서 현재 한국의 모습을 보셨는데, 어떻게 생각하십니까? 58 00:04:40,183 --> 00:04:48,017 1951년에 본 한국과 그 후 세 차례 방문해서 본 한국의 모습은 59 00:04:48,050 --> 00:04:51,883 정말 믿을 수 없이 달랐습니다 60 00:04:51,883 --> 00:04:58,350 방문할 때마다 훨씬 더 발전되어 있었고 정말 놀라웠습니다 61 00:04:59,350 --> 00:05:07,750 1951년에는 남아공이 발전된 국가이고 한국은 훨씬 뒤떨어졌다고 생각했는데 62 00:05:07,750 --> 00:05:10,650 지금은 완전히 반대가 되었습니다 63 00:05:10,650 --> 00:05:19,750 전쟁 후에 한국을 다시 찾으셨을 때 어떤 걸 보고 놀라셨는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? 64 00:05:19,750 --> 00:05:29,517 우선, 한국에서 길을 둥그렇게 뻗어 연결하고 도로를 운영하는 방식 말입니다 65 00:05:29,517 --> 00:05:32,917 정말로 놀랍습니다 66 00:05:34,450 --> 00:05:37,783 1950년대에 한국의 어느 지역에서 근무하셨습니까? 67 00:05:37,783 --> 00:05:46,583 1951년에요? 저희 기지는 한국 남쪽의 진해에 있었고 68 00:05:46,583 --> 00:05:52,150 작전 다수는 서울의 K16 미 공군기지에서 했습니다 69 00:05:52,183 --> 00:05:58,217 기억하시기에 1951년에는 서울이 어떤 모습이었습니까? 70 00:05:58,717 --> 00:06:04,017 하루는 누군가 지프차로 서울을 구경할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71 00:06:04,050 --> 00:06:07,317 서울은 상당한 피해를 입은 후였지만 72 00:06:07,317 --> 00:06:14,317 전쟁 후에 방문해서는 완전히 달라진 모습을 봤습니다 73 00:06:14,317 --> 00:06:16,817 너무도 발전해서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74 00:06:16,817 --> 00:06:20,383 한국을 다시 찾으셨을 때 진해도 가 보셨습니까? 75 00:06:20,383 --> 00:06:22,983 - 아쉽게도 못 갔습니다 - 못 가셨군요 76 00:06:24,483 --> 00:06:29,083 부산까지는 한 번 갔었습니다 77 00:06:29,083 --> 00:06:32,650 세 차례 방문 중에 부산에 간 적이 한 번 있습니다 78 00:06:32,650 --> 00:06:41,683 그리고 저희는 부산에서 UN 기념공원에도 방문했습니다 79 00:06:42,900 --> 00:06:51,133 한국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계셨지만 모르는 나라를 위해 싸우셨는데요 80 00:06:51,133 --> 00:06:54,767 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81 00:06:54,860 --> 00:07:01,817 이제 한국은 세계 11위의 경제대국이자 아주 민주적인 사회를 이루었습니다 82 00:07:01,848 --> 00:07:08,048 왜 선생님이 6·25전쟁에 참전하게 되었는지 그 후 일어난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? 83 00:07:08,500 --> 00:07:15,100 제가 20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참전이라는 경험을 한 건 아주 멋진 일이었습니다 84 00:07:15,100 --> 00:07:18,133 저는 한국에서 21세 생일을 맞았고 85 00:07:18,133 --> 00:07:27,333 운 좋게도 세 번이나 한국에 다시 돌아와 매번 놀라운 발전을 목격했습니다 86 00:07:27,367 --> 00:07:31,067 좀 부럽기도 합니다 87 00:07:31,733 --> 00:07:37,200 전쟁 중 몇 년도에 한국을 떠나셨습니까? 1952년입니까 1953년입니까? 88 00:07:37,200 --> 00:07:42,100 1951년입니다 저는 한국에서 4월부터 10월까지 복무했습니다 89 00:07:42,100 --> 00:07:43,733 10월이요 90 00:07:43,733 --> 00:07:56,300 솔직하게 한국에 생전 처음 오셔서 보셨을 때 한국의 첫인상이 어땠습니까? 91 00:07:57,067 --> 00:08:01,900 저희 기지가 남해안에 있어서 한국은 꽤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92 00:08:01,900 --> 00:08:06,200 그 지역을 한국의 '리비에라'라고 한다고 들었습니다 93 00:08:06,200 --> 00:08:09,400 제가 있던 시기는 여름이라 날씨가 좋아서 94 00:08:09,400 --> 00:08:15,333 저희는 비행이 없고 시간이 날 때는 수영을 하러 가곤 했습니다 95 00:08:15,333 --> 00:08:18,733 - 저는 수영하는 걸 좋아했거든요 - 진해에서요? 96 00:08:18,733 --> 00:08:25,933 네, 처음에는 근처에 있는 호수에서 수영을 했었는데 97 00:08:25,933 --> 00:08:33,033 보안요원이 오더니 호숫물이 마을 주민의 식수라 수영하면 안 된다고 하기에 98 00:08:33,033 --> 00:08:36,733 저희는 사과했습니다 99 00:08:36,774 --> 00:08:44,540 그 후에는 해군기지에 있는 좋은 수영장에 규칙적으로 가서 수영을 하곤 했습니다 100 00:08:45,700 --> 00:08:56,467 1951년 10월에 한국을 떠날 때 오늘날의 모습이 될 거라고 생각해 보셨습니까? 101 00:08:56,467 --> 00:09:01,567 아니요, 한국이 그렇게 발전할 거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102 00:09:01,567 --> 00:09:03,067 정말 대단합니다! 103 00:09:05,600 --> 00:09:08,700 그럼 1948년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104 00:09:08,700 --> 00:09:11,700 사관학교에 다니셨죠? 105 00:09:11,700 --> 00:09:16,833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셨고 왜 조종사가 되셨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? 106 00:09:17,300 --> 00:09:27,033 당시 제도로 사관학교는 육군대학에 속해 있었고 107 00:09:27,033 --> 00:09:33,200 공군에 가더라도 2년간 장교과정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108 00:09:34,000 --> 00:09:38,067 보병대, 기갑대, 포병대가 다 그 과정을 거쳤고 109 00:09:38,067 --> 00:09:43,100 저희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여러 기지에서 훈련받았습니다 110 00:09:43,100 --> 00:09:50,100 처음에 43명이 들어와서 32명이 통과했고 111 00:09:50,100 --> 00:09:55,533 16명은 육군, 16명은 공군으로 갔습니다 112 00:09:56,300 --> 00:09:58,800 선생님도 그 16명 중 한 명이셨군요? 113 00:09:58,800 --> 00:10:04,033 저희는 요하네스버그에 있는 공군 중앙항공학교로 갔고 114 00:10:04,033 --> 00:10:09,333 저는 소위로 공군 복무를 시작했습니다 115 00:10:09,333 --> 00:10:10,967 - 소위요? - 네 116 00:10:10,967 --> 00:10:14,400 훈련은 어땠습니까? 어려웠습니까 아니면 즐거우셨습니까? 117 00:10:14,400 --> 00:10:15,867 즐거웠습니다 118 00:10:15,867 --> 00:10:25,767 처음에는 타이거 모스기를 조종했고 그다음에는 T6 하버드기를 조종했습니다 119 00:10:25,800 --> 00:10:27,733 그건 훈련용 항공기지요? 120 00:10:27,733 --> 00:10:32,033 네, 하버드기 조종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121 00:10:32,033 --> 00:10:38,433 1950년 12월 15일에 조종사 시험을 통과했습니다 122 00:10:38,433 --> 00:10:45,733 그때 6·25전쟁이 발발했고 그 조종과정 교육 중에 군에서 접촉해 왔습니다 123 00:10:45,733 --> 00:10:50,200 그때 남아공이 비행대대를 보낸다는 말을 들었고 저희도 자원했습니다 124 00:10:50,200 --> 00:10:58,833 그리고 단지 몇 시간 만에 스피트파이어기로 전환을 마치고 125 00:10:58,833 --> 00:11:05,267 케이프타운 북쪽의 랑게반웨그 공군기지로 이동했습니다 126 00:11:05,300 --> 00:11:11,100 그곳에서 한국에 가기 위해 작전 준비를 했지만 127 00:11:11,100 --> 00:11:14,767 당시 제 비행시간은 200시간을 조금 넘은 정도였고 128 00:11:14,767 --> 00:11:20,533 스피트파이어기로 단지 30-40시간 정도 전투훈련을 한 후 129 00:11:20,533 --> 00:11:23,200 바로 한국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130 00:11:23,200 --> 00:11:29,400 저희는 아주 젊고 경험이 없었지만 놀라울 정도로 빨리 조종법을 습득했습니다 131 00:11:30,400 --> 00:11:35,033 군에서 선생님께 지원을 요청했습니까 아니면 한국으로 배치받으신 겁니까? 132 00:11:35,033 --> 00:11:36,833 저희가 자원했습니다 133 00:11:36,833 --> 00:11:41,933 - 몇 명이 자원했습니까? - 저희 과정을 이수한 모두가 자원했습니다 134 00:11:41,933 --> 00:11:43,667 - 모두가요? - 네 135 00:11:43,700 --> 00:11:46,633 전쟁에 가는 게 두렵지 않으셨습니까? 136 00:11:46,667 --> 00:11:50,267 글쎄요, 그때는 그게 모험처럼 느껴졌습니다 137 00:11:50,800 --> 00:11:57,133 저희보다 상급 교관이 하나 있었는데 138 00:11:57,133 --> 00:12:03,433 그의 아내가, 참전하면 결혼생활은 끝이라고 선언한 슬픈 일이 있었습니다 139 00:12:03,433 --> 00:12:10,767 나머지는 전부 직업 조종사였고 그런 일이 생기면 자원을 하는 거였죠 140 00:12:11,367 --> 00:12:17,767 저에게 단연코 그 경험은 놓칠 수 없는 경험이었습니다 141 00:12:17,800 --> 00:12:25,467 1950년 12월 15일에 조종사가 되셨고 어디에서 한국으로 출발하신 겁니까? 142 00:12:25,867 --> 00:12:29,433 현재 요하네스버그에 있는 비행장이 아니었고 143 00:12:29,433 --> 00:12:34,000 요하네스버그 남쪽 팔미에트폰텐의 다른 비행장에서 한국으로 떠났습니다 144 00:12:34,000 --> 00:12:38,433 먼 길이기도 했습니다 145 00:12:38,433 --> 00:12:41,700 여러 날에 걸쳐 아프리카를 경유한 뒤 146 00:12:41,700 --> 00:12:45,067 로마에 착륙하여 하룻밤을 묵었는데 아주 멋있었습니다 147 00:12:45,067 --> 00:12:47,567 - 이탈리아 로마 말씀입니까? - 네 148 00:12:47,567 --> 00:12:56,733 그리고는 여섯 번 정도 더 경유했는데 밤에 경유한 적도 있습니다 149 00:12:57,467 --> 00:13:00,700 홍콩에서 밤에 경유했을 때도 좋았고 150 00:13:02,833 --> 00:13:10,500 그리고는 도쿄에 가서 며칠 지낸 다음 한국으로 출발했습니다 151 00:13:10,500 --> 00:13:18,467 한국에 언제 도착하셨는지 기억하십니까? 152 00:13:18,967 --> 00:13:23,267 날짜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5월이었습니다 153 00:13:23,267 --> 00:13:24,433 1951년에요 154 00:13:24,433 --> 00:13:26,733 네, 그리고 부산에 도착했습니다 155 00:13:26,733 --> 00:13:31,000 전에는 푸산이라고 불렀는데 지금은 부산이라고 하더군요 156 00:13:31,400 --> 00:13:35,833 부산에 도착한 후에 어디로 이동하셨습니까? 157 00:13:35,833 --> 00:13:44,300 차를 타고 진해로 이동했습니다 158 00:13:44,667 --> 00:13:52,333 당시 어느 부대에 속해 계셨습니까? 미군 전폭기부대에 속해 계셨습니까? 159 00:13:52,333 --> 00:13:54,467 - 그 부분은 설명이 필요합니다 - 네, 부탁드립니다 160 00:13:54,467 --> 00:13:58,433 남아공에서 한국으로 파병된 비행대대는 161 00:13:58,433 --> 00:14:03,100 제2차 세계대전에서 명성을 얻은 치타 제2전투비행대대였습니다 162 00:14:03,100 --> 00:14:13,133 당시 저희 대대는 미군 비행대대 3개와 함께 18전폭기부대를 이루었기 때문에 163 00:14:13,133 --> 00:14:16,967 즉, 4개 비행대대가 전폭기부대 하나가 됐습니다 164 00:14:17,733 --> 00:14:24,667 - 당시 계급은 소위였습니까? - 네, 소위였습니다 165 00:14:24,700 --> 00:14:26,967 - 그리고 조종사셨고요 - 네, 조종사였습니다 166 00:14:26,967 --> 00:14:34,400 미군 조종사와의 첫 대화나 첫 만남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167 00:14:34,733 --> 00:14:36,233 미군은 남아공 공군을 어떻게 대했습니까? 168 00:14:36,233 --> 00:14:37,800 아주 좋았습니다 169 00:14:37,800 --> 00:14:46,433 저희들의 관계는 아주 좋았고 양쪽 다 아주 강한 부대였습니다 170 00:14:47,233 --> 00:14:49,433 저희는 정말 좋은 친구가 됐습니다 171 00:14:49,433 --> 00:14:56,333 남아공 공군 제2비행대대에 대해 학생들에게 더 말씀해 주시겠습니까? 172 00:14:56,367 --> 00:15:05,433 제2비행대대에는 어떤 전통이 있고 제2차 세계대전에서 어떤 명성을 얻었습니까? 173 00:15:08,833 --> 00:15:16,333 제2비행대대는 북아프리카와 이탈리아에서 복무했고 174 00:15:17,500 --> 00:15:23,433 큰 명성을 얻었지만 제 복무 이전 시기였습니다 175 00:15:23,433 --> 00:15:30,400 제2비행대대가 남아공 공군에서 가장 우수했습니까? 176 00:15:30,400 --> 00:15:32,233 제2비행대대는 아주 우수한 대대였고 177 00:15:32,233 --> 00:15:39,067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제2비행대대에서 복무했던 공군 다수가 6·25전쟁에도 참전했습니다 178 00:15:39,067 --> 00:15:44,633 당국자들은 전쟁이 곧 끝날 거라고 생각했지만 179 00:15:44,633 --> 00:15:47,333 이제 제가 좀 더 현명해진 후에 뒤돌아 생각해 보니 180 00:15:47,333 --> 00:15:50,000 그때는 영리하다고 생각했겠지만 181 00:15:50,000 --> 00:15:54,900 군에서 한꺼번에 16명의 젊은 소위를 한 곳에 몰아넣은 것은 큰 실수였습니다 182 00:15:56,167 --> 00:15:59,933 저희가 도착했을 때, 원래의 비행대대에는 183 00:15:59,933 --> 00:16:04,933 제2차 세계대전을 경험한 조종사가 대부분이었고 184 00:16:04,933 --> 00:16:09,467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는 시기였기 때문에 185 00:16:09,467 --> 00:16:15,667 저희도 그런 환상적인 경험을 해보라는 뜻이라 생각했고 사실 정말 놀라웠습니다 186 00:16:15,667 --> 00:16:18,233 그런 대단한 상황이었습니다 187 00:16:18,233 --> 00:16:22,833 경험이 정말 없는 이들이 그렇게 빨리 배워야 했지만 188 00:16:22,833 --> 00:16:25,533 잘 적응했다는 게 정말 환상적인 일이었고 189 00:16:25,533 --> 00:16:30,633 머지않아 4명의 소위가 조종을 할 줄 알게 됐습니다 190 00:16:30,633 --> 00:16:41,133 나중에 저희가 경험을 쌓은 후에 저희 중 하나는 소위로 한국에 가서 191 00:16:42,233 --> 00:16:49,767 네 개 비행대대로 구성된 64기의 비행단을 지휘했습니다 192 00:16:49,900 --> 00:16:58,267 위기 상황에 놓이면 사람이 얼마나 빨리 배우고 적응하는지, 정말 놀랍습니다 193 00:16:58,267 --> 00:17:01,700 정말 놀라운 기록입니다 194 00:17:01,700 --> 00:17:05,800 소위 계급 조종사가 16명 있었군요 195 00:17:05,800 --> 00:17:09,133 사실은 16명 중에 14명만 한국에 갔습니다 196 00:17:09,133 --> 00:17:15,400 한 명은 랑게반웨그에서 훈련 중에 그만두고 다른 한 명도 또 그만두었습니다 197 00:17:15,400 --> 00:17:17,800 제 생각에는 아마 결혼을 했거나 결혼하기로 결정한 것 같습니다 198 00:17:17,800 --> 00:17:25,700 당시에는 최소 25세가 되어야 결혼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었고 199 00:17:25,700 --> 00:17:28,233 그래서 2명이 떠났습니다 200 00:17:28,233 --> 00:17:31,900 그리고 16명 중 14명이 한국으로 갔습니다 201 00:17:31,900 --> 00:17:37,600 다른 사람은요? 남아공에서 조종사 외에도 도움을 주기 위해 202 00:17:37,600 --> 00:17:40,000 한국에 같이 간 다른 장교나 군인은 누구입니까? 203 00:17:40,567 --> 00:17:51,533 기술행정병 한 대대가 함께 왔는데 대부분이 지상 기술직과 행정병이었습니다 204 00:17:51,533 --> 00:18:00,933 저희는 본부에서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사실상 꽤 재량이 큰 대대였습니다 205 00:18:01,833 --> 00:18:09,000 - 항공기는 남아공에서 갖고 오셨습니까? - 아니요 206 00:18:09,733 --> 00:18:15,967 미군이 F-51 머스탱기를 제공했습니다 207 00:18:15,967 --> 00:18:19,400 P-51 이었습니까 F-51 이었습니까? 208 00:18:19,700 --> 00:18:24,967 F-51이었고, P-51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사용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209 00:18:24,967 --> 00:18:28,933 저희는 거기에서 F-51을 조종했습니다 210 00:18:28,933 --> 00:18:30,867 저희는 그 항공기를 머스탱이라고 부릅니다 211 00:18:30,867 --> 00:18:34,233 - 머스탱이요 - 항공기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212 00:18:34,233 --> 00:18:39,900 제가 이전에 조종했던 스피트파이어기도 훌륭한 항공기이고 213 00:18:39,900 --> 00:18:42,167 영국에서 있었던 전투에서 큰 역할을 했지만 214 00:18:42,167 --> 00:18:44,900 비교하자면 머스탱기는 정말 환상적인 항공기였습니다 215 00:18:44,900 --> 00:18:50,733 당시 머스탱기 조종석이 더 잘 설계되어 있었고 216 00:18:50,767 --> 00:18:58,300 스피트파이어기는 이착륙장치가 아주 좁아서 지상에서 운용하기가 좀 까다로웠습니다 217 00:18:58,300 --> 00:19:07,000 머스탱기는 이착륙장치가 넓어서 착륙 시 지상에서 운용하기가 훨씬 쉬웠습니다 218 00:19:07,000 --> 00:19:12,800 저희가 항공기를 착륙시키면 지원병이 포탄을 재무장하고 219 00:19:12,800 --> 00:19:24,733 약간의 훈련받은 지상군이 조종석에 올라와 항공기를 비행장에 분산시켜 주기해 놓습니다 220 00:19:24,733 --> 00:19:32,100 공습에 신속하게 대비하기 위해서지요 221 00:19:32,100 --> 00:19:36,767 스피트파이어기는 지상에서 운용하기가 아주 까다로웠습니다 222 00:19:36,767 --> 00:19:41,200 - 스피트파이어기가 훨씬 좋았습니까? - 그렇지는 않습니다 223 00:19:41,200 --> 00:19:47,167 저희는 스피트파이어기를 기지 비행장에서 조종해 봐서 224 00:19:47,167 --> 00:19:50,900 지상에서 운용할 수 있었습니다 머스탱기는 정말 환상적이었습니다 225 00:19:52,700 --> 00:19:59,067 그전에는 머스탱기를 조종하시지 않아서 훈련을 따로 받으신 겁니까? 226 00:19:59,067 --> 00:20:04,100 훈련은 1-2주 정도만 아주 짧게 받았습니다 227 00:20:04,500 --> 00:20:06,267 1-2주요? 228 00:20:06,267 --> 00:20:09,433 저희는 머스탱기에서 전환훈련을 받았습니다 229 00:20:09,433 --> 00:20:17,133 제 항공일지를 안 가져왔는데 5-10시간 정도 훈련을 받았습니다 230 00:20:17,133 --> 00:20:21,400 5시간 정도 훈련을 받고 첫 번째 작전에 투입되었습니다 231 00:20:21,400 --> 00:20:24,067 대단하군요 232 00:20:24,067 --> 00:20:33,367 네, 제가 한국에 왔을 때는 259시간을 비행한 뒤였는데, 아주 경험이 적었던 겁니다 233 00:20:33,767 --> 00:20:40,300 한국에 오셔서 훈련을 마치신 후 몇 차례 출격하셨습니까? 234 00:20:40,467 --> 00:20:47,833 저희는 작전을 72회 수행해야 했는데 235 00:20:47,833 --> 00:20:52,200 자원해서 100차례까지 나간 사람도 있었습니다 236 00:20:52,200 --> 00:20:55,300 그중 몇몇은 미군 조종사였습니다 237 00:20:55,300 --> 00:20:58,233 하지만 대개는 75회 출격했고 238 00:20:58,267 --> 00:21:06,167 제 경우는 안타깝게도 평양 북쪽으로 72번째 작전을 나갔다가 추락했습니다 239 00:21:06,167 --> 00:21:11,800 다행히 4시간 정도 후에 헬리콥터로 구조됐지만 240 00:21:11,800 --> 00:21:14,633 지상에서 불안에 떨며 4시간을 보냈습니다 241 00:21:15,433 --> 00:21:21,300 그 사건이 정확히 언제, 어떻게 일어난 일인지 자세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? 242 00:21:21,300 --> 00:21:28,300 어린 학생들은 그런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합니다 243 00:21:28,300 --> 00:21:39,533 9월 29일이었고 작전 수행 중이었습니다 244 00:21:39,533 --> 00:21:48,133 평양 북쪽의 목표물을 공격하기 위해 미군으로 구성된 비행부대와 함께 245 00:21:48,133 --> 00:21:53,000 총 24기의 항공기를 제가 이끌고 갔습니다 246 00:21:53,000 --> 00:21:57,133 평양을 상당히 지나친 지점에서 247 00:21:57,133 --> 00:22:02,333 공격을 받았거나 엔진에 문제가 생겼는지 제가 탄 머스탱기에서 큰 소리가 났습니다 248 00:22:02,333 --> 00:22:08,167 항공기 배부분의 승강타인 냉각계통은 249 00:22:08,167 --> 00:22:17,467 4m 27cm 길이의 관으로 엔진에 냉각수를 순환시키는데 250 00:22:17,467 --> 00:22:23,400 냉각계통에 이상이 생기면 온도가 올라가는 건 시간문제고 251 00:22:23,400 --> 00:22:29,267 곧 항공기에 불이 붙게 됩니다 252 00:22:29,267 --> 00:22:34,333 저희 조종사 중 과정을 먼저 그만둔 한 명이 253 00:22:34,400 --> 00:22:43,400 전에 조종석에서 냉각계통을 오래 방치한 채로 탈출해서 254 00:22:43,400 --> 00:22:47,500 조종석 캐노피를 열 때 불길이 안쪽으로 빨려 들어왔었고 255 00:22:47,500 --> 00:22:52,300 다행히 저는 그걸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256 00:22:52,300 --> 00:23:00,633 온도가 올라가는 걸 보고 저는 탈출할 준비를 했고 257 00:23:00,633 --> 00:23:08,867 당시에는 비상사출좌석이 아니었기 때문에 스스로 조종석에서 빠져나와야 했습니다 258 00:23:08,867 --> 00:23:11,967 저는 키가 큰 편이었는데 259 00:23:11,967 --> 00:23:22,300 나올 때 오른쪽 다리가 조종석에 걸려서 안절부절못했어요 260 00:23:22,300 --> 00:23:24,067 그 시간은 아주 길게 느껴졌지만 261 00:23:24,067 --> 00:23:32,200 제가 빠져나오기 전 동체 옆으로 몸을 구부린 상태에서 1-2초에 불과했습니다 262 00:23:32,200 --> 00:23:37,133 그리고 안타깝게도 아래쪽 타이어 평면을 밟지 못하고 떨어졌습니다 263 00:23:37,133 --> 00:23:41,500 그때 다리를 다치셨습니까? 264 00:23:41,500 --> 00:23:49,833 아니요, 조종석에 발이 걸려서 바로 빠져나올 수 없었던 것뿐입니다 265 00:23:51,067 --> 00:23:56,367 하지만 낙하산 줄을 당긴 다음에 저를 구해준 낙하산 위를 바라보니 266 00:23:56,367 --> 00:23:58,533 풍경이 참 아름다웠습니다 267 00:23:58,533 --> 00:24:08,600 그런데 불행히도 낙하산이 나무에 걸려서 저는 어느 산의 큰 나무 위로 착륙했고 268 00:24:08,600 --> 00:24:15,967 적군이 저를 찾기에 딱 좋은 표적이 됐습니다 269 00:24:15,967 --> 00:24:25,433 그래서 저는 우선 줄을 당겨서 낙하산을 나무속에 숨긴 다음 내려왔습니다 270 00:24:25,433 --> 00:24:29,033 한국에는 서열 1위 조종사가 떨어지면 271 00:24:29,033 --> 00:24:34,700 서열 2위의 조종사가 공중에서 인계하는 훌륭한 체계가 있는데 272 00:24:34,700 --> 00:24:39,900 제 경우에도 비행을 이끄는 소위인 저를 인계해서 부대를 이끌 사람은 사실 대위였습니다 273 00:24:39,900 --> 00:24:45,233 그 대위는 항공학교에서 제 교관이었는데 저보다 꽤 나중에 한국에 왔습니다 274 00:24:45,233 --> 00:24:49,000 저희 비행부대에서 그 대위의 서열이 두 번째여서 제 지휘권을 인계받았습니다 275 00:24:49,000 --> 00:24:53,900 그리고 나중에 제 결혼식에서 들러리를 선 저와 276 00:24:53,900 --> 00:25:00,267 아주 친한 친구, 그리고 다른 조종사가 저를 찾으려고 저공비행을 했습니다 277 00:25:00,267 --> 00:25:09,267 저는 산의 옆면에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아주 낮게 천천히 날면서 278 00:25:09,300 --> 00:25:13,767 비행기 날개를 접은 상태였고 적군은 총격을 가했습니다 279 00:25:13,767 --> 00:25:18,533 저는 그들에게 격추당하기 전에 당장 가라고 하려 했습니다 280 00:25:18,533 --> 00:25:21,267 저는 그들의 눈을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281 00:25:21,267 --> 00:25:28,267 다른 조종사는 공중에서 구조를 위해 통신을 조절하고 있었습니다 282 00:25:28,567 --> 00:25:34,433 한국은 그런 체계가 아주 잘 잡혀 있었습니다 구조기구 말입니다 283 00:25:34,433 --> 00:25:40,467 전쟁은 사실상 중단되었고 구출에 모든 노력을 쏟았습니다 284 00:25:41,367 --> 00:25:48,033 저는 약 2시간 정도 후에는 저를 구출하기 위한 뭔가가 와야 된다고 계산했습니다 285 00:25:48,033 --> 00:25:52,833 4시간 정도가 지나자 굉장히 걱정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286 00:25:52,833 --> 00:26:00,133 사실은 그들이나 저나 그들이 제가 있는 위치에 올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287 00:26:00,133 --> 00:26:10,100 그건 실수였고, 저에게 오던 첫 번째 구조 헬리콥터는 격추당했습니다 288 00:26:10,400 --> 00:26:12,900 그래서 군에서는 다른 계획을 짰는데 289 00:26:12,900 --> 00:26:20,033 이번에는 동해안에 있는 미해군의 건스톤홀함을 이용한 것이었습니다 290 00:26:20,033 --> 00:26:29,267 제 바로 전에 조종사를 구조하고 착륙한 헬리콥터에게 다시 출격하라고 했습니다 291 00:26:29,267 --> 00:26:33,000 건스톤홀함은 헬리콥터의 귀환거리를 줄일 수 있게 292 00:26:33,000 --> 00:26:36,367 전속력으로 남쪽으로 이동했습니다 293 00:26:36,367 --> 00:26:39,333 만일 건스톤홀함이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 있었다면 294 00:26:39,333 --> 00:26:41,267 헬리콥터가 제 위치까지 왔다가 돌아갈 수 없었을 겁니다 295 00:26:41,267 --> 00:26:49,633 그래서 건스톤홀함은 원산을 향해 남쪽으로 갔고 저는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296 00:26:50,067 --> 00:27:00,400 저는 영국 해병대가 복무하는 교토섬에 내려서 하루 정도 그들과 함께 지냈습니다 297 00:27:00,400 --> 00:27:11,467 아주 멋진 환영회 후 그들은 철도공습작전을 감행했습니다 298 00:27:11,467 --> 00:27:16,367 환영회 1-2일 후에 자정쯤 야간 공습이 있었습니다 299 00:27:16,367 --> 00:27:19,600 저희는 함선을 타고 갔는데 300 00:27:19,600 --> 00:27:26,433 그들은 더 작은 보트를 타고 원산 남쪽 해변에 저를 내려주었습니다 301 00:27:26,433 --> 00:27:33,667 그들에게는 "밀크 런(milk run: 적의 저항이 없는 비행)"이라는 다코타기가 있었는데 302 00:27:34,733 --> 00:27:43,633 제 생각에 그 전투 조종사들이 뭔가 잘못을 해서 벌로 그 비행을 한 것 같았는데 303 00:27:43,633 --> 00:27:53,500 야간에 부산에 착륙하는 건 두려운 일이 될 것 같았습니다 304 00:27:53,967 --> 00:28:01,300 다음 날 아침 저는 차로 진해의 K-10 비행장에 도착했습니다 305 00:28:01,300 --> 00:28:08,533 제가 비행대대 사무실에 들어가자 중령이 저에게 돌아와서 반갑지만 306 00:28:08,533 --> 00:28:11,233 이제는 짐을 싸서 집에 가야 한다고 했습니다 307 00:28:11,233 --> 00:28:13,567 제가 아직 임무가 3차례 남았다고 했더니 308 00:28:13,567 --> 00:28:16,567 중령은 저는 더 전쟁을 할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309 00:28:16,567 --> 00:28:27,267 그즈음은 저희 과정을 마친 조종사 12명 중 이미 5명을 잃었을 때였습니다 310 00:28:27,300 --> 00:28:30,900 그리고 2명은 전쟁포로가 되었습니다 311 00:28:30,900 --> 00:28:35,900 그래서 아마 군에서는 추가 피해를 막으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312 00:28:35,900 --> 00:28:41,833 항공기에서 사출한 사건 말입니다 313 00:28:41,833 --> 00:28:44,333 사출이 아니라 낙하산으로 탈출했습니다 314 00:28:44,333 --> 00:28:49,900 - 낙하산으로 탈출했고, 72번째 출격이었죠 - 네, 맞습니다 315 00:28:49,900 --> 00:28:51,667 그게 마지막으로 수행하신 임무인가요? 316 00:28:51,667 --> 00:28:53,700 - 아니요, 3차례 더 있었습니다 - 3차례 더요 317 00:28:53,700 --> 00:28:57,333 - 아닙니다, 죄송합니다 - 그게 69번째 임무였군요 318 00:28:57,333 --> 00:29:02,400 그 후에 3차례 더 작전을 해서 72회가 됐다는 말씀이시죠 319 00:29:02,400 --> 00:29:03,433 네 320 00:29:04,100 --> 00:29:09,300 구조를 기다리면서 무슨 생각을 하셨습니까? 321 00:29:10,500 --> 00:29:14,167 내가 어디에 있고 대체 여기서 뭘 하는 거지 그런 생각을 하셨습니까? 322 00:29:14,167 --> 00:29:22,533 재미있는 건, 제가 나무 사이로 낙하했다가 땅 위에 내려온 후에는 323 00:29:22,533 --> 00:29:26,633 더 높은 곳에 올라가서 빈터로 갔습니다 324 00:29:27,033 --> 00:29:32,400 저는 총을 올려놓고 쏠 수 있는 곳을 찾았습니다 325 00:29:32,433 --> 00:29:37,367 거기에 얼마 동안 서있다가 총소리를 듣고는 326 00:29:37,367 --> 00:29:43,467 덤불이 빽빽해서 적군이 다가와 저를 붙잡기는 쉽지만 327 00:29:43,467 --> 00:29:49,900 아군이 공중에서 저를 찾기는 어려운 곳이라 위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328 00:29:49,900 --> 00:29:54,333 그곳에 있기는 위험했기 때문에 쭉 내려갔는데 329 00:29:54,333 --> 00:30:04,467 그 와중에 덤불에서 넘어지는 바람에 권총을 잃어버렸습니다 330 00:30:04,467 --> 00:30:07,867 실제로는 리볼버였고 찾는 데 시간을 오래 보내지 않았습니다 331 00:30:07,867 --> 00:30:14,400 어차피 꽤 오래되어 별 쓸모가 없는 총이었기 때문입니다 332 00:30:15,500 --> 00:30:24,633 저는 얇은 덮개로 몸을 숨기고 60-80 야드 정도 가서 333 00:30:24,633 --> 00:30:29,067 2m 높이의 노출된 바위에 도착했습니다 334 00:30:29,067 --> 00:30:35,467 저는 적군이 높은 곳에서 저를 발견하지 못하도록 그 뒤에 숨어서 누웠고 335 00:30:35,500 --> 00:30:39,933 지도를 꺼내 이제 여기서 어떻게 될지 계산하기 시작했습니다 336 00:30:39,933 --> 00:30:46,400 제 위치를 파악하고는 구조가 될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337 00:30:46,400 --> 00:30:50,767 제 비행대대가 떠난 후로는 미군 비행대대가 차례로 날아와서 338 00:30:50,767 --> 00:30:52,900 저를 안심시켜 주었습니다 339 00:30:53,033 --> 00:31:03,034 제가 두려웠던 점은 구조가 바로 되지 않는 경우였습니다 340 00:31:03,067 --> 00:31:12,807 조종사가 저를 지나쳐 가는 걸 보고 저는 지도를 주머니에 넣었고 341 00:31:12,832 --> 00:31:16,779 이제 걸어가야 될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342 00:31:16,804 --> 00:31:20,166 그때, 천만다행으로 계곡 위로 지나가는 343 00:31:20,191 --> 00:31:23,968 시코르스키 헬리콥터의 프로펠러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344 00:31:24,012 --> 00:31:25,899 정말 안심이 됐습니다 345 00:31:26,098 --> 00:31:30,097 저는 제 위에서 맴도는 헬리콥터와 346 00:31:30,144 --> 00:31:38,833 저에게 밧줄을 내려준 턱수염 난 해병의 모습을 평생 잊지 못할 겁니다 347 00:31:38,833 --> 00:31:45,059 저는 끌어올려졌고, 돌아보는 조종사의 어깨를 두드렸고 저희는 그 장소를 떠났습니다 348 00:31:45,246 --> 00:31:46,880 정말 대단한 이야기입니다 349 00:31:47,065 --> 00:31:56,758 하지만 저희가 떠날 때 사격 소리를 들었고 그때는 몰랐지만 저희가 함선에 도착한 후에 350 00:31:56,798 --> 00:32:01,800 미군 팬더 제트기가 저희를 호위해주었다는 걸 알았습니다 351 00:32:01,800 --> 00:32:09,500 저는 나중에야 제트기가 사격을 당한 탓에 조종부에 문제가 생겨서 352 00:32:09,500 --> 00:32:14,293 두 번째 시도 끝에 착륙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353 00:32:14,373 --> 00:32:21,067 저는 함선에 도착 후 아래층의 병실로 옮겨졌는데 354 00:32:21,067 --> 00:32:24,231 그곳에는 저보다 먼저 같은 헬기로 구출된 조종사가 있었고 355 00:32:24,291 --> 00:32:27,164 그는 부상이 심했습니다 356 00:32:27,213 --> 00:32:34,889 제가 아까 말씀드렸듯이 항공기에 불이 붙은 경우에는 357 00:32:34,914 --> 00:32:38,114 조종실 캐노피를 열자마자 바로 탈출을 해야 하는데 358 00:32:38,139 --> 00:32:41,496 그 조종사는 심하게 화상을 입은 상태였습니다 359 00:32:41,767 --> 00:32:48,433 저는 그와 병실에서 만나 악수를 했고 제 상태가 훨씬 나아 보였습니다 360 00:32:49,033 --> 00:32:50,800 정말 운이 좋으셨습니다 361 00:32:50,800 --> 00:32:53,233 - 부상을 입지는 않으신 겁니까? - 부상은 없었습니다 362 00:32:53,233 --> 00:32:55,467 - 전혀요? - 전혀요 363 00:32:57,033 --> 00:32:59,367 놀라운 이야기군요 364 00:32:59,367 --> 00:33:03,533 이제 일상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365 00:33:03,533 --> 00:33:13,067 어떤 작전과 폭격을 수행했고 공중에서 작전영역은 어느 정도였습니까? 366 00:33:13,067 --> 00:33:18,300 일상적으로 몇 번 작전을 수행했고 어디로 가셨는지, 모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367 00:33:18,300 --> 00:33:24,533 가끔 하루에 작전을 네 차례 수행한 적도 있지만 368 00:33:24,533 --> 00:33:31,033 그 외에는 작전 위치, 전쟁상황 등에 따라 작전이 거의 없는 날도 있었습니다 369 00:33:33,233 --> 00:33:38,300 저희가 수행한 임무는 전혀 전투작전이 아니었습니다 370 00:33:38,300 --> 00:33:39,733 맞네요, 진해에서 복무하셨죠 371 00:33:39,733 --> 00:33:52,000 저희 임무는 육군을 지원해서 수송을 차단하는 지상공격이었습니다 372 00:33:52,000 --> 00:33:59,700 처음에는 도로의 차량을 궁지에 모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373 00:33:59,700 --> 00:34:02,833 그 후 적군은 수송하는 데 많은 희생이 따랐기 때문에 374 00:34:02,833 --> 00:34:06,867 주로 밤에 수송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375 00:34:06,867 --> 00:34:16,467 낮에는 적군의 차량을 초가집 쪽이나 나무 아래 등으로 몰았습니다 376 00:34:16,467 --> 00:34:21,833 한 번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조종사가 초기 작전에서 377 00:34:24,267 --> 00:34:27,933 적군 차량 몇 대를 발견했습니다 378 00:34:28,633 --> 00:34:35,400 저희 경험 없는 조종사들은 한참 후에 차량을 발견했습니다 379 00:34:35,400 --> 00:34:43,000 저희는 기총 소사를 했고 17대의 차량이 전소되었습니다 380 00:34:43,000 --> 00:34:45,133 첫 번째 차량이 불에 타기 시작하면 그다음 차량도 불에 탑니다 381 00:34:45,133 --> 00:34:50,162 나무 아래 등에 주차하지 않은 차량을 타격하면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382 00:34:50,272 --> 00:35:03,595 저희는 주로 보급수송을 차단하고 부대를 지원하는 일을 했습니다 383 00:35:04,700 --> 00:35:11,100 머스탱기에서 폭격에 사용한 무기는 뭐였고 명중이 잘 됐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? 384 00:35:11,100 --> 00:35:17,833 야간 폭격 시 사용한 무기는 로마에서 개발된 휘발유 젤리 같은 걸로 385 00:35:17,933 --> 00:35:25,767 불을 붙이는 식이었는데 조종사들이 별로 좋아하진 않았습니다 386 00:35:25,767 --> 00:35:28,467 하지만 전시에는 수중에 있는 걸 써야 했습니다 387 00:35:28,467 --> 00:35:39,633 다리를 폭격할 때는 일반적인 재래식 폭탄과 로켓탄을 사용했고 388 00:35:39,667 --> 00:35:48,300 다른 목표물에는 날개에 달린 6대의 .05구경 기관총으로 폭격했습니다 389 00:35:48,300 --> 00:35:50,200 그런 무기로 명중이 정확하게 됐습니까? 390 00:35:50,200 --> 00:35:56,600 다른 폭격은 정확히 명중됐고 로켓탄 폭격은 그만큼 정확하지는 않았습니다 391 00:35:56,600 --> 00:35:59,867 다리를 폭격한 사진을 보셨겠지만 392 00:35:59,867 --> 00:36:04,867 폭탄이 떨어진 주변에는 큰 구멍이 여러 개 생겼습니다 393 00:36:04,867 --> 00:36:10,700 하지만 당시 무기체계는 오늘날 같지 않아서 아주 제한적이었습니다 394 00:36:10,700 --> 00:36:13,767 요즘에는 전자장치로 제어하는 스마트 폭탄이 있어서 395 00:36:13,767 --> 00:36:16,900 모든 목표물에 정확히 명중하지 않습니까? 396 00:36:19,500 --> 00:36:25,000 항공기에서 탈출하신 것 외에 다른 위험한 순간이 있었습니까? 397 00:36:25,000 --> 00:36:29,800 네, 적어도 5번은 있었습니다 398 00:36:29,800 --> 00:36:31,167 - 그 경험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- 네 399 00:36:31,167 --> 00:36:32,200 어떤 일이었습니까? 400 00:36:32,200 --> 00:36:42,556 제가 기억하는 첫 번째 일은 조종 경험이 별로 없는 비행기를 초기에 탔을 때였는데 401 00:36:42,690 --> 00:36:53,034 날개로 연결되는 조종석의 수관이 터져서 제 눈에도 들어간 적이 있었습니다 402 00:36:53,093 --> 00:37:00,333 저희는 몇 차례 비행한 후에는 훈련을 거의 받지 못했습니다 403 00:37:00,333 --> 00:37:10,567 한번은 진해 비행장의 길이가 짧았는데 저는 꽤 빠른 속도로 착륙하면서 404 00:37:10,567 --> 00:37:23,667 날개를 접어야 했고 바다로 빠지기 직전에 멈췄습니다 405 00:37:23,667 --> 00:37:31,733 그게 첫 번째로 겪은 위기였고 순서가 맞는지 모르겠지만 406 00:37:31,733 --> 00:37:46,500 그다음 두 번째 위기는, 다리를 공격했는데 큰 폭발이 있었을 때입니다 407 00:37:46,500 --> 00:37:58,767 저희는 로켓탄을 발사했는데 다리 아래에 있는 다량의 탄약과 차량에 맞았습니다 408 00:37:58,767 --> 00:38:05,267 파편이 튀어 올라와서 제 항공기가 손상을 입었습니다 409 00:38:05,267 --> 00:38:11,733 저는 아직 그 사진을 갖고 있는데 비행기 손상이 아주 심했고 410 00:38:11,733 --> 00:38:15,833 방향타 2개가 고장 났습니다 411 00:38:15,833 --> 00:38:20,233 저희 비행 지휘관은 진해에 착륙할 것을 제안했었습니다 412 00:38:20,233 --> 00:38:23,367 진해 비행장은 길이가 짧고 바다로 연결되어 있어서 413 00:38:23,367 --> 00:38:28,167 활주로 양쪽에 장애물이 거의 없었고 그래서 더 나아 보였습니다 414 00:38:28,200 --> 00:38:33,800 저는 진해에서 조금 북쪽에 있는 대구 비행장에 415 00:38:33,800 --> 00:38:40,600 바퀴를 올린 채 착륙하는 것이 더 안전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416 00:38:40,600 --> 00:38:44,367 항공기는 활주로에 잘 착륙했고 417 00:38:44,367 --> 00:38:50,033 속도를 줄이면서 활주로에서 약간 벗어나자 흙먼지가 조금 났습니다 418 00:38:50,033 --> 00:38:54,133 미국인들이 카메라를 들고 잔뜩 몰려들었는데 419 00:38:54,133 --> 00:39:03,301 더 극적인 장면을 기대했는지 대단히 실망하더군요 420 00:39:03,708 --> 00:39:05,608 다른 하나는 뭐더라? 아, 맞다 421 00:39:05,633 --> 00:39:14,400 네, 한국 북동부에서 야간 폭격을 하고 난 후 422 00:39:14,400 --> 00:39:24,667 눈앞에 상당히 가파른 고지를 맞닥뜨렸고 423 00:39:24,667 --> 00:39:36,167 보조날개가 하나 손상돼서 동체가 거의 거꾸로 뒤집힐 뻔했는데 424 00:39:36,167 --> 00:39:41,967 제가 방향타를 돌려서 다시 바로 잡았습니다 425 00:39:41,967 --> 00:39:47,733 방향을 잡고 산을 벗어날 수 있어서 다행이었죠 426 00:39:47,733 --> 00:39:51,467 그러고는 어떻게 착륙할지가 고민이었는데 427 00:39:51,467 --> 00:39:57,533 제 비행학교 동료가 비행 내내 옆에 있어 주었습니다 428 00:39:57,533 --> 00:40:01,900 그리고 안전고도에서 빠른 속도로 비행하는 건 괜찮았습니다 429 00:40:01,900 --> 00:40:05,533 저는 충분히 보조날개를 조종해서 날개를 평행하게 유지할 수 있었지만 430 00:40:05,533 --> 00:40:14,367 안전 접근 속도에서는 그렇게 할 수가 없어서 방향타를 발로 차서 날개를 다시 폈습니다 431 00:40:14,367 --> 00:40:21,600 그렇게 몇 번을 안전고도에서 방향타를 차서 432 00:40:21,600 --> 00:40:27,533 괜찮다고 판단이 될 때까지 날개를 올린 후에 433 00:40:27,533 --> 00:40:36,633 다행히 서울의 K-16기지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었습니다 434 00:40:37,167 --> 00:40:41,967 그것도 아주 불안했던 경험 중 하나였습니다 그게 다인 것 같습니다 435 00:40:41,967 --> 00:40:48,167 F-86 세이버를 조종할 기회는 없으셨나 봅니다 436 00:40:48,167 --> 00:40:50,633 없었습니다. F-86 세이버는 상당히 나중에 나왔습니다 437 00:40:50,633 --> 00:40:53,267 - 1953년에 나온 항공기이지요? - 네 438 00:40:53,267 --> 00:40:56,567 사실 제 아버지가 F-86을 조종하셨습니다 439 00:40:56,567 --> 00:41:01,400 아버지는 한국 공군 조종사이셨는데 6·25전쟁 직후부터 복무하셨습니다 440 00:41:01,400 --> 00:41:02,767 멋지네요 441 00:41:02,767 --> 00:41:06,067 저도 후에 남아공에 돌아와서 F-86을 조종했습니다 442 00:41:06,067 --> 00:41:12,767 저는 비행대대장으로 복무했고 9기 편대의 곡예비행팀 대표도 했는데 443 00:41:12,767 --> 00:41:16,467 그 경험이 아주 자랑스럽습니다 444 00:41:16,467 --> 00:41:26,933 저는 소위였고 비행대대가 2개 있었는데 445 00:41:26,933 --> 00:41:32,233 저는 제1비행대대 지휘관이었다가 제2비행대대 지휘관으로 옮겼습니다 446 00:41:32,233 --> 00:41:35,433 다른 비행대대 지휘관의 아버지가 당시 공군 최고 장교였는데 447 00:41:35,433 --> 00:41:42,567 처음 배치되는 조종사들은 제2대대로 가고 저는 제1대대를 맡았습니다 448 00:41:42,567 --> 00:41:48,700 그리고 몇 년도였는지는 기억이 안 나는데 449 00:41:48,700 --> 00:41:52,967 한번은 남아공 방위군의 아주 큰 기념일이 있었습니다 450 00:41:52,967 --> 00:41:59,167 큰 항공쇼가 열려서 9기 편대 곡예비행을 준비했고 저도 참여했습니다 451 00:41:59,167 --> 00:42:03,667 경험 있는 조종사가 4명이었고 452 00:42:03,667 --> 00:42:10,900 비행대대에 불과 몇 개월 전에 임관된 소위가 5명이었습니다 453 00:42:11,200 --> 00:42:19,133 항공기가 많지 않아서 제2비행대대에 우선권이 있었고 454 00:42:19,133 --> 00:42:25,467 저희는 한번에 9기로 연습한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455 00:42:25,467 --> 00:42:30,100 하지만 저는 항공기 6대나 7대만 가지고도 연습했을 겁니다 456 00:42:30,100 --> 00:42:34,733 아마 9기 전체로 연습한 건 4-5번뿐이었을 겁니다 457 00:42:34,733 --> 00:42:40,000 운 좋게도, 저희가 더반에 가서 비행을 보여준 적이 있는데 458 00:42:40,000 --> 00:42:46,533 가는 중에도 비행장이 있어서 모든 기회를 다 이용해서 연습을 했습니다 459 00:42:46,533 --> 00:42:56,467 후에 로디지아 공군 대장이 소위 5명 경력자 4명으로 항공쇼를 장악했다고 460 00:42:56,467 --> 00:43:03,467 저를 칭찬했고 그게 제 경력에서 최고의 시기였습니다 461 00:43:03,467 --> 00:43:14,135 남아공에서 비행대대로 온 조종사가 총 14명이었는데 462 00:43:14,160 --> 00:43:15,733 그중 몇 명이 사망했습니까? 463 00:43:16,200 --> 00:43:20,067 14명 중 5명이 사망했습니다 464 00:43:20,067 --> 00:43:24,233 5명이면 큰 손실이군요 465 00:43:24,233 --> 00:43:27,667 네, 그리고 전쟁포로가 2명 있었습니다 466 00:43:27,667 --> 00:43:37,367 제 뒤를 이은 지휘관 어프 장군 그리고 어프 장군의 결혼식에서 들러리를 서고 467 00:43:37,367 --> 00:43:42,100 미그 앨리(Mig Alley: 북한의 북서쪽 지역을 말함)에서 468 00:43:42,100 --> 00:43:47,467 아들 이름을 따서 지은 사람 2명이 함께 전쟁포로가 되었다가 돌아왔습니다 469 00:43:47,467 --> 00:43:52,667 그래서 저희 14명 중 2명의 전쟁포로가 있었습니다 470 00:43:52,800 --> 00:44:00,767 한국에 계시는 동안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입니까? 한가지만 말씀해 주세요 471 00:44:04,500 --> 00:44:14,767 뭐가 제일 힘들었는지 지금 기억나지 않는다는 게 신기합니다 472 00:44:22,267 --> 00:44:28,700 그 모든 위험을 겪었는데도 불구하고 비행이 없을 때에는 아주 즐겁게 지냈습니다 473 00:44:28,700 --> 00:44:30,200 어떻게 즐겁게 지내셨습니까? 474 00:44:30,200 --> 00:44:34,767 말씀드렸듯이 4개 비행대대가 있었고 475 00:44:34,767 --> 00:44:41,767 각 대대가 돌아가며 장교클럽에서 큰 파티를 열었습니다 476 00:44:41,767 --> 00:44:49,267 저희 부대에 신부님이 계셨는데 비행은 하지 않고 지상에서 지냈기 때문에 477 00:44:49,267 --> 00:44:54,500 파티를 계획할 시간이 있었고 계획을 아주 잘하는 분이었습니다 478 00:44:54,500 --> 00:44:57,100 저희는 줄루의 밤이라는 파티를 하기로 했습니다 479 00:44:57,100 --> 00:44:58,533 남아공의 줄루족을 아십니까? 480 00:44:58,533 --> 00:44:59,933 - 줄루족이요? - 네, 줄루족이요 481 00:44:59,933 --> 00:45:04,400 네, 학생들에게 줄루의 밤이 어떤 거였는지 말씀해 주세요 482 00:45:04,400 --> 00:45:15,133 줄루족은 남아공 동쪽 지역의 줄루랜드에 거주하는 한 종족입니다 483 00:45:15,133 --> 00:45:23,767 저희는 파티 주제에 맞게 줄루족 사진을 걸고 484 00:45:23,767 --> 00:45:31,067 피부를 까맣게 칠하고 주술사 옷을 입었습니다 485 00:45:31,067 --> 00:45:39,300 미군도 파티에 참여했고, 재미있는 점은 486 00:45:39,300 --> 00:45:46,033 줄루족은 발을 굴러서 춤을 추는데 487 00:45:46,033 --> 00:45:58,000 저희 분대의 마이크도 그 지역 출신이어서 발을 구르면서 줄루족의 전통춤을 잘 췄습니다 488 00:45:58,000 --> 00:46:06,467 저희가 그 춤을 추기 시작하자 미군도 따라 했고 모두 줄루 전통춤을 췄는데 489 00:46:06,467 --> 00:46:19,567 그 장소가 사무실을 옮긴 지 얼마 안 된 나무 바닥이 깔린 장교클럽이어서 490 00:46:19,567 --> 00:46:25,100 나무 바닥 일부가 부서졌습니다 491 00:46:25,100 --> 00:46:32,133 다음 날, 기지 지휘관 로저스 대령이 왔죠 그는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492 00:46:32,133 --> 00:46:37,667 장교클럽 바닥이 얼마나 손상됐는지를 살펴봤습니다 493 00:46:37,667 --> 00:46:40,933 그리고 당시 장교클럽에서는 4명의 한국 고아가 일하고 있었습니다 494 00:46:40,933 --> 00:46:43,300 저는 그 아이들의 사진도 갖고 있습니다 495 00:46:43,300 --> 00:46:49,200 아이들은 장교클럽에서 음식을 나르는 등의 일을 도왔습니다 496 00:46:49,200 --> 00:46:53,967 로저스 대령이 장교클럽에 왔을 때 그 아이들이 옆에 서 있다가 497 00:46:53,967 --> 00:46:57,400 대령이 아이들을 보자 한 아이가 "아이지카 줌바"라고 했습니다 498 00:46:57,400 --> 00:47:00,333 "아이지카 줌바"는 줄루족이 춤을 출 때 부르는 노래 가사입니다 499 00:47:00,333 --> 00:47:03,967 "아이지카 줌바, 줌바, 줌바" 이렇게요 500 00:47:05,933 --> 00:47:09,667 정말 재미있는 일이었습니다 501 00:47:14,167 --> 00:47:18,067 고향의 가족에게 편지를 쓰실 수 있었습니까? 502 00:47:18,067 --> 00:47:21,333 네, 하지만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503 00:47:23,300 --> 00:47:27,067 하지만 사실 놀랍게도, 6월 28일 504 00:47:27,067 --> 00:47:32,467 제 생일날 저는 집에서 음식과 다른 것이 들어 있는 소포를 받았습니다 505 00:47:34,067 --> 00:47:39,700 저는 비행하느라 아주 바쁜 하루를 보내서 제 생일이라는 걸 잊고 있었는데 506 00:47:39,700 --> 00:47:44,600 제가 진해의 K-10비행장에 착륙해서 장교클럽에 들어가자 507 00:47:44,600 --> 00:47:48,867 편지와 소포가 도착해 있었습니다 508 00:47:48,867 --> 00:47:56,933 고향에서 미리 계획해서 보냈던 거죠 아주 기분이 좋았습니다 509 00:47:56,967 --> 00:47:59,333 - 누가 보내신 겁니까? - 블룸폰테인의 부모님이 보내셨습니다 510 00:47:59,333 --> 00:48:03,300 부모님이 뭘 보내셨는지

구술자정보

목록
구술자 / 생년월일
Mike Muller / 19300628
국가 / 소속 및 직위
남아공 / 공군 제2비행대대
주요활동
F-51 머스탱 조종, 수송차단작전 등

구술정보

면담자 소속 및 직위
한국전쟁 유업재단
구술장소
구술요약
마이크 뮬러는 1930년 6월 28일에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태어났다. 마이크는 고등학교 졸업 후 사관학교에 입학했고, 조종사 자격증을 딴 직후 한국전쟁에 자원해서 1951년 4월부터 10월까지 한국 진해의 비행대대에서 복무했다. 마이크는 평양 근처로 작전에 출격했다 추락해서 4시간 동안 적진에 있다 구출된 경험과, 그 외 비행작전 중 겪었던 위기, 그렇지만 부대에서 가끔 파티를 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던 기억을 구술하고 있다. 마이크는 남아공으로 돌아와 계속 공군에 복무했고, 중장으로 퇴역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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