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막
1
00:00:07,230 --> 00:00:08,630
성함이 어떻게 되세요?
2
00:00:10,560 --> 00:00:13,260
드디어 시작이군요
제 이름은 로버트 제임스 로즈입니다
3
00:00:13,260 --> 00:00:15,400
로버트 제임스 로즈
4
00:00:15,400 --> 00:00:17,030
생년월일은 언제입니까?
5
00:00:17,030 --> 00:00:20,230
1929년 10월 15일생입니다
6
00:00:20,230 --> 00:00:21,560
태어난 곳은 어디세요?
7
00:00:21,560 --> 00:00:24,530
캐나다 온타리오주 윈저입니다
8
00:00:25,100 --> 00:00:27,460
공군 입대는 몇 살에 하셨나요?
9
00:00:27,460 --> 00:00:31,300
22살에 캐나다 공군에
입대했습니다
10
00:00:31,300 --> 00:00:33,960
6·25전쟁 시
계급은 무엇이었나요?
11
00:00:33,960 --> 00:00:40,400
당시에 공군 장교였는데
상응하는 미국 계급은 중위입니다
12
00:00:41,630 --> 00:00:43,730
전역 시 계급은 무엇인가요?
13
00:00:43,730 --> 00:00:46,700
중위로 전역했습니다
14
00:00:47,530 --> 00:00:49,700
공군 중위요
15
00:00:51,630 --> 00:00:55,560
실제로는 대위였죠
실제 전역 계급은 대위입니다
16
00:00:57,600 --> 00:00:59,660
훈련소는 어디에 있었나요?
17
00:01:01,330 --> 00:01:05,860
처음에는 캐나다 공군
클린턴 기지에서 받았습니다
18
00:01:05,860 --> 00:01:08,600
통신장교 훈련학교였지요
19
00:01:08,600 --> 00:01:11,260
통신장교훈련을 받았어요
20
00:01:12,460 --> 00:01:22,900
1951년 8월 아니 12월부터
1952년 8월까지 있었고
21
00:01:22,900 --> 00:01:25,530
공군 장교로 임관했습니다
22
00:01:30,660 --> 00:01:36,400
언제 한국에서 일본으로
비행하셨나요?
23
00:01:36,830 --> 00:01:42,301
졸업하고 몬트리올로 갔어요
24
00:01:42,326 --> 00:01:46,930
거기서 썬더버드 426비행대대에
합류했습니다
25
00:01:48,530 --> 00:01:53,530
426대대는 1950년에
26
00:01:54,460 --> 00:02:01,030
미국 워싱턴 타코마에서
운용되기 시작했어요
27
00:02:02,660 --> 00:02:06,530
태평양을 횡단하여
일본으로 비행하는 부대였습니다
28
00:02:09,730 --> 00:02:15,660
항공기 6대와
승무원 12명으로 시작했어요
29
00:02:18,730 --> 00:02:23,360
워싱턴 타코마 공군 기지에 있는
30
00:02:24,700 --> 00:02:29,000
미군 항공수송부대와 함께
작전을 수행했습니다
31
00:02:29,700 --> 00:02:37,300
비행경로는 워싱턴 타코마에서
알래스카 앵커리지였어요
32
00:02:39,200 --> 00:02:45,560
앵커리지에서 태평양
알류샨(Aleutian) 열도 끝자락에 있는
33
00:02:45,930 --> 00:02:49,530
세미야 섬으로 이동했습니다
34
00:02:50,400 --> 00:02:56,360
그 섬은 미국 공군이 운영하는
아주 작은 섬입니다
35
00:02:57,860 --> 00:03:03,460
거기서 일본 도쿄로
들어갔습니다
36
00:03:06,000 --> 00:03:13,260
미국으로 복귀는 도쿄, 세미야
알래스카 앵커리지
37
00:03:13,260 --> 00:03:17,360
워싱턴 타코마로 역순이었어요
38
00:03:18,500 --> 00:03:25,300
왕복 비행에
대략 50시간 정도 걸렸습니다
39
00:03:26,260 --> 00:03:30,900
각 경유지에서
얼마나 머무르셨나요?
40
00:03:30,900 --> 00:03:34,360
승무원 휴식은
최소한으로 했습니다
41
00:03:34,360 --> 00:03:40,930
가끔 알래스카에서
휴식을 취하기도 했는데
42
00:03:40,930 --> 00:03:45,460
8시간을 쉬고 세미야로 갔어요
43
00:03:46,200 --> 00:03:51,400
가능한 배정된 비행 스케줄대로
움직여야 했어요
44
00:03:51,400 --> 00:03:56,260
그리고 세미야에서
바로 일본으로 비행했습니다
45
00:03:56,560 --> 00:04:05,800
일반적인 경우 워싱턴 타코마에서
알래스카 앵커리지로 갑니다
46
00:04:05,800 --> 00:04:12,000
그런 다음 세미야로 날아가서
승무원 휴식으로 12시간을 쉴 수 있었습니다
47
00:04:16,230 --> 00:04:20,060
그러면 알래스카에서 8시간
세미야에서 12시간을 쉬는 건가요?
48
00:04:21,200 --> 00:04:25,060
도쿄에서는 며칠을
머무르셨나요?
49
00:04:25,060 --> 00:04:29,260
도쿄에서는 아마
3~4일 있었을 겁니다
50
00:04:30,030 --> 00:04:35,330
제가 합류했을 당시에는
1일 1회 비행을 하지 않았어요
51
00:04:35,330 --> 00:04:39,400
타코마에서 4일에 한 번씩
비행이 있었습니다
52
00:04:40,000 --> 00:04:50,530
한국에서 상황이 호전되면서
비행 빈도가 줄었어요
53
00:04:50,530 --> 00:04:55,700
그래도 타코마에서
4일에 한 번은 비행했어요
54
00:04:55,700 --> 00:05:00,400
다음 항공기가 복귀할 때까지
기다려야 했습니다
55
00:05:00,400 --> 00:05:09,100
승무원 팀 하나를 유지하여
일본으로 갔습니다
56
00:05:09,100 --> 00:05:14,460
거기서 다른 승무원 팀이
미국으로 복귀하려고 저희 항공기를 기다렸어요
57
00:05:14,630 --> 00:05:19,100
다음 항공기를 기다렸다
대략 4일 뒤에 도착하는 일정이었습니다
58
00:05:21,860 --> 00:05:26,360
통신장교의 임무에 대해
말씀해 주시겠어요?
59
00:05:26,960 --> 00:05:34,400
그러죠, 제 임무는 지상 기지와
계속 교신하는 것이었어요
60
00:05:34,860 --> 00:05:41,600
비행경로를 따라 주로
미국 공군기지와 교신을 했습니다
61
00:05:43,860 --> 00:05:48,160
조건은 그렇게 좋지 않았어요
62
00:05:48,160 --> 00:05:54,300
지금 항공기에 탑재되는
훌륭한 통신장비가 없었죠
63
00:05:54,800 --> 00:06:00,260
그리고 다른 이유로
고도 8,000내지 10,000피트로
64
00:06:00,260 --> 00:06:02,700
매우 낮게 비행해야 했어요
65
00:06:02,700 --> 00:06:09,100
최적의 통신조건은 아니었습니다
66
00:06:10,700 --> 00:06:20,760
그래서 계속 접촉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며
매 30분마다 위치를 보고했습니다
67
00:06:21,800 --> 00:06:25,860
항법사에게 위치 보고를 받아
68
00:06:26,860 --> 00:06:31,100
경로를 이동하면서
미군 기지에 전달했어요
69
00:06:31,860 --> 00:06:38,100
따라서 언제 어느 항공기가
어디에 있는지 모두 알 수 있었습니다
70
00:06:42,860 --> 00:06:46,500
각 항공기 승무원은
몇 명이었나요?
71
00:06:46,500 --> 00:06:54,000
조종사 2명에, 항공기관사
항법사, 통신장교가 각 1명
72
00:06:54,000 --> 00:07:03,800
후방에 승객이나 화물의
적재와 하역을 관리하는
73
00:07:03,960 --> 00:07:07,900
승무원 1명이 있었어요
74
00:07:07,900 --> 00:07:17,160
항공기 탑승 인원에 따라
후방에 2명을 배치하기도 했습니다
75
00:07:19,730 --> 00:07:23,600
그러면 승무원이
총 몇 명이었나요?
76
00:07:24,960 --> 00:07:27,830
전부 7명이었어요
77
00:07:30,730 --> 00:07:32,800
비행기 한 대예요
78
00:07:34,700 --> 00:07:38,460
항공기의 수송능력을
기억하십니까?
79
00:07:39,130 --> 00:07:43,900
화물이나 우편은 10,000파운드까지
수송할 수 있었어요
80
00:07:43,900 --> 00:07:48,930
병사는 최대 50명까지
가능했습니다
81
00:07:48,930 --> 00:07:54,330
병력만 수송할 때는
대략 50명이었어요
82
00:07:55,460 --> 00:07:59,400
병력 수송 시설은
매우 불편했죠
83
00:07:59,400 --> 00:08:02,800
측면 좌석 밖에 없었어요
84
00:08:04,330 --> 00:08:10,330
당시는 전시 상황이라 병사들이
어려움을 겪었습니다
85
00:08:11,430 --> 00:08:13,760
누울 자리가 있었나요?
86
00:08:15,060 --> 00:08:21,160
자주 후방으로 가서
탑승 인원의 상황을 확인했어요
87
00:08:21,160 --> 00:08:26,360
담요를 덮고 바닥에
누워 있는 사람도 있었습니다
88
00:08:29,930 --> 00:08:32,260
제대로 된 좌석이 있었나요?
89
00:08:33,100 --> 00:08:38,830
아니요, 항공기 양 측면에
벤치 의자만 있었죠
90
00:08:39,300 --> 00:08:45,830
편안한 승객용 좌석이
아니었어요
91
00:08:46,100 --> 00:08:48,930
그냥 병사용
간편 좌석이었습니다
92
00:08:50,460 --> 00:08:54,260
비행은 안정적이었나요?
아니면 그렇지 못했나요?
93
00:08:54,260 --> 00:08:56,660
- 화물 말인가요?
- 비행이요
94
00:08:57,230 --> 00:09:00,130
비행은 안정적이었나요?
아니면 경로에 난기류가 많이 발생했나요?
95
00:09:00,130 --> 00:09:07,430
아, 난기류요
때때로 난기류를 많이 만났어요
96
00:09:07,430 --> 00:09:11,530
굉장히 강한 바람이었습니다
97
00:09:12,100 --> 00:09:18,460
특히 세미야 섬으로 갈 때
애를 먹었어요
98
00:09:18,960 --> 00:09:24,930
항상 매우 강력한 바람이 불었어요
측풍이었지요
99
00:09:24,930 --> 00:09:30,230
활주로가 하나밖에 없었지만
폭은 매우 넓었어요
100
00:09:33,560 --> 00:09:40,030
하지만 강력한 측풍이 불면
되려 착륙단계에서 매우 어려워집니다
101
00:09:41,260 --> 00:09:49,530
일본에서 복귀하던 한 항공기가
착륙하면서 활주로에서 밀려나가 버렸어요
102
00:09:50,300 --> 00:09:56,530
활주로 가장자리는 절벽이었고
103
00:09:57,305 --> 00:10:08,535
그래서 항공기 앞부분,
코 부분이 부서졌어요
104
00:10:08,560 --> 00:10:10,960
부서졌다기보다는 휘었지요
105
00:10:11,460 --> 00:10:16,330
다행히 승무원은 다치지 않았어요
106
00:10:16,330 --> 00:10:20,230
항법사가 침상에서 자고 있다가
107
00:10:20,230 --> 00:10:28,000
다행히 착륙 직전 좌석으로 돌아와
안전벨트를 매었기 때문에
108
00:10:28,000 --> 00:10:30,200
부상을 입지 않았어요
109
00:10:30,200 --> 00:10:33,630
아주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
110
00:10:35,160 --> 00:10:37,330
그 항공기에 타고 계셨나요?
111
00:10:37,330 --> 00:10:46,960
아니요
저는 1953년에 사고를 당했어요
112
00:10:47,800 --> 00:10:54,160
1953년 12월이었는데
몬트리올에서 출발하는 항공기에 탔었습니다
113
00:10:54,160 --> 00:10:59,160
몬트리올에서 밴쿠버로 비행했어요
114
00:10:59,160 --> 00:11:09,230
밴쿠버에 도착했을 때
옆 활주로에서 항공기가 뒤집혀 있었어요
115
00:11:09,900 --> 00:11:13,900
노스 스타 수송기 중
하나였습니다
116
00:11:14,830 --> 00:11:21,560
다른 항공기 번호는
7503이었어요
117
00:11:23,260 --> 00:11:28,660
저희가 비행했던 항공기는
7504였습니다
118
00:11:29,200 --> 00:11:36,330
마침내 세미야에 도착했을 때
거기에 다른 항공기가 있었어요
119
00:11:36,330 --> 00:11:43,500
앞에서 언급한 활주로 가장자리
사고가 난 항공기는 7505였습니다
120
00:11:44,230 --> 00:11:46,660
그래서 기장에게
이야기를 했어요
121
00:11:46,660 --> 00:11:51,360
서둘러 일본으로 가서
이 항공기를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
122
00:11:52,900 --> 00:11:56,700
저희 항공기 7504기는
바로 중간에 있었어요
123
00:11:57,300 --> 00:12:03,160
7504는 몇 년 뒤에도
비행할 정도로 꽤 괜찮았어요
124
00:12:03,160 --> 00:12:07,300
7504를 타고
전 세계를 다녔습니다
125
00:12:07,300 --> 00:12:12,260
평화유지작전으로
인도차이나를 갈 때도 그걸 탔어요
126
00:12:14,900 --> 00:12:19,900
공군 입대 전,
어린 시절은 어떠셨나요?
127
00:12:19,900 --> 00:12:23,930
가족과 살았던 곳에 대해
말씀해 주세요
128
00:12:23,930 --> 00:12:32,960
어머니는 1930년, 제가 태어나고
얼마 안 있어 돌아가셨어요
129
00:12:33,730 --> 00:12:39,830
아버지는 온타리오주
채텀에 사셨어요
130
00:12:40,530 --> 00:12:46,630
여러 곳을 이사 다니다가
윈저에서 제가 태어났죠
131
00:12:47,600 --> 00:12:56,830
아버지는 PD 세탁기 회사의
판매사원이었습니다
132
00:12:57,630 --> 00:13:00,730
최종적으로 리밍턴(Leamington)으로
이사 갔어요
133
00:13:00,730 --> 00:13:04,760
거기서 유년 시절을
보내고 자랐습니다
134
00:13:04,760 --> 00:13:08,560
고등학교를 다니고
졸업까지 했어요
135
00:13:09,200 --> 00:13:17,030
고등학교를 다닐 때는
여러 가지 일을 했어요
136
00:13:17,030 --> 00:13:27,330
식료품점에서도 일했었고
옷 가게 아르바이트도 했었어요
137
00:13:27,860 --> 00:13:34,560
가구점에서 배달도 하고
138
00:13:37,200 --> 00:13:40,930
트럭도 몰았었습니다
139
00:13:43,500 --> 00:13:46,700
공군에 입대한
계기가 있으셨나요?
140
00:13:48,700 --> 00:13:55,460
제 친구가 1950년에
공군에 입대했어요
141
00:13:56,230 --> 00:14:00,230
HJ 하인츠라는 회사에
다니던 친구였습니다
142
00:14:01,130 --> 00:14:09,500
그 친구가 가버리고 저도 오래
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았어요
143
00:14:10,260 --> 00:14:17,200
그래서 하인츠사에 지원을 했고
144
00:14:17,200 --> 00:14:25,000
회계부서에서 근무했습니다
145
00:14:25,930 --> 00:14:30,760
하지만 공군에 입대한 그 친구가
가끔 집으로 돌아와서는
146
00:14:30,760 --> 00:14:34,460
캐나다 공군에 대한
멋진 이야기를 들려주었죠
147
00:14:35,100 --> 00:14:38,530
그래서 저도 입대를
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
148
00:14:39,200 --> 00:14:45,730
그래서 1년 뒤인 1951년에
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
149
00:14:46,800 --> 00:14:50,460
인생에서 더 도전적인
무언가를 찾기 시작했습니다
150
00:14:51,060 --> 00:14:55,260
보다 넓은 세상을 보고
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싶었어요
151
00:14:58,530 --> 00:15:02,700
공군 지원절차는 어땠나요?
152
00:15:03,900 --> 00:15:10,200
온타리오주 런던에
모병사무소가 있었어요
153
00:15:13,030 --> 00:15:15,860
집에서 대략
140km 떨어진 곳이었죠
154
00:15:17,000 --> 00:15:23,030
차를 몰고 런던으로 가서
모병관에게 말을 했어요
155
00:15:23,730 --> 00:15:32,560
신체검사와 정신과 검사를 받고
156
00:15:34,030 --> 00:15:39,760
이력서 같은
여러 가지 서류를 작성했어요
157
00:15:41,160 --> 00:15:44,900
집으로 돌아와 15일 뒤에
158
00:15:44,900 --> 00:15:52,130
"10월 15일에 런던 사무실에
신고해 주세요"라고 서신을 받았습니다
159
00:15:54,930 --> 00:15:57,330
그때가 1951년이었어요
160
00:16:00,600 --> 00:16:08,360
당시 캐나다 공군의 병영문화나
사회적 평판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?
161
00:16:09,030 --> 00:16:10,430
캐나다 공군에 대해서요?
162
00:16:10,900 --> 00:16:14,830
캐나다 공군의 병영문화나
평판에 대해서요
163
00:16:16,100 --> 00:16:24,530
제2차 세계대전 때부터 캐나다 공군의
명성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
164
00:16:24,530 --> 00:16:31,860
캐나다인이 항공기를 몰고
영국 공군, 영국 육군 항공대와 함께
165
00:16:32,900 --> 00:16:41,060
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다는
사실도 알고 있었어요
166
00:16:41,860 --> 00:16:52,060
영국 육군항공대나
영국 해군항공대 작전에도 관심이 많았어요
167
00:16:53,700 --> 00:16:58,760
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
1924년에 캐나다는 자체적으로
168
00:16:58,760 --> 00:17:02,530
캐나다 공군(Royal Canadian Air Force)을
창설했습니다
169
00:17:03,200 --> 00:17:12,960
처음에는
정말 작은 조직이었어요
170
00:17:12,960 --> 00:17:21,630
이후 제2차 세계대전
항공기를 이용해
171
00:17:23,500 --> 00:17:30,060
북극해제도와 캐나다를 가로지르는
바다의 항공지도를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
172
00:17:32,830 --> 00:17:47,900
북극해제도 내 원주민을 위해
재보급을 하려고
173
00:17:48,360 --> 00:17:58,060
아주 짧게 일부
캐나다 북부지역을 개방했어요
174
00:17:59,430 --> 00:18:08,200
물론 제2차 세계대전 중에도
175
00:18:08,960 --> 00:18:16,730
모든 영연방, 호주, 뉴질랜드
176
00:18:17,700 --> 00:18:24,130
남아프리카의 훈련소를
개방했습니다
177
00:18:24,700 --> 00:18:28,330
영연방 사람들은 캐나다로 와서
항공기 운용기술을 습득한 후에
178
00:18:28,330 --> 00:18:33,800
영국으로 돌아가서
영국군에 합류했습니다
179
00:18:34,260 --> 00:18:42,600
거의 300,000명이
이 훈련프로그램을 거쳤어요
180
00:18:43,900 --> 00:18:48,960
영연방의 훈련계획을 통해
캐나다는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중
181
00:18:49,760 --> 00:18:58,400
50,000명의 군인을 투입하고
전쟁을 치르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
182
00:19:03,160 --> 00:19:06,860
전쟁 전에
한국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?
183
00:19:08,260 --> 00:19:16,230
그전에는 거의 몰랐어요
일본만 좀 알고 있었습니다
184
00:19:16,230 --> 00:19:22,500
6·25전쟁 중에 과거 일본이
한국을 침략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
185
00:19:22,500 --> 00:19:26,230
그리 대단한 지식은 아니었어요
186
00:19:27,300 --> 00:19:31,330
한국에 대해서는 많이 배웠어요
187
00:19:31,760 --> 00:19:40,460
운 좋게 2008년에
썬더버드 비행대대 대표로
188
00:19:41,530 --> 00:19:49,960
재향군인회와 함께
한국을 방문했어요
189
00:19:51,330 --> 00:19:56,430
한국에 15일 정도 있었습니다
190
00:19:57,300 --> 00:20:05,200
서울, 부산을 비롯해
한국 곳곳을 구경하고
191
00:20:06,130 --> 00:20:12,130
DMZ에도 가봤어요
192
00:20:12,530 --> 00:20:16,230
6·25전쟁 중에 한국에
가본 적이 있으세요?
193
00:20:16,230 --> 00:20:21,000
아니요, 한국으로 비행은
허락되지 않았습니다
194
00:20:21,400 --> 00:20:23,960
목적지는 일본이었어요
195
00:20:23,960 --> 00:20:30,430
거기서 미군이 짐이나 화물 등을
한국으로 수송했습니다
196
00:20:30,430 --> 00:20:38,800
나머지 화물을 싣고
일본에서 한국으로 가져가더군요
197
00:20:40,160 --> 00:20:45,260
전쟁 당시의
한국을 기억하고 계셨다면
198
00:20:45,260 --> 00:20:49,630
2008년 한국에 방문했을 때
199
00:20:49,630 --> 00:20:52,460
엄청나게 발전한 모습에
놀라셨을 것 같은데 어떠셨나요?
200
00:20:52,930 --> 00:20:59,830
서울과 부산을 보고
정말 믿을 수 없었어요
201
00:20:59,830 --> 00:21:04,600
그렇게 큰 전쟁을 겪고
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는지
202
00:21:04,600 --> 00:21:09,400
2008년 한국은
믿기 힘들 정도였어요
203
00:21:09,400 --> 00:21:18,660
전쟁 중에 모든 참상을 봤던
저로서는 오늘날 한국에
204
00:21:18,660 --> 00:21:21,130
깊은 감명을 받았어요
205
00:21:21,130 --> 00:21:24,960
놀라웠어요!
사람들도 정말 친절했고요
206
00:21:24,960 --> 00:21:27,500
한국에서 멋진 시간을
보냈습니다
207
00:21:29,730 --> 00:21:35,660
6·25전쟁 이후 공군에서 겪었던
경험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?
208
00:21:35,660 --> 00:21:39,160
캐나다의 다른 곳에서는
어떻게 지내셨나요?
209
00:21:41,030 --> 00:21:51,560
말씀드렸듯이 6·25전쟁 후에는
오타와 비행대대에 배치되었어요
210
00:21:52,160 --> 00:22:00,960
공군 본부로 전출돼서
통신국장 보좌관으로 근무했습니다
211
00:22:00,960 --> 00:22:08,000
온타리오주
노스베이의 산에 있는
212
00:22:09,060 --> 00:22:14,700
지하 상황실에서
매우 바쁘게 일했어요
213
00:22:15,960 --> 00:22:23,130
그 후에 영국으로 가서 4년 있다가
에드먼턴으로 복귀해 3년 근무했습니다
214
00:22:24,530 --> 00:22:31,900
1975년 공군에서 제대하고
국가기관에서
215
00:22:32,430 --> 00:22:38,560
군무원으로 근무하며
인사관리관으로 일하다가
216
00:22:39,300 --> 00:22:45,160
1988년 퇴직했습니다
217
00:22:49,830 --> 00:22:52,860
그 후로는
직장을 구하지 않았어요
218
00:22:53,730 --> 00:22:59,360
7508기를 타고 평화유지작전에
투입되었다고 말씀하셨는데
219
00:23:01,330 --> 00:23:03,630
평화유지작전에
참여하신 건가요?
220
00:23:03,630 --> 00:23:09,060
평화유지작전이요?
맞아요, 그랬습니다
221
00:23:09,800 --> 00:23:12,630
인도차이나 전쟁에 참전했어요
222
00:23:13,400 --> 00:23:23,630
캐나다는 인도차이나에서 진행된
평화유지작전에
223
00:23:23,630 --> 00:23:28,930
약간의 장교들을 파병했습니다
224
00:23:29,360 --> 00:23:37,830
몬트리올의 426비행대대는
병력을 재 공급하고
225
00:23:38,260 --> 00:23:42,130
장비, 보급품 등을
가져다주었어요
226
00:23:44,160 --> 00:23:49,600
이 작전을 위해
세계 일주를 했습니다
227
00:23:49,600 --> 00:23:56,530
대서양을 건너서 인도차이나와
중국으로 갔어요
228
00:23:57,160 --> 00:24:05,530
인도, 중국, 파키스탄 등 모든 나라를 거쳐
태평양을 지나 캐나다로 돌아왔습니다
229
00:24:06,030 --> 00:24:15,230
인도차이나에서 수행한 평화유지작전과
6·25전쟁을 비교해 주실 수 있을까요?
230
00:24:15,760 --> 00:24:19,730
평화유지작전은 하노이에
한 번만 내리면 되었습니다
231
00:24:19,730 --> 00:24:24,960
아무도 만나지 않고
활주로 옆에 짐을 내려놓고
232
00:24:25,500 --> 00:24:30,860
항공기를 계류시켜 연료를 보충한 뒤
사이공(호찌민)으로 돌아가면 끝이었습니다
233
00:24:31,500 --> 00:24:36,830
일본으로 갈 계획이었는데
그 지역에 사이클론이 있어서
234
00:24:36,830 --> 00:24:47,660
사이공으로 돌아가, 본국으로 복귀하기 전에
기상정보를 더 확인하기로 결정했습니다
235
00:24:48,600 --> 00:24:52,260
비행조건은 비슷했나요?
236
00:24:53,160 --> 00:24:59,860
인도차이나 작전과 6·25전쟁을 비교하면
비행 조건은 어땠습니까?
237
00:24:59,860 --> 00:25:04,330
작전 형태는 비슷했어요
238
00:25:04,900 --> 00:25:10,260
장시간 비행에
승무원 휴식은 짧았습니다
239
00:25:13,630 --> 00:25:18,600
과거 공군에서 경험이
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?
240
00:25:20,700 --> 00:25:30,160
인생에서 소중한 한 부분이라고
말씀드리고 싶네요
241
00:25:34,000 --> 00:25:40,060
임무를 수행하는 게 즐거웠어요
242
00:25:40,060 --> 00:25:43,830
비행이 좋았어요
243
00:25:43,860 --> 00:25:51,560
서로 협력할 수 있었고
공군 전우들과 동지애를 나누었습니다
244
00:25:53,500 --> 00:25:58,630
항공기에서 생활조건은
어떠셨나요?
245
00:26:00,300 --> 00:26:07,460
글쎄요, 생활조건이라는 표현은
좀 맞지 않는 것 같네요
246
00:26:07,460 --> 00:26:10,230
복무조건에 가깝지요
247
00:26:12,400 --> 00:26:17,230
다만, 비행거리에 따라
각 포지션에
248
00:26:17,230 --> 00:26:21,530
승무원이 좀 더 많았으면 어땠을까
이런 가정은 해볼 수 있지요
249
00:26:21,530 --> 00:26:26,860
항법사가 2명이었다면
통신장교가 2명이었다면, 예비 조종사가 있었다면
250
00:26:27,300 --> 00:26:32,400
하지만 현실적인 복무조건은
상당히 열악했습니다
251
00:26:32,730 --> 00:26:41,060
승무원 휴식 침상이 하나 있었는데
누구나 가서 1-2시간 쉴 수 있었어요
252
00:26:41,400 --> 00:26:51,460
하지만 대개는 8시간 동안
책임위치를 벗어날 수 없었고
253
00:26:54,660 --> 00:27:00,600
큰 탈 없이 담당위치를
지킬 수 있었습니다
254
00:27:00,600 --> 00:27:05,730
식사시설은 썩 좋지 않았어요
255
00:27:05,730 --> 00:27:11,600
지금의 항공기에서 제공하는
그런 고급 기내식은 없었어요
256
00:27:11,900 --> 00:27:17,400
뜨거운 수프나
샌드위치를 먹었어요
257
00:27:17,400 --> 00:27:24,030
항공기 후방에 있는
탑재물 관리사가 잘 준비해 주었습니다
258
00:27:24,860 --> 00:27:31,560
거창한 숙박시설
같지는 않았어요
259
00:27:32,060 --> 00:27:36,000
노스 스타 수송기는
소음이 심했습니다
260
00:27:39,200 --> 00:27:45,460
음식은 어떻게 마련하셨나요?
워싱턴에서 출발 전에 실었나요
261
00:27:45,460 --> 00:27:50,730
아니면 중간 경유지에서
추가로 보급받으셨나요?
262
00:27:50,730 --> 00:27:52,130
다시 말씀해 주시겠어요?
263
00:27:53,600 --> 00:27:57,760
항공기 음식은
어떻게 마련하셨나요?
264
00:27:58,960 --> 00:28:03,460
경유지가 몇 곳 있었는데
거기서 새로운 음식을 보급받으셨나요?
265
00:28:03,460 --> 00:28:10,530
아, 알아들었어요
미군 기지가 있었어요
266
00:28:10,530 --> 00:28:16,100
경유하는 알래스카에
미국 공군기지가 있었습니다
267
00:28:16,360 --> 00:28:25,360
항공기가 급유하고 정비받는 동안
구내식당이나
268
00:28:25,360 --> 00:28:29,930
간이식당에 가서 식사를 했어요
269
00:28:29,930 --> 00:28:34,260
그런 다음 서둘러 다음 목적지인
세미야로 출발했습니다
270
00:28:34,260 --> 00:28:41,800
세미야에서 12시간은 쉴 수 있었어요
꽤 많은 시간이었지요
271
00:28:42,400 --> 00:28:47,630
거기에는 항공기를 기다리는
다른 승무원도 있었습니다
272
00:28:47,630 --> 00:28:51,060
일본으로 가는 항공기를
기다렸던 것 같네요
273
00:28:51,060 --> 00:28:58,200
저희도 복귀하거나 경로를
계속 이동하기 위해 다음 항공기를 기다렸습니다
274
00:29:00,000 --> 00:29:03,230
하지만 가장 오래 머물렀던 곳은
일본이었어요
275
00:29:03,960 --> 00:29:08,160
무려 4일간
대기하고 있었습니다
276
00:29:10,060 --> 00:29:16,260
일본에서 경험은 어떠셨나요?
구경할 시간이 있으셨나요?
277
00:29:16,960 --> 00:29:23,500
그럼요, 도쿄 시내도 갔었고
278
00:29:23,500 --> 00:29:35,700
다른 승무원과 함께
닛코에 있는 유명한 신사로
279
00:29:36,300 --> 00:29:41,230
여행을 가기도 했었습니다
280
00:29:41,860 --> 00:29:47,500
기차로 가서
호텔에서 하루 숙박했어요
281
00:29:47,500 --> 00:29:53,400
2-3일을 재미있게 보냈습니다
282
00:29:54,830 --> 00:30:00,930
아름다운 곳이었어요
신사를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
283
00:30:07,360 --> 00:30:13,500
공군에 복무하면서 가봤던
다른 나라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?
284
00:30:14,600 --> 00:30:22,960
오타와에 있는 VIP 비행대대에 있을 때
다른 나라를 갔었습니다
285
00:30:25,130 --> 00:30:37,500
11월 11일에 캐나다
보건부 장관을 태우고
286
00:30:39,260 --> 00:30:43,130
출발했어요
287
00:30:43,130 --> 00:30:49,360
동남아시아에서 열리는 회의에
참석하러 가는 길이었습니다
288
00:30:50,400 --> 00:30:56,660
오타와에서 60일이나 걸리는
일정이었습니다
289
00:30:57,330 --> 00:31:00,300
무려 60일이었어요
290
00:31:00,300 --> 00:31:02,960
태평양을 건넜어요
291
00:31:04,730 --> 00:31:13,100
먼저 샌프란시스코에 들른 다음에
하와이로 갔어요
292
00:31:13,860 --> 00:31:18,060
거기서...
293
00:31:33,160 --> 00:31:35,430
현재 지명이 뭔지 모르겠는데
294
00:31:37,000 --> 00:31:43,460
어쨌든 오타와에서 출발해
총 60일이 걸렸어요
295
00:31:44,000 --> 00:31:49,060
거기서 인도차이나를 통해
자카르타로 갔다가
296
00:31:49,960 --> 00:32:02,760
호주, 뉴질랜드를 거쳐
파키스탄, 인도
297
00:32:05,200 --> 00:32:09,560
다시 파키스탄을 통과했어요
298
00:32:10,300 --> 00:32:15,060
카이바르 결사대(Khyber Rifles)가
299
00:32:15,060 --> 00:32:19,460
아프가니스탄 국경을 지키고 있는
카이바르 고개(Khyber Pass)도 지나가야 했어요
300
00:32:19,460 --> 00:32:23,600
상당히 재미있는 비행이었습니다
301
00:32:25,660 --> 00:32:33,700
거기서 중동을 거쳐
오타와로 돌아왔지요
302
00:32:35,900 --> 00:32:41,060
오타와에서 60일이나 떨어져 있었다는 건
전체 비행이 60일 걸렸다는 말씀인가요?
303
00:32:42,230 --> 00:32:47,530
전부 60일이 걸렸어요
304
00:32:48,830 --> 00:32:52,600
대략 30개국을 방문했습니다
305
00:32:57,630 --> 00:33:00,160
여행의 목적은 무엇이었나요?
306
00:33:00,160 --> 00:33:01,900
글쎄요
307
00:33:04,100 --> 00:33:16,730
아마 동남아시아에서 열리는
여러 회의에 참여했던 것 같습니다
308
00:33:16,730 --> 00:33:27,660
캐나다는 동남아시아 국가와
관계를 맺으려고 노력 중이었어요
309
00:33:28,260 --> 00:33:34,600
물론 인도네시아에서는
거의 관광을 했습니다
310
00:33:35,460 --> 00:33:42,330
인도 뉴델리에서
크리스마스 식사를 했어요
311
00:33:42,830 --> 00:33:50,230
뱀을 부리는 사람이 와서
쇼를 보여주었죠
312
00:33:50,230 --> 00:33:54,400
대사관 관사
잔디밭에서 쇼가 열렸죠
313
00:33:55,260 --> 00:33:58,700
상당히 기억에 남네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