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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엔참전용사 Ivan Alfred Holshausen 구술

[1회차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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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00:00:05,400 --> 00:00:09,000 제 이름은 아이반 알프레드 홀스하우젠입니다 2 00:00:09,000 --> 00:00:14,700 철자는 에이치(H)오(O)엘(L)에스(S) 에이치(H)오(O)유(U)에스(S)이(E)엔(N)이고요 3 00:00:14,700 --> 00:00:17,000 원래는 독일계 이름입니다 4 00:00:17,300 --> 00:00:29,060 제 증조부는 영국-독일 군단의 일원으로 1854년에 남아공으로 오셨습니다 5 00:00:29,060 --> 00:00:35,530 이 군단은 크림전쟁에 참전한 영국군이었어요 6 00:00:35,830 --> 00:00:47,460 그런데, 1853… 54년 영국에서 훈련하던 도중에, 크림 전쟁이 끝나버렸죠 7 00:00:47,900 --> 00:00:53,460 이후 그들에게는 독일로 돌아가거나 남아공에 오거나, 인도로 떠나거나 8 00:00:53,460 --> 00:00:56,600 세 가지 선택지가 주어졌습니다 9 00:00:56,600 --> 00:01:01,300 증조부께서는 남아공을 선택하셨고 1854년 이 곳에 도착하셨습니다 10 00:01:01,300 --> 00:01:05,900 - 좋습니다, 태어나신 곳은요? - 요하네스버그에서 태어났습니다 11 00:01:05,900 --> 00:01:09,500 - 몇 년도였죠? - 1930년 이요 12 00:01:09,830 --> 00:01:13,500 - 생년월일이 어떻게 되십니까? - 1930년 3월 28일 입니다 13 00:01:13,500 --> 00:01:18,200 - 1920년 3월 28일 맞나요? - 1930년입니다 14 00:01:18,200 --> 00:01:22,260 - 1930년, 예, 그럼 올해 연세가? - 여든 여덟입니다 15 00:01:22,260 --> 00:01:27,260 - 88세, 정정하십니다, 정말로 - 운이 좋지요 16 00:01:27,260 --> 00:01:31,130 아주 좋으신 겁니다! 목소리에도 힘이 있으시고요 17 00:01:31,130 --> 00:01:34,630 앉고 서는 것도 전혀 불편함이 없으시고요 18 00:01:34,960 --> 00:01:40,660 흔하지 않게 운이 좋은 축에 속하지요 19 00:01:43,600 --> 00:01:51,830 성장과정에서 다니셨던 학교도 말씀해 주세요 어떤 학교였고, 어디서 다니셨고 등이요 20 00:01:51,830 --> 00:02:01,930 학교는 확실히 세 군데를 다녔습니다 초등학교, 그 다음 또 다른 초등학교 21 00:02:01,930 --> 00:02:04,560 모두 요하네스버그에 있습니다 22 00:02:04,560 --> 00:02:08,230 졸업 후 고등학교에 갔지요 요하네스버그 제피(Jeppe) 고등학교입니다 23 00:02:08,760 --> 00:02:11,360 - 고등학교 이름은 뭐였죠? - 제피 고등학교입니다 24 00:02:11,360 --> 00:02:12,300 제이(J)피(P) 25 00:02:12,300 --> 00:02:16,000 - 제이(J)이(E)피(P)피(P)이(E) - 제이(J)이(E)피(P)피(P)이(E) 26 00:02:16,000 --> 00:02:19,560 지금은 요하네스버그의 최고 명문 반열에 올랐지요 27 00:02:19,560 --> 00:02:24,000 - 그렇군요, 아주 명문을 나오셨습니다 - 공립학교였거든요, 사립은 아니었습니다 28 00:02:24,000 --> 00:02:30,460 그 때에는 남아공 최고의 학교 중 하나였죠 29 00:02:30,460 --> 00:02:32,930 그 학교는 언제 졸업하셨습니까? 30 00:02:34,560 --> 00:02:42,600 1945년, 1947년이었을 겁니다 31 00:02:42,600 --> 00:02:44,500 - 47년이죠? - 예 32 00:02:44,500 --> 00:02:47,700 이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33 00:02:49,600 --> 00:02:55,130 고등학교를 졸업하실 때 즈음 한국에 대하여 알고 계신 것이 있었나요? 34 00:02:55,130 --> 00:02:57,000 아니요, 고등학교 때는 아는 게 없었어요 35 00:02:57,000 --> 00:03:04,200 47년도, 40년대에는 전쟁이 끝난 지 얼마 되지않았고 36 00:03:04,200 --> 00:03:07,900 남아공에는 한국에 대해 알려진 것이 거의 없었습니다 37 00:03:07,900 --> 00:03:15,300 극동지역에서 좀 알려졌던 곳은 분명히 버마, 인도, 그리고 일본이었죠 38 00:03:15,860 --> 00:03:20,200 학교에서 버마와 일본에 대해 배우셨나요? 39 00:03:20,430 --> 00:03:23,100 네, 배웠죠 뉴스에도 나왔던 걸요 40 00:03:23,100 --> 00:03:26,630 당시에는 온통 그 나라들에서 일어나는 전쟁 이야기였습니다 41 00:03:26,630 --> 00:03:32,430 극동지역에 대해서 많은 내용을 들었습니다 전쟁 때문이죠 42 00:03:32,430 --> 00:03:35,460 그런데 한국에 대해서는 모르셨다고요? 43 00:03:35,460 --> 00:03:42,200 음, 당시에는 한국이란 나라가 특히 남아공에서는 그다지 존재감이 없었어요 44 00:03:42,200 --> 00:03:44,200 아마 세계적으로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45 00:03:45,730 --> 00:03:56,560 1952년 12월 초 한국에 도착해서야 알았죠 46 00:03:56,560 --> 00:04:01,000 저는 1952년 10월 20일에 한국으로 떠났습니다 47 00:04:01,160 --> 00:04:13,830 당시에 한국이라는 나라는 제3세계 국가였고 70년째 일본 통치 하에 있었던 걸로 압니다 48 00:04:13,830 --> 00:04:17,460 - 아닙니다, 35년이었죠 - 그렇군요 49 00:04:17,460 --> 00:04:22,830 그리고 그 전에도 좋지 않은 역사적 사건이 많았어요 50 00:04:22,830 --> 00:04:31,100 그래서 저는 단지 농사를 짓는 국가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51 00:04:31,100 --> 00:04:32,600 농경국가요 52 00:04:32,600 --> 00:04:35,230 한국인들에겐 산업이라 할 만한 것이 거의 없었어요 53 00:04:35,230 --> 00:04:37,460 서울도 그래요 54 00:04:37,460 --> 00:04:41,130 서울을 기억합니다 전쟁 때문에 서울에 세 번을 갔어요 55 00:04:41,130 --> 00:04:45,800 그렇게 가봤는데도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었습니다 56 00:04:45,800 --> 00:04:51,000 당시 서울은 아주 작은 도시였어요 정말로 작았죠 57 00:04:51,260 --> 00:05:00,730 제가 알기로는 다리가 2개 있었는데 제가 기억하는 것은 하나예요 58 00:05:00,730 --> 00:05:03,800 저는 그 쪽 길로 다녔고 왕궁 쪽으로도 다녔죠 59 00:05:03,800 --> 00:05:13,600 2000년도에 재방문 했을 때에는 한강에 다리가 22개인가, 24개 있다고 하더군요 60 00:05:13,730 --> 00:05:16,630 그리고 또 지금 가보면 더 많겠지요 61 00:05:16,630 --> 00:05:23,260 2000년도에 우리를 초청했을 때 이미 다리 4개를 새로 건설하는 단계였습니다 62 00:05:23,260 --> 00:05:27,230 지금은 몇 개나 있을지 모르네요 아무도 그 질문에는 대답할 수 없겠습니다 63 00:05:27,230 --> 00:05:30,660 - 그럼 한국에는 2000년도에 다녀오신 겁니까? - 네, 2000년 64 00:05:30,660 --> 00:05:37,460 - 가장 최근에 다녀오신 것은 언제죠? - 사실 저번 달에도 갔었습니다 65 00:05:37,460 --> 00:05:40,160 - 한 달 전이요? - 네, 얼마 전 돌아왔죠 66 00:05:40,160 --> 00:05:44,030 - 그럼 한국에 몇 번 재 방문하셨습니까? - 두 번이요 67 00:05:44,030 --> 00:05:48,530 두 번, 2000년에 한 번 그리고 한 달 전 2018년이군요 68 00:05:48,530 --> 00:05:50,460 10월 5일 귀국했습니다 69 00:05:50,460 --> 00:05:52,830 그럼 말씀해 주세요 어떤 변화가 있던가요? 70 00:05:52,830 --> 00:06:00,930 1953년과 2000년 사이가 아니라 2000년과 한달 전 2018년 사이에 말씀입니다 71 00:06:00,930 --> 00:06:07,260 - 좀 다른 점을 보셨나요? - 그럼요, 차이가 아주 컸습니다 72 00:06:07,260 --> 00:06:11,030 이번 여행은 좀 제한적이긴 했죠 73 00:06:11,030 --> 00:06:21,800 서울에서 터널을 통해 DMZ로 갔어요 그 터널 있는 곳 지명이 생각 안 나네요 74 00:06:21,800 --> 00:06:30,260 어쨌든 제가 보기엔 큰 변화가 있었지만 물론 2000년에 갔을 때만큼 75 00:06:30,260 --> 00:06:33,500 큰 변화는 아니었습니다 76 00:06:33,500 --> 00:06:38,700 그래도 어마어마한 규모의 건축공사나 77 00:06:38,700 --> 00:06:47,860 고층 주거시설 들이 세워지고 있는 것을 보면 지금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78 00:06:48,200 --> 00:06:54,130 비행기를 타고 한국의 상공을 날아갈 때 예전에 내려다보던 도시들 위로 지나가더라고요 79 00:06:54,130 --> 00:06:56,630 서울도 내려다봤습니다 80 00:06:56,630 --> 00:07:04,930 2000년도에 봤을 때와는 또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81 00:07:04,960 --> 00:07:09,500 이미 발전 된지 오래지만 그래도 엄청난 차이가 있었어요 82 00:07:09,500 --> 00:07:17,560 도로나 다른 시설들도 더 발전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83 00:07:17,560 --> 00:07:21,500 또 이번에 방문했을 때 저를 놀라게 했던 것 중에 84 00:07:21,500 --> 00:07:23,900 2000년도에는 본 기억이 없는 것들이 있었어요 85 00:07:23,900 --> 00:07:27,100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것 같기는 한데 잘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86 00:07:27,100 --> 00:07:36,100 그런데 이번에는 고가 도로들이 있어서 놀랐어요 서울과 그 외곽 지역으로 말입니다 87 00:07:36,100 --> 00:07:39,460 아주 훌륭해요 88 00:07:39,800 --> 00:07:46,130 이미 말씀드린 적 있지만 그리고 또 알고 계시겠지만 89 00:07:47,100 --> 00:07:50,400 한국 국민 여러분은 정말 대단합니다 진짜 대단해요 90 00:07:50,400 --> 00:07:56,000 최근 18년 동안에 발전된 모습만 보더라도 정말 믿을 수가 없죠 91 00:07:56,000 --> 00:07:59,260 한국인들이 달성한 것 이룩한 것을 보세요 92 00:07:59,260 --> 00:08:02,760 저는 여러분들이 그만한 대가를 지불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93 00:08:03,630 --> 00:08:08,460 이번 여행동안 우리를 돌보아 준 분들이 있었는데 그 분들과 이야기를 했습니다 94 00:08:08,930 --> 00:08:15,030 청년도 있었고, 아가씨들도 있었습니다 대부분 대학생이었어요 95 00:08:15,500 --> 00:08:19,000 그 분들과 이야기를 해보니까 제가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 96 00:08:19,000 --> 00:08:21,260 학생들도 질문이 많더군요 97 00:08:21,260 --> 00:08:24,130 전체적인 상황에 대해서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 98 00:08:24,130 --> 00:08:32,830 제가 이해하기로는, 개발을 공짜로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99 00:08:32,830 --> 00:08:36,000 한국도 큰 비용을 치렀어요 100 00:08:37,300 --> 00:08:43,960 제가 이해하기로는, 이러한 비용 중 한 가지는, 들은 내용이고 101 00:08:43,960 --> 00:08:47,900 많은 내용 중에 한 가지에 불과합니다만 그 중 중요한 내용이긴 해요 102 00:08:47,900 --> 00:08:56,160 1953년 이후에 한국인들이 겪은 스트레스와 부담 때문에 103 00:08:56,860 --> 00:09:03,330 마약과 술이 문제로 부상하게 된 겁니다 104 00:09:03,330 --> 00:09:11,900 제가 듣기로는 한국인들은 해를 거듭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105 00:09:11,900 --> 00:09:15,600 점점 더 많은 양의 마약과 술이 국내로 몰래 반입된다고 합니다 106 00:09:15,600 --> 00:09:17,900 정확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게 들었습니다 107 00:09:18,360 --> 00:09:21,460 한국으로요? 마약과 술? 108 00:09:21,460 --> 00:09:26,300 그 대학생들이 저에게 해 준 이야기입니다 그들이 보는 현상이라며 109 00:09:26,300 --> 00:09:28,830 한국 대학생이 선생님께 그런 말씀을 드렸다는 거죠? 110 00:09:28,830 --> 00:09:29,560 네 111 00:09:29,560 --> 00:09:34,630 대체적으로 한국은 마약 문제는 심하지 않은 나라인데 말이죠 112 00:09:34,630 --> 00:09:38,800 마약 문제가 심각하지는 않습니다 113 00:09:38,800 --> 00:09:48,160 사람들이 술을 마시고 소주를 많이 마시긴 합니다만, 마약 문제는 없어요 114 00:09:48,160 --> 00:09:50,800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던 부분으로 돌아가도록 하지요 115 00:09:50,800 --> 00:09:56,930 한국인들이 달성할 수 있었던 차이점에 대해서 좋은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116 00:09:58,360 --> 00:10:05,830 그런데 1953년 한국에 처음 도착하셨을 때, 어디에 상륙하셨나요? 117 00:10:05,830 --> 00:10:13,700 - 어디에 도착하셨죠? - 처음엔 K10(진해) 미군기지에 내렸습니다 118 00:10:13,700 --> 00:10:15,130 진해에 위치한 K10(진해) 말씀이시죠 119 00:10:15,130 --> 00:10:23,530 한참 남쪽에 위치했습니다 당시에는 치타 비행대대 후방 기지였죠 120 00:10:23,530 --> 00:10:28,930 우리는 K10(진해)과 K46(횡성)을 기반으로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121 00:10:29,400 --> 00:10:34,760 제 기억엔 K10이 122 00:10:34,760 --> 00:10:37,330 K10이 남쪽이고요, K46은 좀 더 북쪽입니다 123 00:10:37,330 --> 00:10:38,630 북쪽이군요 124 00:10:38,660 --> 00:10:47,860 그래서 우리는 K10으로 처음 들어갔어요 2주 정도만 그 곳에 머물렀죠 125 00:10:47,860 --> 00:11:00,300 제18 전투폭격비행단 소속 비행대대가 제트기 기종을 도입한다는 것을 126 00:11:00,300 --> 00:11:05,000 가장 먼저 알게 된 남아공 전대 소속이었기 때문입니다 127 00:11:05,000 --> 00:11:07,100 정확히 언제 도입되는지는 몰랐어요 128 00:11:07,460 --> 00:11:13,700 비행대대 조종사들은 중첩적으로 교체되기 때문에 129 00:11:13,700 --> 00:11:17,230 모두 동시에 귀국하지는 않았습니다 130 00:11:17,600 --> 00:11:25,130 더 자세한 말씀으로 들어가시기 전에, 먼저 한국의 첫 인상은 어땠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131 00:11:25,130 --> 00:11:27,600 한국 마을이나 도시의 첫 인상은 어땠나요? 132 00:11:27,600 --> 00:11:31,700 무엇을 보셨는지 마치 지금 K10 기지에 착륙하면서 133 00:11:31,700 --> 00:11:36,760 다시 보고 계신 것처럼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134 00:11:36,760 --> 00:11:39,630 그 주위 도시들의 인상은 어떠셨나요? 135 00:11:39,630 --> 00:11:42,860 처음에는,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136 00:11:42,860 --> 00:11:46,700 착륙한 후 시간적 여유가 생겼을 때 무엇을 보셨나요? 137 00:11:46,700 --> 00:11:49,430 K10은 그냥 비행 기지였어요 138 00:11:50,160 --> 00:11:56,400 가장 주목을 끌었던 것은 착륙했을 때 눈이 오고 있었다는 겁니다, 추웠어요 139 00:11:57,430 --> 00:12:02,100 그 땐 추위를 걱정하지 않았는데 눈이 오고 있었으니까요 140 00:12:02,100 --> 00:12:05,800 K10은 단순한 비행 기지였습니다 141 00:12:05,800 --> 00:12:11,200 규모가 큰 기지였고, 무언가 느꼈다면 신축 기지구나 하는 정도였죠 142 00:12:11,200 --> 00:12:14,630 이 단계에서는 별로 느낀 것이 없었습니다 143 00:12:14,630 --> 00:12:22,830 그리고 첫 몇 주는 기지를 아예 떠난 적이 없어요 144 00:12:22,830 --> 00:12:24,330 비행할 때를 빼곤 말이죠 145 00:12:24,760 --> 00:12:30,530 왜냐하면 머스탱으로 기종변경 훈련을 시작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146 00:12:30,960 --> 00:12:35,100 머스탱 기종변경훈련으로 바빴죠 147 00:12:35,100 --> 00:12:42,560 이후 크리스마스 다음 날이던가 아직 작전에 투입되지는 않았던 시점입니다 148 00:12:42,560 --> 00:12:48,830 그때 머스탱 기종변경 훈련 마지막 날이라는 전달을 받았죠 149 00:12:48,830 --> 00:12:51,230 진해에는 언제 도착하셨죠? 150 00:12:51,630 --> 00:13:03,230 더버그(Derburg)를 떠난 것이 12월 6일이었으니까, 4~6일 정도 걸렸고요 151 00:13:03,230 --> 00:13:10,130 그 정도 걸렸습니다 12월 12일경에 도착했겠네요 152 00:13:10,130 --> 00:13:13,260 로마에서 3일 동안 대기해야 했습니다 153 00:13:14,060 --> 00:13:18,860 영국에서 눈 때문에 항공기들이 이륙하지 못했어요 154 00:13:18,860 --> 00:13:22,160 로마에서 일본까지 가야했습니다 155 00:13:22,160 --> 00:13:25,930 최초 비행훈련을 받은 항공기 기종은 무엇입니까? 156 00:13:25,930 --> 00:13:31,500 남아공에 계실 때, 공군에 입대하셔서 어떤 항공기로 훈련을 하셨죠? 157 00:13:31,500 --> 00:13:35,300 저는 이미 비행을 할 줄 알았어요 민간 비행 면허가 있었으니까요 158 00:13:36,100 --> 00:13:41,130 그래서 음, 그냥 말씀 드릴게요 저에게 어떤 일이 있었고 159 00:13:41,130 --> 00:13:43,260 제가 어떻게 공군에 입대하게 되었는지 이야기하죠 160 00:13:43,260 --> 00:13:44,530 좋습니다 161 00:13:44,530 --> 00:13:52,960 저는 항상 비행에 관심이 있었어요 그래서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일을 시작했죠 162 00:13:52,960 --> 00:13:55,460 대학은 안 갔습니다 바로 일을 했어요 163 00:13:55,500 --> 00:13:58,330 - 어떤 일이었죠? - 상점 일이었어요 164 00:13:58,330 --> 00:14:10,100 상점에서 점원 일을 했습니다 다양한 물건을 파는 큰 회사였어요 165 00:14:10,100 --> 00:14:15,800 어쨌든 그렇게 상점 일을 하면서 돈을 벌었고, 부모님의 도움도 받았습니다 166 00:14:15,800 --> 00:14:17,600 그리고 비행을 시작하기로 결심했죠 167 00:14:17,600 --> 00:14:23,300 저는 민간 비행을 시작했고 비행사 자격증을 땄습니다 168 00:14:23,560 --> 00:14:29,400 요하네스버그 근교 바라과나스(Baragwanath) 민간 비행장에 있었던 169 00:14:29,400 --> 00:14:31,930 요하네스 경비행기 클럽에서요 170 00:14:31,930 --> 00:14:36,160 규모가 큰 민간인 클럽이었어요 171 00:14:36,160 --> 00:14:41,030 경영자는 남아공 공군에서 예편한 예비역 대령이었습니다 172 00:14:41,030 --> 00:14:44,630 제2차 세계대전 때 남아공 공군에서 가장 젊은 대령이었죠 173 00:14:44,630 --> 00:14:46,800 아주 훌륭한 분이었습니다 174 00:14:46,800 --> 00:14:52,700 바라과나스에서 6, 8개월 정도의 비행훈련을 마치고 나서, 그 분이 제게 오더군요 175 00:14:52,700 --> 00:14:56,300 그 당시에 비행장에 있던 비포장 도로용 오토바이를 타고 왔어요 176 00:14:56,300 --> 00:14:58,800 이름은 잘 기억나지 않네요 177 00:15:00,360 --> 00:15:07,730 그 분은 남아공의 주요 도시에서는 남아공 공군에 지원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178 00:15:07,730 --> 00:15:17,760 그렇게 "병역"을 겸할 수 있다고 했죠 179 00:15:17,760 --> 00:15:23,800 일정 기간 동안은 낮에 다른 일을 계속 할 수 있었습니다 180 00:15:23,800 --> 00:15:28,700 그런 일은, 주요 도시에서만 가능했어요 181 00:15:28,700 --> 00:15:34,960 그렇게 요하네스버그 경비행기 클럽에서 타이거 모스 기종을 타고 비행을 시작했습니다 182 00:15:34,960 --> 00:15:37,100 공군 소속 훈련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183 00:15:37,100 --> 00:15:39,130 타이거 모스로 50시간을 비행해야 했고 184 00:15:39,130 --> 00:15:42,930 그러려면 6개월 정도 아니면 그보다 조금 덜 걸렸죠 185 00:15:42,930 --> 00:15:47,200 그런 다음에 중앙비행학교로 갑니다 그 때부터는 하버드 기종을 타죠 186 00:15:47,200 --> 00:15:49,730 그렇게 남은 훈련 기간 동안 하버드 기종을 탔습니다 187 00:15:49,730 --> 00:15:52,630 중앙비행학교에서 한 달 정도 훈련을 받은 후 복귀했죠 188 00:15:52,630 --> 00:15:56,830 그 후엔 출근하기 전 아침에 비행을 하곤 했습니다 189 00:15:56,830 --> 00:16:01,560 저는 주 4회 정도 아침 비행을 했죠 190 00:16:01,560 --> 00:16:06,000 저뿐만 아니라, 다른 교육생들도 그랬습니다 함께 가서 비행하곤 했지요 191 00:16:06,000 --> 00:16:10,830 새벽 6시에 이륙해서 비행하고 착륙해서는 출근했습니다 192 00:16:10,830 --> 00:16:17,030 그리고 퇴근 후에 다시 비행장에 가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193 00:16:17,030 --> 00:16:20,300 그리고 토요일마다 또 비행하러 갔죠 194 00:16:20,300 --> 00:16:24,860 그럼 공군에 정식 입대하신 것은 언제인가요? 계급은요? 195 00:16:25,030 --> 00:16:28,000 - 계급은 견습 조종사였습니다 - 견습 조종사 196 00:16:28,000 --> 00:16:37,160 네, 처음 시작했을 때는 그랬지요 1950년 9월이었습니다 197 00:16:37,800 --> 00:16:42,730 350호 과정이었고 1950년 9월 초였어요 198 00:16:42,730 --> 00:16:46,060 바로 그 때 6·25전쟁이 벌어진 거죠 199 00:16:46,060 --> 00:16:48,060 6·25전쟁이 막 시작된 때였죠 맞습니다 200 00:16:48,060 --> 00:16:51,060 그때 한국에 가게 될 거라는 생각을 하셨나요? 201 00:16:51,060 --> 00:16:57,100 6·25전쟁이 발발했을 때 남아공에는 상비군 병력이 있었어요 202 00:16:57,100 --> 00:17:03,030 전쟁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될지 아무도 몰랐기 때문에 먼저 그 병력을 동원했습니다 203 00:17:03,030 --> 00:17:10,600 상비군 조종사들 중에서, 먼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조종사들이 모두 동원됐어요 204 00:17:10,600 --> 00:17:13,660 일단 그 인원들은 전부 가야만 했습니다 205 00:17:13,660 --> 00:17:20,260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분명 동원 방법이 부족해졌을 겁니다... 206 00:17:20,300 --> 00:17:27,000 그래서 그들은 병역 수행중인 사람들을 찾기 시작했어요 207 00:17:27,000 --> 00:17:29,700 우리가 조종사 자격을 부여 받을 때 와서 묻더군요 208 00:17:29,700 --> 00:17:32,030 그러니까 정식 조종사 자격을 부여하기 전에 209 00:17:32,030 --> 00:17:36,160 중앙 비행학교로 가서 비행훈련을 받아야 했거든요 210 00:17:36,160 --> 00:17:39,960 그 훈련을 받던 중에 한국에 가는 것이 어떻겠냐고 물었어요 211 00:17:39,960 --> 00:17:41,830 그리고 당시에 한국에 가려면 자원을 해야 했습니다 212 00:17:41,830 --> 00:17:50,300 당시 남아공에는 스스로 자원하지 않으면 외국으로 나갈 수 없다는 법이 있었기 때문이죠 213 00:17:51,300 --> 00:17:54,100 정부는 자원하지 않은 조종사의 출국을 금지했어요 214 00:17:54,100 --> 00:17:55,760 그래서 자원해야만 했죠 215 00:17:56,700 --> 00:18:03,900 저와 같은 과정을 수료한 동기생11명이 조종사 자격을 부여 받았을 때입니다 216 00:18:03,900 --> 00:18:08,660 5명 정도가 한국에 가겠다고 자원했던 것 같습니다 217 00:18:08,660 --> 00:18:13,800 우리 앞 교육과정의 엘 라이엇(El Riot)을 비롯한 선배 2명도 218 00:18:13,830 --> 00:18:17,230 그 규정에 따라 저보다 먼저 한국으로 떠났습니다 219 00:18:17,230 --> 00:18:19,960 전쟁에 나간다는 것이 두렵지는 않으셨습니까? 220 00:18:20,500 --> 00:18:25,030 그 땐 아직 젊었으니까요 모험을 감행할 좋은 기회였죠 221 00:18:25,030 --> 00:18:32,900 당시에 정치적인 감각은 없었습니다 그래도 공산주의는 싫었어요 222 00:18:33,330 --> 00:18:38,730 개인적으로 맞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23 00:18:40,460 --> 00:18:42,830 공산주의는 어떻게 알게 되셨어요? 224 00:18:42,830 --> 00:18:50,500 제2차 세계대전을 치르던 중에는 모든 것이 중국과 소련의 공산주의와 연관이 있었습니다 225 00:18:50,500 --> 00:18:55,530 저에게는 그런 종류의 사상들이 전혀 맞지 않았어요 226 00:18:55,530 --> 00:18:57,760 말이 안 됐거든요 227 00:18:58,630 --> 00:19:06,330 특히 아프리카에 살고 있는 입장에서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았어요 228 00:19:06,330 --> 00:19:15,600 어쨌든, 그게 이유 중 하나였지만 작은 부분이었어요 229 00:19:15,600 --> 00:19:17,600 역시 그냥 비행을 하고 싶었던 거죠 230 00:19:18,000 --> 00:19:22,200 한국으로 떠나실 때 계급이 어떻게 되셨습니까? 소속은요? 231 00:19:22,200 --> 00:19:27,030 계급은 소위였습니다 조종사 자격을 얻을 때 소위 계급을 받습니다 232 00:19:27,030 --> 00:19:31,800 - 제2비행대대 소속이셨죠? - 네, 제2대대 233 00:19:31,800 --> 00:19:39,630 그러면 머스탱에서 세이버로 기종전환과정을 말씀하실 차례가 맞죠? 234 00:19:39,630 --> 00:19:43,600 - 맞아요 - 머스탱기를 조종해본 적이 있나요? 235 00:19:43,600 --> 00:19:51,330 그 때 있었던 일은, 남아공 정부가 전폭기 18대를 제트기로 전환하기로 확정하고 236 00:19:51,830 --> 00:19:57,800 그에 따라 다수의 조종사를 훈련시켰던 겁니다 237 00:19:57,800 --> 00:20:03,030 우리는 최초로 그 훈련을 받았죠 238 00:20:03,030 --> 00:20:07,230 연합군이 6·25전쟁 초기에 머스탱 기종을 운용했기 때문이죠 239 00:20:07,230 --> 00:20:14,960 제가 남아공에서 조종 훈련 과정을 교육받을 때는, 스핏파이어 기종을 탔죠 240 00:20:14,960 --> 00:20:18,000 그건 구식 머스탱과 다를 것이 없었어요 241 00:20:18,000 --> 00:20:25,160 기종이 정확히 언제 변경될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스핏파이어를 타고 과정을 수료 했습니다 242 00:20:25,160 --> 00:20:30,430 수료 후에는 1주일 간 쉬었고, 이 후 다시 뱀파이어 기종을 타고 훈련을 수료했지요 243 00:20:30,430 --> 00:20:34,030 왜냐하면 그 때 막 남아공 공군이 뱀파이어 기종을 입수했거든요 244 00:20:34,200 --> 00:20:38,860 랑게반(Langebaan)에서 우리 교육과정이 진행될 때에는 245 00:20:38,860 --> 00:20:43,460 뱀파이어 항공기가 1대뿐이었어요 초기 뱀파이어 훈련기 중 한 대였죠 246 00:20:43,460 --> 00:20:45,760 이 훈련기는 죽음의 덫과 같았습니다 247 00:20:46,330 --> 00:20:53,030 조종석에 비상탈출 기능도 없고 상단의 소형 덮개는 한 명만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248 00:20:53,030 --> 00:20:56,130 그런데 억지로 두 명을 태웠으니 뭐, 어쨌든 한 대밖에 없었기 때문에 249 00:20:56,130 --> 00:21:01,730 이 훈련기는 1시간, 길어도 2시간 정도 밖에는 탈 수 없었습니다 250 00:21:01,730 --> 00:21:06,160 이후에는 단독비행으로 뱀파이어를 조종했죠 251 00:21:06,160 --> 00:21:11,600 결국 스핏파이어 과정 뱀파이어 제트기 과정을 각각 수료한 겁니다 252 00:21:11,600 --> 00:21:15,160 - 어디, 남아공에서요? - 남아공 랑게반입니다 253 00:21:15,160 --> 00:21:16,530 케이프 주에 있어요 254 00:21:16,530 --> 00:21:19,960 그래서 비행할 준비가 됐군요 제트기를 조종할 준비 255 00:21:19,960 --> 00:21:21,430 제트기, 그렇죠 256 00:21:21,430 --> 00:21:25,930 한국에 막 도착했을 당시에는 아직 머스탱을 운용하고 있었지만 257 00:21:25,930 --> 00:21:29,830 아무튼 연말에, 12월 26일이었죠 258 00:21:29,830 --> 00:21:32,460 그 때가 되니까 이제 머스탱은 그만 타라고 하더라고요 259 00:21:32,460 --> 00:21:37,730 기억은 확실히 나지 않지만 머스탱은 10시간 정도 탔던 것 같아요 260 00:21:37,730 --> 00:21:41,760 그리고 그들은 머스탱을 정비해서 이륙을 준비시키라고 했습니다 261 00:21:41,760 --> 00:21:47,760 12월 31일에 머스탱 기종 전체를 일본으로 돌려보낸다고요 262 00:21:47,760 --> 00:21:51,130 미 공군에 돌려준다는 것이었습니다 263 00:21:51,560 --> 00:21:55,760 그래서 12월 31일에 전체를 반납했죠 264 00:21:55,760 --> 00:22:02,330 1950년 이후 처음으로 대대 전체가 일본에 함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265 00:22:02,330 --> 00:22:06,460 대대 조종사 전부가 일본에 있었죠 그렇게 12월 31일을 보냈습니다 266 00:22:06,460 --> 00:22:08,500 - 1950년인가요? - 52년입니다 267 00:22:08,500 --> 00:22:10,660 52년, 알겠습니다 268 00:22:10,660 --> 00:22:23,700 그럼 어떻게, F86 기종으로 몇 번이나 훈련을 한 후에 실전에 출격하신 건가요? 269 00:22:23,700 --> 00:22:27,800 중요한 것은 우리가 떠났다는 거였어요 270 00:22:27,800 --> 00:22:30,360 12월 31일에 도쿄에서 하루를 보냈습니다 271 00:22:30,360 --> 00:22:36,600 1953년 1월 1일에 오산K55 신축 기지로 복귀했죠 272 00:22:37,130 --> 00:22:40,900 기지가 아직 완공되지도 않았어요 273 00:22:40,930 --> 00:22:44,460 미군 공병들이 아직도 운용 준비 및 작업 중이었죠 274 00:22:44,460 --> 00:22:49,430 우리가 기지에 도착한 첫 비행대대였습니다 275 00:22:49,430 --> 00:22:52,460 미 공군 18 전폭기비행단 병력보다 먼저 간 거예요 276 00:22:52,460 --> 00:22:56,460 하지만 그들의 항공기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어요 277 00:22:56,700 --> 00:22:58,430 기다려야 했습니다 278 00:22:58,600 --> 00:23:01,430 그 때부터 미군 대대 병력들이 들어오기 시작했고요 279 00:23:01,430 --> 00:23:03,100 그런데 어떻게 되었는가 하면 280 00:23:03,100 --> 00:23:08,530 당시 우리는 남아공에서 뱀파이어 항공기로 비행훈련을 했지만 281 00:23:08,530 --> 00:23:12,560 남아공 정부와 공군은 한국에 있던 남아공 조종사들 중에서 282 00:23:12,560 --> 00:23:17,900 제트기를 조종해보지 않은 인원을 다시 가르치는 일이 효율적이지 않다고 판단한 겁니다 283 00:23:18,060 --> 00:23:20,660 그래서 실력이 가장 좋은 조종사 몇 명만 남겼어요 284 00:23:20,660 --> 00:23:24,160 정확하게는 기억이 안 나지만 4~5명만 남겼습니다 285 00:23:24,160 --> 00:23:28,460 가장 실력 좋은 5명만 남기고 나머지는 출격을1 회 했건 286 00:23:28,460 --> 00:23:32,600 75 회 했건 모두 귀국시켜버렸습니다 287 00:23:32,600 --> 00:23:36,060 일본, 아니 한국에서 제트기 교육훈련을 새로 하는 것이 288 00:23:36,060 --> 00:23:40,030 시간적으로 효율적이지 않다는 이유였죠 그렇게 다들 귀국했습니다 289 00:23:40,030 --> 00:23:47,730 그래서 우리는 1950년 이래 한국에 파병된 최초의 대규모 그룹이 된 겁니다 290 00:23:47,730 --> 00:23:52,100 뱀파이어로 훈련했기 때문에 한국으로 많은 병력을 파견하여 291 00:23:52,100 --> 00:23:54,360 제트기를 인수할 준비를 한 겁니다 292 00:23:54,630 --> 00:23:59,500 그럼 어디서, 어느 정도 F86 훈련을 받으셨나요? 293 00:24:00,000 --> 00:24:01,660 F86항공기가 K55기지에 들어오기 시작하자 바로 훈련을 했습니다 294 00:24:01,660 --> 00:24:03,660 - 오산이군요 - 네, 오산 295 00:24:03,660 --> 00:24:09,330 미군들은 장비와 관련된 인력들로 구성된 이동 지원단도 보냈기 때문에 296 00:24:09,330 --> 00:24:15,300 그들로부터 F86에 관한 10일간의 지상교육 과정을 받았습니다 297 00:24:15,300 --> 00:24:20,800 10일, 10일 간이요? 교관은 누구였나요? 스스로 훈련했습니까? 298 00:24:21,300 --> 00:24:32,930 그러니까, 미국산 제트기 계기 비행에서 우리에게 불합격을 주려고 그런 거죠 299 00:24:32,930 --> 00:24:35,530 악천후 속에서 착륙하게 하구요 300 00:24:35,530 --> 00:24:42,360 미국 교관 한 명을 붙여 T33 훈련기를 주더군요 301 00:24:42,400 --> 00:24:47,200 우리는 각각 교관과 함께 T33을 1시간씩 탔습니다 302 00:24:47,200 --> 00:24:49,160 - 겨우 한 시간요? - 1시간 303 00:24:49,930 --> 00:24:56,400 그리고 세이버는 단좌식이거든요 뱀파이어, 스핏파이어, 머스탱도 마찬가지고 304 00:24:56,400 --> 00:25:00,030 그래서 우리는 다들 제트기를 이미 조종해 본 조종사이었습니다 305 00:25:00,030 --> 00:25:02,860 못한 조종사들은 다 남아공에 돌려보냈고요 306 00:25:02,860 --> 00:25:08,030 - 그럼 F86 조종이 어렵지는 않으셨겠네요? - 어렵지 않았습니다 307 00:25:08,030 --> 00:25:12,130 - 전혀? - 전혀, F86은 조종하기 쉬운 항공기였습니다 308 00:25:13,060 --> 00:25:16,630 그럼 한국이 비용을 지불했나요? 누가 항공기 비용을 지불했나요? 309 00:25:16,630 --> 00:25:22,030 - 남아공 정부가 비용을 댔습니까? - 남아공 정부가 지불했어요... 310 00:25:22,030 --> 00:25:31,330 - 그 항공기 구매 비용이 얼마였는지 아세요? - 네, 최근에야 알았어요 311 00:25:31,330 --> 00:25:35,060 숫자는 기억이 안 나는데 비쌌던 걸로 기억합니다 312 00:25:35,060 --> 00:25:41,700 특히 당시 가지고 있던 항공기 전체의 비용을 남아공 정부에게 청구한 건 기억이 납니다 313 00:25:41,700 --> 00:25:45,160 당시에 약 4백만 파운드였어요 314 00:25:45,160 --> 00:25:46,730 - 4백만이요 - 큰 돈이죠 315 00:25:46,730 --> 00:25:50,100 미 정부가 항공기 값을 낸 줄로 알고 있었습니다 316 00:25:50,400 --> 00:25:53,400 아닙니다 남아공 정부가 냈지요 317 00:25:53,400 --> 00:25:59,100 우리가 손실한 항공기마다 미 정부에게 돈을 지불했습니다 318 00:25:59,100 --> 00:26:00,060 세상에 319 00:26:00,060 --> 00:26:04,300 미국이 빌려준 거니까요, 손실한 항공기 각각에 대해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320 00:26:04,300 --> 00:26:08,560 아, 그러니까 처음부터 모든 항공기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 것은 아니네요 321 00:26:08,560 --> 00:26:12,700 손실한 항공기 값만 치르면 되었던 거고 322 00:26:12,700 --> 00:26:19,160 네, 어떻게 나온 수치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알기로는 그런 액수예요 323 00:26:19,160 --> 00:26:22,930 당시에는 엄청난 액수였습니다 4백만 파운드 324 00:26:24,400 --> 00:26:30,960 남아공 제2비행대대에 F86 항공기가 몇 기나 있었습니까? 325 00:26:30,960 --> 00:26:32,560 16기 정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326 00:26:32,560 --> 00:26:37,060 16기요? F86 조종사는 몇 명이나 계셨죠? 327 00:26:37,060 --> 00:26:38,860 남아공 참전부대에? 328 00:26:38,860 --> 00:26:44,230 처음에는 저와 같은 과정을 수료했던 16명의 조종사가 한국에 있었습니다 329 00:26:44,230 --> 00:26:45,160 16명이요... 330 00:26:45,160 --> 00:26:53,900 네, 처음에는 그들 중 한 두 명 몇 달이 지난 후에는 대부분이 귀국하고 331 00:26:53,900 --> 00:26:56,730 4명, 아니 5, 6명 정도만 남았습니다 332 00:26:56,730 --> 00:27:02,200 조종사들은 중첩적으로 보충되므로 모두 20명, 약 20명 정도가 있었어요 333 00:27:02,200 --> 00:27:09,300 초기에 우리는 한 그룹으로 주둔했어요 오랫동안 신규 조종사가 들어오지 않았죠 334 00:27:09,330 --> 00:27:15,000 실제 작전을 수행하고 시간이 꽤 흐른 다음에야 신규 인원이 들어왔습니다 335 00:27:15,000 --> 00:27:20,560 참전용사로서, 그리고 유명한 남아공 제2비행대대 조종사로서 336 00:27:22,130 --> 00:27:29,100 머스탱과 세이버 항공기 간의 기능과 성능을 비교해 주실 수 있을까요? 337 00:27:29,100 --> 00:27:33,860 - 비교분석을 좀 해주셨으면 - 어떤 부분을 말씀이신가요? 338 00:27:33,860 --> 00:27:40,230 뭔가 세이버 대 머스탱을 비교하자면 어떤 기종이 어떤 측면에서는 더 좋다, 그렇게? 339 00:27:41,000 --> 00:27:46,230 아, 머스탱보다야 세이버가 훨씬, 훨씬 더 우수하죠 340 00:27:47,000 --> 00:27:52,500 기본적으로, 처음부터 시작하자면 머스탱은 구식이에요 341 00:27:52,500 --> 00:27:59,360 제1차 세계대전의 유물입니다 미국에서도 민방위군이 비행하던 기종입니다 342 00:27:59,360 --> 00:28:00,860 오래된 기종이고요 343 00:28:00,860 --> 00:28:13,960 복잡한 피스톤 엔진을 가진 항공기거든요 제트기 대비 안정성도 떨어집니다 344 00:28:13,960 --> 00:28:19,900 그리고 우리가 도입한 F86 항공기는 미국이 생산한 최신 기종이었어요 345 00:28:19,900 --> 00:28:23,500 F86 F 기종이었죠 포장도 뜯지 않은 새 물건이었습니다 346 00:28:24,060 --> 00:28:27,630 시험 비행을 빼면 비행을 한 적도 없었죠 347 00:28:27,630 --> 00:28:32,230 - F86 기종을 좋아하시는군요? - 네, 그렇죠, 제트기였으니까요 348 00:28:32,230 --> 00:28:35,630 제트기는 피스톤 엔진 항공기보다 성능이 훨씬 우수합니다 349 00:28:35,630 --> 00:28:38,830 안정성 측면에서요 반박할 여지도 없죠 350 00:28:38,830 --> 00:28:41,460 아주 우수한 항공기였습니다 351 00:28:41,460 --> 00:28:44,100 다양한 작업을 했습니다 352 00:28:44,100 --> 00:28:55,200 미군도 고속 제트기가 전투 폭격 작전을 펼친 첫 사례이기 때문에 353 00:28:55,860 --> 00:28:57,930 미군들도 아직 배우는 단계였어요 354 00:28:57,930 --> 00:29:02,930 전투 폭격기로 F80이나 그런 종들을 사용해 보긴 했지만 355 00:29:03,300 --> 00:29:08,200 처음 시작했을 때 그러니까 18 전폭기 비행단이 F86 기종을 356 00:29:08,200 --> 00:29:13,700 처음 전폭기로 운용하기 시작했을 때 미군은 자신들이 이 기종을 357 00:29:13,700 --> 00:29:17,560 전반적으로 잘못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기 시작했어요 358 00:29:18,200 --> 00:29:25,130 우리가 처음 시작했을 때에는 육군 근접지원 작전을 많이 했기 때문이죠 359 00:29:25,130 --> 00:29:29,000 네, 그럼 어떤 임무를 주로 수행하셨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? 360 00:29:29,000 --> 00:29:31,800 어떤 임무를 맡으셨죠? 아니면 그 때 생활 패턴을 말씀해 주세요 361 00:29:31,800 --> 00:29:33,160 그런 이야기를 좀 부탁 드릴게요 362 00:29:33,160 --> 00:29:35,560 임무 이야기부터 먼저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363 00:29:35,930 --> 00:29:40,930 우리가 처음 임무 수행을 시작했을 때는 전부 전투폭격 위주였어요 364 00:29:40,930 --> 00:29:44,800 근접지원 작전을 빼고는 모든 것이 사전에 브리핑하는 임무이었죠 365 00:29:44,800 --> 00:29:46,630 여기서 말씀하시는 지원이란 무엇입니까? 366 00:29:46,630 --> 00:29:50,160 전방에 있는 육군병력과 함께 싸우는 겁니다 367 00:29:50,200 --> 00:29:53,730 전투기가 전선에 있는 병력들과 때로는 100미터 단위까지 가깝게 협조하죠 368 00:29:53,730 --> 00:29:58,400 지상군에 중요한 문제가 생겼을 때 369 00:29:58,430 --> 00:30:02,060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항공지원이 필요할 경우 실시하는 임무입니다 370 00:30:02,460 --> 00:30:04,430 주로 그런 식으로 임무를 시작했습니다 371 00:30:04,430 --> 00:30:07,760 항상 그랬던 것은 아니고 지상군이 요청했을 때만 그 임무를 수행했죠 372 00:30:07,760 --> 00:30:10,030 이후에는 때때로 모스키토 작전도 수행했습니다 373 00:30:10,030 --> 00:30:11,900 하버드 기종으로 수행했죠 374 00:30:11,900 --> 00:30:14,130 연막 로켓을 달고 있었습니다 375 00:30:14,130 --> 00:30:19,900 지상에 있는 항공통제관과 함께 작전을 수행하던 항공기입니다 376 00:30:19,900 --> 00:30:21,860 그 항공기가 연막 로켓을 쏘지요 377 00:30:21,860 --> 00:30:26,300 연막이 올라오는 곳을 기준으로 세이버들을 지휘합니다 378 00:30:26,300 --> 00:30:30,730 동쪽으로 500m 전진, 이런 식으로 379 00:30:30,730 --> 00:30:32,730 그런 임무를 모스키토 (mosquito 모기)작전이라고 불렀나요? 380 00:30:32,730 --> 00:30:37,730 그런 작전은 솔직히 말해서 세이버 기종을 낭비하는 거였어요 381 00:30:37,730 --> 00:30:41,630 그런 작전에는 세이버보다 피스톤 엔진기들이 훨씬 낫습니다 382 00:30:41,900 --> 00:30:50,300 그래서 얼마 시간이 지나자 미군도 이를 중단했습니다 383 00:30:50,300 --> 00:30:56,630 그러고 나서는 또 머스탱이 하던 임무를 수행하기 시작했어요 384 00:30:56,630 --> 00:31:07,400 공군이 뭐라고 부르죠? 그 폭탄을요, 소이 폭탄, 소이 드럼? 385 00:31:08,500 --> 00:31:11,600 투하하면 폭발해서 불이 붙는 그... 386 00:31:11,600 --> 00:31:16,230 - 네이팜이요 - 네이팜, 맞아요 387 00:31:16,230 --> 00:31:20,200 지금 프랜탠(Frantan)이라고도 해서 헷갈리는 겁니다 388 00:31:20,200 --> 00:31:23,060 네이팜이라고 하죠 네이팜 투하를 시작했어요 389 00:31:23,060 --> 00:31:37,100 매우 짧은 시간에, 네이팜은 30m나 15m 정도까지 내려와서 투하해야 했어요 390 00:31:37,130 --> 00:31:40,030 속도도 460km/h 정도까지 줄여야 했습니다 391 00:31:40,330 --> 00:31:45,700 그렇지 않으면 네이팜탄이 지상과 접촉할 때에 퓨즈가 이탈해서 발화가 안됩니다 392 00:31:45,700 --> 00:31:47,630 속도를 줄여야 해요 393 00:31:47,630 --> 00:31:50,930 항공기 기체는 불에 정말로 취약한데 말이죠 394 00:31:51,200 --> 00:31:57,630 어쨌든, 사실 저는 세이버로 수행한 마지막 네이팜탄 투하 작전에도 참여했습니다 395 00:31:57,630 --> 00:32:02,030 네이팜 투하에 세이버 20대가 출격했죠 396 00:32:02,030 --> 00:32:11,230 표적은 중국군 및 북한 육군의 대규모 기지였습니다 397 00:32:11,230 --> 00:32:13,230 20기가 출격했죠 398 00:32:13,230 --> 00:32:20,500 16기는 미군 18 전투폭격비행단 소속이었고 나머지 4기가 남아공 제2대대 소속 399 00:32:20,500 --> 00:32:22,130 저는 그 중 4번 기였습니다 400 00:32:22,160 --> 00:32:25,130 투하하러 출격한 스무 번째 항공기였던 겁니다 401 00:32:25,400 --> 00:32:32,530 귀환해서 보니 미군 항공기 대여섯 대가 공격을 받았더군요 402 00:32:32,530 --> 00:32:35,860 남아공 항공기는 맞지 않았습니다 403 00:32:35,860 --> 00:32:36,860 다행이네요 404 00:32:36,860 --> 00:32:38,230 생각해보면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405 00:32:38,230 --> 00:32:43,530 제가 한국에서 세이버를 타고 네이팜 폭탄을 투하한 마지막 사람이었다는 것이죠 406 00:32:43,530 --> 00:32:46,030 미 공군은 이제 그만, 이라고 했습니다 407 00:32:46,030 --> 00:32:55,030 네이팜은 어떤 폭탄이었습니까? 408 00:32:55,030 --> 00:33:02,230 네이팜은 결국 연료 드럼입니다 409 00:33:02,230 --> 00:33:06,760 외장 연료 드럼으로, 연료와 다른 첨가물을 넣어 젤리같이 만든 물질을 담고 있습니다 410 00:33:06,760 --> 00:33:15,400 매우 폭발성과 휘발성이 강한 젤리죠 퓨즈가 연료드럼 전후방에 달려 있습니다 411 00:33:15,400 --> 00:33:17,560 그리고 전투기에는 연료드럼이 두 개씩 달려있었죠... 412 00:33:17,560 --> 00:33:21,530 용량은 보통 정확하지는 않지만 413 00:33:21,560 --> 00:33:26,930 미국의 갤런 단위로 100~120갤런 (약 380~450L) 정도였어요 414 00:33:26,930 --> 00:33:28,660 그걸 투하해야 했습니다 415 00:33:28,700 --> 00:33:31,730 지상에 도달하면 드럼이 터지면서 열렸고 416 00:33:31,730 --> 00:33:35,460 퓨즈가 타 들어가면서 혼합물에 불이 붙는 거죠 417 00:33:35,460 --> 00:33:39,500 그래서 이것들이 전부 폭발하면 후폭풍이 일어나고 418 00:33:39,500 --> 00:33:45,660 거기 있는 물질은 어디든 닿기만 하면 달라붙어요, 사람이든 차량이든 419 00:33:45,660 --> 00:33:51,530 달라붙어서 떼어낼 수 없습니다 잔인한 무기였어요 420 00:33:51,530 --> 00:33:52,960 무시무시한 무기입니다 421 00:33:52,960 --> 00:33:59,060 - 적들이 많이 두려워했죠? - 네, 네이팜 탄은 적들을 벌벌 떨게 했어요 422 00:34:00,000 --> 00:34:08,830 만약에 네이팜 탄을 투하하다가 격추당해서 비상탈출로 그 주변에 내린다면 423 00:34:08,830 --> 00:34:15,130 중국군이나 북한군 사이에서 끔찍할 정도로 인기를 얻을 겁니다 424 00:34:15,830 --> 00:34:18,130 특히 그 시점엔 말이죠 어찌됐든 끔찍할 겁니다 425 00:34:18,800 --> 00:34:30,600 세이버를 조종하신 기간 동안에 유엔군보다 강한 적기가 있었나요? 426 00:34:30,600 --> 00:34:37,000 공군전력의 측면에서 적과 아군의 상황이 어땠는지 좀 말씀해 주세요 427 00:34:37,000 --> 00:34:41,730 - 어느 쪽이 더 우세했습니까? - 네, 그럼 이렇게 말씀 드릴게요 428 00:34:41,730 --> 00:34:50,330 우리는 전폭기 비행단이었으니까 주로 공중전을 수행하고 폭탄을 투하 했습니다 429 00:34:50,330 --> 00:34:53,200 로켓탄은 한 번도 쏘지 않았어요 폭탄과 네이팜 탄을 주로 사용했죠 430 00:34:53,200 --> 00:34:55,560 그 때, 말씀 드렸듯이 네이팜 탄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고요 431 00:34:55,560 --> 00:35:04,400 하지만 우리 항공기, 그러니까 세이버기는 미군 전투비행단의 것보다 빨랐어요 432 00:35:04,400 --> 00:35:08,630 우리 쪽 세이버기에는 최신 엔진이나 기타 장비들이 장착돼있어서 433 00:35:08,630 --> 00:35:11,930 다른 전투비행단에서 운용하는 세이버기보다 실제로 조금 더 빨랐습니다 434 00:35:11,930 --> 00:35:17,130 같은 세이버 기종인데, 남아공의 세이버기가 미국 것보다 더 빨랐군요? 435 00:35:17,130 --> 00:35:19,630 - 네, 더 빨랐습니다 - 어떻게 그렇죠? 436 00:35:19,630 --> 00:35:24,760 우리 엔진이 더 강력했거든요 날개도 조금 달랐고요 437 00:35:24,900 --> 00:35:30,260 F86 F는 F86 E 기종과는 다른 항공기였습니다 438 00:35:30,260 --> 00:35:36,200 날개에 하드포인트(장착 설계점)가 달린 첫 세이버 기종이었죠 439 00:35:36,200 --> 00:35:39,900 날개 하드포인트라고 하는 것은 날개를 강화한 것을 말하는 겁니다 440 00:35:39,900 --> 00:35:44,760 또 폭탄 거치대를 장착할 수 있도록 한 날개 하단의 장치도 있었죠 441 00:35:44,760 --> 00:35:47,030 다른 어떤 세이버기에도 그렇게 장착할 수가 없었습니다 442 00:35:47,030 --> 00:35:50,000 다른 세이버기의 날개에는 그런 게 없었어요, 장착 장치가 없죠 443 00:35:50,000 --> 00:35:53,260 그리고 날개도 달랐어요 444 00:35:53,260 --> 00:35:59,260 제가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지만 날개 모양도 조금 달랐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445 00:35:59,260 --> 00:36:03,930 그리고 우리 엔진이 F86 E 엔진보다 훨씬 강력했어요 446 00:36:03,930 --> 00:36:07,530 그래서 제가 실제로 이 성능을 확인한 것은 447 00:36:07,530 --> 00:36:16,800 어느 날 훈련 비행에서 미군 비행단 F86 E 기종을 만나 기동 시합을 했습니다 448 00:36:16,800 --> 00:36:23,760 그랬더니 제가 더 빠르게 비행하고 상승이나 회전도 더 빨랐습니다 449 00:36:23,760 --> 00:36:29,730 제가 본 것은 그래요 450 00:36:29,730 --> 00:36:35,300 또 어떻게 됐나 하면 미군은 2개 전투 비행단이 있었지만 451 00:36:35,300 --> 00:36:38,200 때로 항공기와 관련한 아이디어가 소진되곤 했습니다 452 00:36:38,200 --> 00:36:44,300 그 때 우리는 욜로(yolo) 정찰과 트렁트렁(trung trung) 정찰을 수행했어요 453 00:36:44,900 --> 00:36:58,530 그래서 미군은 정찰 아이디어가 떨어지면 전투기 정찰 임무를 우리에게 할당했습니다 454 00:36:59,160 --> 00:37:02,430 그러면 우리는 나가서 욜로 정찰 트렁트렁 정찰을 수행했죠 455 00:37:02,430 --> 00:37:04,830 미군은 레이더로 모두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456 00:37:04,830 --> 00:37:10,360 그 때 우리가 알게 된 것 우리가 들은 게 있었어요 457 00:37:10,360 --> 00:37:16,300 대부분의 MiG-15기는 우리 전선에 있었어요 458 00:37:16,300 --> 00:37:21,930 미그기는 중국 공군 혹은 소련 공군 소속이었고, 북한군은 거의 없었죠 459 00:37:22,500 --> 00:37:26,260 그래도 일부는 있었겠지만 주로 중국과 소련군이었죠 460 00:37:26,600 --> 00:37:31,800 하지만 그렇게 우리가 들은 것과 잘 맞지 않는 경우도 있었어요 461 00:37:31,800 --> 00:37:35,860 제가 소련 공군이랑 중국 공군과 관련된 책을 두 권 읽어 봤거든요 462 00:37:35,860 --> 00:37:41,130 그리고 우리는 조종사들이 기지에서 6주 교대로 근무한다는 얘기를 들었어요... 463 00:37:41,160 --> 00:37:47,060 6주간 전방기지에 배치됐다가 후방으로 복귀를 반복하는 겁니다 464 00:37:47,060 --> 00:37:52,700 우리가 알게 된 사실은 미그기가 아군 항공기보다 높게 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465 00:37:52,700 --> 00:37:55,900 우리는 고도 약 4만 5천피트 에서 작전을 수행했어요 466 00:37:55,900 --> 00:37:58,460 미그기는 주로 5만피트에서 비행했습니다 467 00:37:58,930 --> 00:38:04,530 - 그래서 미그기가 항상 - 유리했군요 468 00:38:04,530 --> 00:38:05,760 - 결정적인 요인이었습니다 - 네, 그렇죠 469 00:38:05,760 --> 00:38:08,500 적이 싸우고 싶으면 싸웠죠 적이 그 여부를 결정할 수가 있었어요 470 00:38:08,900 --> 00:38:16,460 욜로 정찰이나 트렁트렁 정찰을 나갔을 때 우리 상공에서 자주 미그기를 보곤 했습니다 471 00:38:16,960 --> 00:38:25,430 하지만 일정 기간 동안 정찰을 10번 나갔는데도 한번도 미그기가 우리 고도로 내려오지 않았어요 472 00:38:25,430 --> 00:38:27,600 우리가 올라간 적은 있었지만 그들은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473 00:38:27,600 --> 00:38:30,660 - 왜 그렇죠? - 왜 그랬는지 저도 모르겠습니다 474 00:38:30,660 --> 00:38:35,930 하지만 아군이 분석하기로는 6주 주기가 반복됨에 따라 475 00:38:35,930 --> 00:38:41,560 처음에는 우리 보다 높은 고도에서 비행하면서 상황 파악을 시작하는 거죠 476 00:38:41,560 --> 00:38:47,660 새로 교대해 들어온 조종사들이 상황에 좀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겁니다 477 00:38:47,660 --> 00:38:50,360 그렇지만 더 높이 있었다면 우리를 격추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? 478 00:38:50,360 --> 00:38:53,160 볼 수도 있고, 무기도 있었을 텐데요 479 00:38:53,160 --> 00:38:57,460 우린 모두 레이더 통제 하에 있었어요 적기와 아군 항공기 모두 레이더로 보고 있었죠 480 00:38:57,460 --> 00:39:03,400 적군 레이더도 우리를 보고 있고요 우리는 항상 레이더 통제 하에 있었습니다 481 00:39:03,400 --> 00:39:05,660 미그기와 근접전을 치른 적은 없으시고요? 482 00:39:05,660 --> 00:39:06,660 네? 483 00:39:06,660 --> 00:39:10,430 - 근접 전투 경험이 있으세요? - 아뇨, 전혀 없어요 484 00:39:10,430 --> 00:39:12,400 한 번도 적군과 마주치지 않으셨나요? 485 00:39:12,400 --> 00:39:15,830 적기를 보기는 했는데, 그들이 내려와야 싸우지 우리가 올라갈 수는 없었거든요 486 00:39:15,830 --> 00:39:18,560 한 판 붙을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상대였습니다 487 00:39:18,560 --> 00:39:20,530 적군이 근접전을 하고 싶어하지 않으면 우리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었죠 488 00:39:20,530 --> 00:39:22,060 우리가 올라갈 수는 없었어요 489 00:39:22,830 --> 00:39:25,730 - 어떻게 된 겁니까? - 네, 이전에는 내려오기도 했었거든요 490 00:39:25,730 --> 00:39:27,360 왜 싸움을 피했던 거죠? 왜 싸우고 싶어하지 않아했나요? 491 00:39:27,360 --> 00:39:30,600 말씀드린 것처럼, 우리는 적에게 6주짜리 주기가 있다고 배웠습니다 492 00:39:30,600 --> 00:39:37,800 그래서 처음에는 신규 조종사들이라 내려오지 않는 겁니다 493 00:39:37,800 --> 00:39:44,600 시간이 흐르면서 싸우러 내려오는 조종사들이 하나 둘 생기는 거죠 494 00:39:44,600 --> 00:39:48,460 이렇게 말씀 드리는 것은 전체 상황을 요약한 것에 불과합니다 495 00:39:48,460 --> 00:39:52,330 항상 제가 말씀 드리는 것처럼 상황이 전개되었던 것은 아니고요 496 00:39:52,330 --> 00:39:55,100 중국 공군이나 소련 공군 입장에서는 또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죠... 497 00:39:55,100 --> 00:39:57,700 그들이 내려오고 싶을 땐 내려오기도 했습니다 498 00:39:57,700 --> 00:40:01,600 대치가 길어지면서, 점점 더 내려오는 빈도가 잦아졌죠 499 00:40:01,600 --> 00:40:05,460 그리고 다음 6주 기간이 되면 같은 상황이 재개되는 겁니다 500 00:40:05,460 --> 00:40:10,060 일정 기간 동안 계속 내려오지 않으면 전체 상황이 똑같이 재개된다는 의미죠 501 00:40:10,060 --> 00:40:11,530 또 다른 이야기도 있어요 502 00:40:11,530 --> 00:40:17,700 우리가 소련와 중국에 대해 얘기하던 동안 사실 여부는 모르겠습니다만 503 00:40:17,700 --> 00:40:25,430 북한 내에서 모든 무거운 물자의 적재와 하역은 (착오)소련 여자들이 담당했다고 하더라고요 504 00:40:26,400 --> 00:40:33,860 제가 책에서 읽은 또 다른 이야기도 있어요 505 00:40:34,130 --> 00:40:41,160 아무도 저희에게 알려주지 않은 내용이지만 미그기와 교전 중에 밀리거나 506 00:40:41,160 --> 00:40:44,000 기체 손상이나 다른 피해를 입었을 때는 507 00:40:44,000 --> 00:40:48,330 그 곳에서 이탈하여 바다 쪽으로 비행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508 00:40:4

구술자정보

목록
구술자 / 생년월일
Ivan Alfred Holshausen / 19300328
국가 / 소속 및 직위
남아공 / 공군 조종사
주요활동
근접항공작전, 무스탕, 세이버 조종

구술정보

면담자 소속 및 직위
한국전쟁 유업재단
구술장소
구술요약
아이반 알프레드 홀스하우젠은 1930년 남아공 요하네스버그에서 태어나, 23년의 젊은 나이에 프로펠러기와 제트기 각각에 대한 훈련을 마치고 한국 전쟁에서 F-86기종을 처음 조종하는 남아공 조종사가 된다. 지상군에 대한 근접 지원 이외에 폭격 임무를 주로 맡았던 홀스하우젠은 네이팜 탄 등을 상세히 묘사하며 전쟁의 참담함을 이야기하는 한 편, 한국에의 두 차례 재방문을 언급하며 평화와 번영의 메시지를 함께 보내고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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