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막
1
00:00:05,400 --> 00:00:09,000
제 이름은 아이반
알프레드 홀스하우젠입니다
2
00:00:09,000 --> 00:00:14,700
철자는 에이치(H)오(O)엘(L)에스(S)
에이치(H)오(O)유(U)에스(S)이(E)엔(N)이고요
3
00:00:14,700 --> 00:00:17,000
원래는 독일계 이름입니다
4
00:00:17,300 --> 00:00:29,060
제 증조부는 영국-독일 군단의 일원으로
1854년에 남아공으로 오셨습니다
5
00:00:29,060 --> 00:00:35,530
이 군단은 크림전쟁에
참전한 영국군이었어요
6
00:00:35,830 --> 00:00:47,460
그런데, 1853… 54년 영국에서
훈련하던 도중에, 크림 전쟁이 끝나버렸죠
7
00:00:47,900 --> 00:00:53,460
이후 그들에게는 독일로 돌아가거나
남아공에 오거나, 인도로 떠나거나
8
00:00:53,460 --> 00:00:56,600
세 가지 선택지가 주어졌습니다
9
00:00:56,600 --> 00:01:01,300
증조부께서는 남아공을 선택하셨고
1854년 이 곳에 도착하셨습니다
10
00:01:01,300 --> 00:01:05,900
- 좋습니다, 태어나신 곳은요?
- 요하네스버그에서 태어났습니다
11
00:01:05,900 --> 00:01:09,500
- 몇 년도였죠?
- 1930년 이요
12
00:01:09,830 --> 00:01:13,500
- 생년월일이 어떻게 되십니까?
- 1930년 3월 28일 입니다
13
00:01:13,500 --> 00:01:18,200
- 1920년 3월 28일 맞나요?
- 1930년입니다
14
00:01:18,200 --> 00:01:22,260
- 1930년, 예, 그럼 올해 연세가?
- 여든 여덟입니다
15
00:01:22,260 --> 00:01:27,260
- 88세, 정정하십니다, 정말로
- 운이 좋지요
16
00:01:27,260 --> 00:01:31,130
아주 좋으신 겁니다!
목소리에도 힘이 있으시고요
17
00:01:31,130 --> 00:01:34,630
앉고 서는 것도 전혀 불편함이 없으시고요
18
00:01:34,960 --> 00:01:40,660
흔하지 않게 운이 좋은 축에 속하지요
19
00:01:43,600 --> 00:01:51,830
성장과정에서 다니셨던 학교도 말씀해 주세요
어떤 학교였고, 어디서 다니셨고 등이요
20
00:01:51,830 --> 00:02:01,930
학교는 확실히 세 군데를 다녔습니다
초등학교, 그 다음 또 다른 초등학교
21
00:02:01,930 --> 00:02:04,560
모두 요하네스버그에 있습니다
22
00:02:04,560 --> 00:02:08,230
졸업 후 고등학교에 갔지요
요하네스버그 제피(Jeppe) 고등학교입니다
23
00:02:08,760 --> 00:02:11,360
- 고등학교 이름은 뭐였죠?
- 제피 고등학교입니다
24
00:02:11,360 --> 00:02:12,300
제이(J)피(P)
25
00:02:12,300 --> 00:02:16,000
- 제이(J)이(E)피(P)피(P)이(E)
- 제이(J)이(E)피(P)피(P)이(E)
26
00:02:16,000 --> 00:02:19,560
지금은 요하네스버그의
최고 명문 반열에 올랐지요
27
00:02:19,560 --> 00:02:24,000
- 그렇군요, 아주 명문을 나오셨습니다
- 공립학교였거든요, 사립은 아니었습니다
28
00:02:24,000 --> 00:02:30,460
그 때에는 남아공 최고의 학교 중 하나였죠
29
00:02:30,460 --> 00:02:32,930
그 학교는 언제 졸업하셨습니까?
30
00:02:34,560 --> 00:02:42,600
1945년, 1947년이었을 겁니다
31
00:02:42,600 --> 00:02:44,500
- 47년이죠?
- 예
32
00:02:44,500 --> 00:02:47,700
이 질문을 드리겠습니다
33
00:02:49,600 --> 00:02:55,130
고등학교를 졸업하실 때 즈음
한국에 대하여 알고 계신 것이 있었나요?
34
00:02:55,130 --> 00:02:57,000
아니요, 고등학교 때는 아는 게 없었어요
35
00:02:57,000 --> 00:03:04,200
47년도, 40년대에는
전쟁이 끝난 지 얼마 되지않았고
36
00:03:04,200 --> 00:03:07,900
남아공에는 한국에 대해
알려진 것이 거의 없었습니다
37
00:03:07,900 --> 00:03:15,300
극동지역에서 좀 알려졌던 곳은
분명히 버마, 인도, 그리고 일본이었죠
38
00:03:15,860 --> 00:03:20,200
학교에서 버마와 일본에 대해 배우셨나요?
39
00:03:20,430 --> 00:03:23,100
네, 배웠죠
뉴스에도 나왔던 걸요
40
00:03:23,100 --> 00:03:26,630
당시에는 온통 그 나라들에서
일어나는 전쟁 이야기였습니다
41
00:03:26,630 --> 00:03:32,430
극동지역에 대해서 많은 내용을 들었습니다
전쟁 때문이죠
42
00:03:32,430 --> 00:03:35,460
그런데 한국에 대해서는 모르셨다고요?
43
00:03:35,460 --> 00:03:42,200
음, 당시에는 한국이란 나라가
특히 남아공에서는 그다지 존재감이 없었어요
44
00:03:42,200 --> 00:03:44,200
아마 세계적으로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
45
00:03:45,730 --> 00:03:56,560
1952년 12월 초
한국에 도착해서야 알았죠
46
00:03:56,560 --> 00:04:01,000
저는 1952년 10월 20일에
한국으로 떠났습니다
47
00:04:01,160 --> 00:04:13,830
당시에 한국이라는 나라는 제3세계 국가였고
70년째 일본 통치 하에 있었던 걸로 압니다
48
00:04:13,830 --> 00:04:17,460
- 아닙니다, 35년이었죠
- 그렇군요
49
00:04:17,460 --> 00:04:22,830
그리고 그 전에도 좋지 않은
역사적 사건이 많았어요
50
00:04:22,830 --> 00:04:31,100
그래서 저는 단지 농사를 짓는
국가로만 알고 있었습니다
51
00:04:31,100 --> 00:04:32,600
농경국가요
52
00:04:32,600 --> 00:04:35,230
한국인들에겐 산업이라 할 만한 것이
거의 없었어요
53
00:04:35,230 --> 00:04:37,460
서울도 그래요
54
00:04:37,460 --> 00:04:41,130
서울을 기억합니다
전쟁 때문에 서울에 세 번을 갔어요
55
00:04:41,130 --> 00:04:45,800
그렇게 가봤는데도 할 수 있는 것이
거의 없었습니다
56
00:04:45,800 --> 00:04:51,000
당시 서울은 아주 작은 도시였어요
정말로 작았죠
57
00:04:51,260 --> 00:05:00,730
제가 알기로는 다리가 2개 있었는데
제가 기억하는 것은 하나예요
58
00:05:00,730 --> 00:05:03,800
저는 그 쪽 길로 다녔고
왕궁 쪽으로도 다녔죠
59
00:05:03,800 --> 00:05:13,600
2000년도에 재방문 했을 때에는
한강에 다리가 22개인가, 24개 있다고 하더군요
60
00:05:13,730 --> 00:05:16,630
그리고 또 지금 가보면 더 많겠지요
61
00:05:16,630 --> 00:05:23,260
2000년도에 우리를 초청했을 때
이미 다리 4개를 새로 건설하는 단계였습니다
62
00:05:23,260 --> 00:05:27,230
지금은 몇 개나 있을지 모르네요
아무도 그 질문에는 대답할 수 없겠습니다
63
00:05:27,230 --> 00:05:30,660
- 그럼 한국에는 2000년도에 다녀오신 겁니까?
- 네, 2000년
64
00:05:30,660 --> 00:05:37,460
- 가장 최근에 다녀오신 것은 언제죠?
- 사실 저번 달에도 갔었습니다
65
00:05:37,460 --> 00:05:40,160
- 한 달 전이요?
- 네, 얼마 전 돌아왔죠
66
00:05:40,160 --> 00:05:44,030
- 그럼 한국에 몇 번 재 방문하셨습니까?
- 두 번이요
67
00:05:44,030 --> 00:05:48,530
두 번, 2000년에 한 번
그리고 한 달 전 2018년이군요
68
00:05:48,530 --> 00:05:50,460
10월 5일 귀국했습니다
69
00:05:50,460 --> 00:05:52,830
그럼 말씀해 주세요
어떤 변화가 있던가요?
70
00:05:52,830 --> 00:06:00,930
1953년과 2000년 사이가 아니라
2000년과 한달 전 2018년 사이에 말씀입니다
71
00:06:00,930 --> 00:06:07,260
- 좀 다른 점을 보셨나요?
- 그럼요, 차이가 아주 컸습니다
72
00:06:07,260 --> 00:06:11,030
이번 여행은 좀 제한적이긴 했죠
73
00:06:11,030 --> 00:06:21,800
서울에서 터널을 통해 DMZ로 갔어요
그 터널 있는 곳 지명이 생각 안 나네요
74
00:06:21,800 --> 00:06:30,260
어쨌든 제가 보기엔 큰 변화가 있었지만
물론 2000년에 갔을 때만큼
75
00:06:30,260 --> 00:06:33,500
큰 변화는 아니었습니다
76
00:06:33,500 --> 00:06:38,700
그래도 어마어마한 규모의 건축공사나
77
00:06:38,700 --> 00:06:47,860
고층 주거시설 들이 세워지고 있는 것을 보면
지금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
78
00:06:48,200 --> 00:06:54,130
비행기를 타고 한국의 상공을 날아갈 때
예전에 내려다보던 도시들 위로 지나가더라고요
79
00:06:54,130 --> 00:06:56,630
서울도 내려다봤습니다
80
00:06:56,630 --> 00:07:04,930
2000년도에 봤을 때와는
또 다른 모습이었습니다
81
00:07:04,960 --> 00:07:09,500
이미 발전 된지 오래지만
그래도 엄청난 차이가 있었어요
82
00:07:09,500 --> 00:07:17,560
도로나 다른 시설들도
더 발전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
83
00:07:17,560 --> 00:07:21,500
또 이번에 방문했을 때
저를 놀라게 했던 것 중에
84
00:07:21,500 --> 00:07:23,900
2000년도에는 본
기억이 없는 것들이 있었어요
85
00:07:23,900 --> 00:07:27,100
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것 같기는 한데
잘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
86
00:07:27,100 --> 00:07:36,100
그런데 이번에는 고가 도로들이 있어서 놀랐어요
서울과 그 외곽 지역으로 말입니다
87
00:07:36,100 --> 00:07:39,460
아주 훌륭해요
88
00:07:39,800 --> 00:07:46,130
이미 말씀드린 적 있지만
그리고 또 알고 계시겠지만
89
00:07:47,100 --> 00:07:50,400
한국 국민 여러분은 정말 대단합니다
진짜 대단해요
90
00:07:50,400 --> 00:07:56,000
최근 18년 동안에 발전된 모습만
보더라도 정말 믿을 수가 없죠
91
00:07:56,000 --> 00:07:59,260
한국인들이 달성한 것
이룩한 것을 보세요
92
00:07:59,260 --> 00:08:02,760
저는 여러분들이 그만한 대가를
지불했다는 걸 알 수 있어요
93
00:08:03,630 --> 00:08:08,460
이번 여행동안 우리를 돌보아 준 분들이 있었는데
그 분들과 이야기를 했습니다
94
00:08:08,930 --> 00:08:15,030
청년도 있었고, 아가씨들도 있었습니다
대부분 대학생이었어요
95
00:08:15,500 --> 00:08:19,000
그 분들과 이야기를 해보니까
제가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
96
00:08:19,000 --> 00:08:21,260
학생들도 질문이 많더군요
97
00:08:21,260 --> 00:08:24,130
전체적인 상황에 대해서
질문을 많이 했습니다
98
00:08:24,130 --> 00:08:32,830
제가 이해하기로는, 개발을
공짜로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
99
00:08:32,830 --> 00:08:36,000
한국도 큰 비용을 치렀어요
100
00:08:37,300 --> 00:08:43,960
제가 이해하기로는, 이러한 비용 중
한 가지는, 들은 내용이고
101
00:08:43,960 --> 00:08:47,900
많은 내용 중에 한 가지에 불과합니다만
그 중 중요한 내용이긴 해요
102
00:08:47,900 --> 00:08:56,160
1953년 이후에 한국인들이 겪은
스트레스와 부담 때문에
103
00:08:56,860 --> 00:09:03,330
마약과 술이 문제로 부상하게 된 겁니다
104
00:09:03,330 --> 00:09:11,900
제가 듣기로는 한국인들은
해를 거듭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
105
00:09:11,900 --> 00:09:15,600
점점 더 많은 양의 마약과 술이
국내로 몰래 반입된다고 합니다
106
00:09:15,600 --> 00:09:17,900
정확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
그렇게 들었습니다
107
00:09:18,360 --> 00:09:21,460
한국으로요? 마약과 술?
108
00:09:21,460 --> 00:09:26,300
그 대학생들이 저에게 해 준 이야기입니다
그들이 보는 현상이라며
109
00:09:26,300 --> 00:09:28,830
한국 대학생이 선생님께
그런 말씀을 드렸다는 거죠?
110
00:09:28,830 --> 00:09:29,560
네
111
00:09:29,560 --> 00:09:34,630
대체적으로 한국은 마약 문제는
심하지 않은 나라인데 말이죠
112
00:09:34,630 --> 00:09:38,800
마약 문제가 심각하지는 않습니다
113
00:09:38,800 --> 00:09:48,160
사람들이 술을 마시고 소주를 많이
마시긴 합니다만, 마약 문제는 없어요
114
00:09:48,160 --> 00:09:50,800
선생님께서 말씀하시던 부분으로
돌아가도록 하지요
115
00:09:50,800 --> 00:09:56,930
한국인들이 달성할 수 있었던 차이점에 대해서
좋은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
116
00:09:58,360 --> 00:10:05,830
그런데 1953년 한국에
처음 도착하셨을 때, 어디에 상륙하셨나요?
117
00:10:05,830 --> 00:10:13,700
- 어디에 도착하셨죠?
- 처음엔 K10(진해) 미군기지에 내렸습니다
118
00:10:13,700 --> 00:10:15,130
진해에 위치한 K10(진해) 말씀이시죠
119
00:10:15,130 --> 00:10:23,530
한참 남쪽에 위치했습니다
당시에는 치타 비행대대 후방 기지였죠
120
00:10:23,530 --> 00:10:28,930
우리는 K10(진해)과 K46(횡성)을 기반으로
작전을 수행했습니다
121
00:10:29,400 --> 00:10:34,760
제 기억엔 K10이
122
00:10:34,760 --> 00:10:37,330
K10이 남쪽이고요, K46은 좀 더 북쪽입니다
123
00:10:37,330 --> 00:10:38,630
북쪽이군요
124
00:10:38,660 --> 00:10:47,860
그래서 우리는 K10으로 처음 들어갔어요
2주 정도만 그 곳에 머물렀죠
125
00:10:47,860 --> 00:11:00,300
제18 전투폭격비행단 소속 비행대대가
제트기 기종을 도입한다는 것을
126
00:11:00,300 --> 00:11:05,000
가장 먼저 알게 된
남아공 전대 소속이었기 때문입니다
127
00:11:05,000 --> 00:11:07,100
정확히 언제 도입되는지는 몰랐어요
128
00:11:07,460 --> 00:11:13,700
비행대대 조종사들은
중첩적으로 교체되기 때문에
129
00:11:13,700 --> 00:11:17,230
모두 동시에 귀국하지는 않았습니다
130
00:11:17,600 --> 00:11:25,130
더 자세한 말씀으로 들어가시기 전에, 먼저
한국의 첫 인상은 어땠는지 여쭙고 싶습니다
131
00:11:25,130 --> 00:11:27,600
한국 마을이나 도시의 첫 인상은 어땠나요?
132
00:11:27,600 --> 00:11:31,700
무엇을 보셨는지
마치 지금 K10 기지에 착륙하면서
133
00:11:31,700 --> 00:11:36,760
다시 보고 계신 것처럼
자세히 말씀해 주세요
134
00:11:36,760 --> 00:11:39,630
그 주위 도시들의 인상은 어떠셨나요?
135
00:11:39,630 --> 00:11:42,860
처음에는,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
136
00:11:42,860 --> 00:11:46,700
착륙한 후 시간적 여유가 생겼을 때
무엇을 보셨나요?
137
00:11:46,700 --> 00:11:49,430
K10은 그냥 비행 기지였어요
138
00:11:50,160 --> 00:11:56,400
가장 주목을 끌었던 것은 착륙했을 때
눈이 오고 있었다는 겁니다, 추웠어요
139
00:11:57,430 --> 00:12:02,100
그 땐 추위를 걱정하지 않았는데
눈이 오고 있었으니까요
140
00:12:02,100 --> 00:12:05,800
K10은 단순한 비행 기지였습니다
141
00:12:05,800 --> 00:12:11,200
규모가 큰 기지였고, 무언가 느꼈다면
신축 기지구나 하는 정도였죠
142
00:12:11,200 --> 00:12:14,630
이 단계에서는 별로 느낀 것이 없었습니다
143
00:12:14,630 --> 00:12:22,830
그리고 첫 몇 주는 기지를
아예 떠난 적이 없어요
144
00:12:22,830 --> 00:12:24,330
비행할 때를 빼곤 말이죠
145
00:12:24,760 --> 00:12:30,530
왜냐하면 머스탱으로 기종변경 훈련을
시작해야 했기 때문입니다
146
00:12:30,960 --> 00:12:35,100
머스탱 기종변경훈련으로 바빴죠
147
00:12:35,100 --> 00:12:42,560
이후 크리스마스 다음 날이던가
아직 작전에 투입되지는 않았던 시점입니다
148
00:12:42,560 --> 00:12:48,830
그때 머스탱 기종변경 훈련
마지막 날이라는 전달을 받았죠
149
00:12:48,830 --> 00:12:51,230
진해에는 언제 도착하셨죠?
150
00:12:51,630 --> 00:13:03,230
더버그(Derburg)를 떠난 것이
12월 6일이었으니까, 4~6일 정도 걸렸고요
151
00:13:03,230 --> 00:13:10,130
그 정도 걸렸습니다
12월 12일경에 도착했겠네요
152
00:13:10,130 --> 00:13:13,260
로마에서 3일 동안 대기해야 했습니다
153
00:13:14,060 --> 00:13:18,860
영국에서 눈 때문에 항공기들이
이륙하지 못했어요
154
00:13:18,860 --> 00:13:22,160
로마에서 일본까지 가야했습니다
155
00:13:22,160 --> 00:13:25,930
최초 비행훈련을 받은
항공기 기종은 무엇입니까?
156
00:13:25,930 --> 00:13:31,500
남아공에 계실 때, 공군에 입대하셔서
어떤 항공기로 훈련을 하셨죠?
157
00:13:31,500 --> 00:13:35,300
저는 이미 비행을 할 줄 알았어요
민간 비행 면허가 있었으니까요
158
00:13:36,100 --> 00:13:41,130
그래서 음, 그냥 말씀 드릴게요
저에게 어떤 일이 있었고
159
00:13:41,130 --> 00:13:43,260
제가 어떻게 공군에
입대하게 되었는지 이야기하죠
160
00:13:43,260 --> 00:13:44,530
좋습니다
161
00:13:44,530 --> 00:13:52,960
저는 항상 비행에 관심이 있었어요
그래서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일을 시작했죠
162
00:13:52,960 --> 00:13:55,460
대학은 안 갔습니다
바로 일을 했어요
163
00:13:55,500 --> 00:13:58,330
- 어떤 일이었죠?
- 상점 일이었어요
164
00:13:58,330 --> 00:14:10,100
상점에서 점원 일을 했습니다
다양한 물건을 파는 큰 회사였어요
165
00:14:10,100 --> 00:14:15,800
어쨌든 그렇게 상점 일을 하면서
돈을 벌었고, 부모님의 도움도 받았습니다
166
00:14:15,800 --> 00:14:17,600
그리고 비행을 시작하기로 결심했죠
167
00:14:17,600 --> 00:14:23,300
저는 민간 비행을 시작했고
비행사 자격증을 땄습니다
168
00:14:23,560 --> 00:14:29,400
요하네스버그 근교 바라과나스(Baragwanath)
민간 비행장에 있었던
169
00:14:29,400 --> 00:14:31,930
요하네스 경비행기 클럽에서요
170
00:14:31,930 --> 00:14:36,160
규모가 큰 민간인 클럽이었어요
171
00:14:36,160 --> 00:14:41,030
경영자는 남아공 공군에서
예편한 예비역 대령이었습니다
172
00:14:41,030 --> 00:14:44,630
제2차 세계대전 때 남아공 공군에서
가장 젊은 대령이었죠
173
00:14:44,630 --> 00:14:46,800
아주 훌륭한 분이었습니다
174
00:14:46,800 --> 00:14:52,700
바라과나스에서 6, 8개월 정도의
비행훈련을 마치고 나서, 그 분이 제게 오더군요
175
00:14:52,700 --> 00:14:56,300
그 당시에 비행장에 있던
비포장 도로용 오토바이를 타고 왔어요
176
00:14:56,300 --> 00:14:58,800
이름은 잘 기억나지 않네요
177
00:15:00,360 --> 00:15:07,730
그 분은 남아공의 주요 도시에서는
남아공 공군에 지원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
178
00:15:07,730 --> 00:15:17,760
그렇게 "병역"을 겸할 수 있다고 했죠
179
00:15:17,760 --> 00:15:23,800
일정 기간 동안은 낮에 다른 일을
계속 할 수 있었습니다
180
00:15:23,800 --> 00:15:28,700
그런 일은,
주요 도시에서만 가능했어요
181
00:15:28,700 --> 00:15:34,960
그렇게 요하네스버그 경비행기 클럽에서
타이거 모스 기종을 타고 비행을 시작했습니다
182
00:15:34,960 --> 00:15:37,100
공군 소속 훈련을 말씀드리는 겁니다
183
00:15:37,100 --> 00:15:39,130
타이거 모스로 50시간을 비행해야 했고
184
00:15:39,130 --> 00:15:42,930
그러려면 6개월 정도
아니면 그보다 조금 덜 걸렸죠
185
00:15:42,930 --> 00:15:47,200
그런 다음에 중앙비행학교로 갑니다
그 때부터는 하버드 기종을 타죠
186
00:15:47,200 --> 00:15:49,730
그렇게 남은 훈련 기간 동안
하버드 기종을 탔습니다
187
00:15:49,730 --> 00:15:52,630
중앙비행학교에서 한 달 정도
훈련을 받은 후 복귀했죠
188
00:15:52,630 --> 00:15:56,830
그 후엔 출근하기 전
아침에 비행을 하곤 했습니다
189
00:15:56,830 --> 00:16:01,560
저는 주 4회 정도 아침 비행을 했죠
190
00:16:01,560 --> 00:16:06,000
저뿐만 아니라, 다른 교육생들도 그랬습니다
함께 가서 비행하곤 했지요
191
00:16:06,000 --> 00:16:10,830
새벽 6시에 이륙해서 비행하고
착륙해서는 출근했습니다
192
00:16:10,830 --> 00:16:17,030
그리고 퇴근 후에
다시 비행장에 가서 수업을 들었습니다
193
00:16:17,030 --> 00:16:20,300
그리고 토요일마다 또 비행하러 갔죠
194
00:16:20,300 --> 00:16:24,860
그럼 공군에 정식 입대하신 것은
언제인가요? 계급은요?
195
00:16:25,030 --> 00:16:28,000
- 계급은 견습 조종사였습니다
- 견습 조종사
196
00:16:28,000 --> 00:16:37,160
네, 처음 시작했을 때는 그랬지요
1950년 9월이었습니다
197
00:16:37,800 --> 00:16:42,730
350호 과정이었고
1950년 9월 초였어요
198
00:16:42,730 --> 00:16:46,060
바로 그 때 6·25전쟁이 벌어진 거죠
199
00:16:46,060 --> 00:16:48,060
6·25전쟁이 막 시작된 때였죠
맞습니다
200
00:16:48,060 --> 00:16:51,060
그때 한국에 가게 될 거라는
생각을 하셨나요?
201
00:16:51,060 --> 00:16:57,100
6·25전쟁이 발발했을 때
남아공에는 상비군 병력이 있었어요
202
00:16:57,100 --> 00:17:03,030
전쟁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될지
아무도 몰랐기 때문에 먼저 그 병력을 동원했습니다
203
00:17:03,030 --> 00:17:10,600
상비군 조종사들 중에서, 먼저 제2차 세계대전에
참전한 조종사들이 모두 동원됐어요
204
00:17:10,600 --> 00:17:13,660
일단 그 인원들은 전부 가야만 했습니다
205
00:17:13,660 --> 00:17:20,260
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
분명 동원 방법이 부족해졌을 겁니다...
206
00:17:20,300 --> 00:17:27,000
그래서 그들은 병역 수행중인
사람들을 찾기 시작했어요
207
00:17:27,000 --> 00:17:29,700
우리가 조종사 자격을 부여 받을 때
와서 묻더군요
208
00:17:29,700 --> 00:17:32,030
그러니까 정식 조종사 자격을
부여하기 전에
209
00:17:32,030 --> 00:17:36,160
중앙 비행학교로 가서
비행훈련을 받아야 했거든요
210
00:17:36,160 --> 00:17:39,960
그 훈련을 받던 중에
한국에 가는 것이 어떻겠냐고 물었어요
211
00:17:39,960 --> 00:17:41,830
그리고 당시에 한국에 가려면
자원을 해야 했습니다
212
00:17:41,830 --> 00:17:50,300
당시 남아공에는 스스로 자원하지 않으면
외국으로 나갈 수 없다는 법이 있었기 때문이죠
213
00:17:51,300 --> 00:17:54,100
정부는 자원하지 않은
조종사의 출국을 금지했어요
214
00:17:54,100 --> 00:17:55,760
그래서 자원해야만 했죠
215
00:17:56,700 --> 00:18:03,900
저와 같은 과정을 수료한 동기생11명이
조종사 자격을 부여 받았을 때입니다
216
00:18:03,900 --> 00:18:08,660
5명 정도가 한국에 가겠다고
자원했던 것 같습니다
217
00:18:08,660 --> 00:18:13,800
우리 앞 교육과정의
엘 라이엇(El Riot)을 비롯한 선배 2명도
218
00:18:13,830 --> 00:18:17,230
그 규정에 따라 저보다 먼저
한국으로 떠났습니다
219
00:18:17,230 --> 00:18:19,960
전쟁에 나간다는 것이
두렵지는 않으셨습니까?
220
00:18:20,500 --> 00:18:25,030
그 땐 아직 젊었으니까요
모험을 감행할 좋은 기회였죠
221
00:18:25,030 --> 00:18:32,900
당시에 정치적인 감각은 없었습니다
그래도 공산주의는 싫었어요
222
00:18:33,330 --> 00:18:38,730
개인적으로 맞지 않는
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
223
00:18:40,460 --> 00:18:42,830
공산주의는 어떻게 알게 되셨어요?
224
00:18:42,830 --> 00:18:50,500
제2차 세계대전을 치르던 중에는 모든 것이
중국과 소련의 공산주의와 연관이 있었습니다
225
00:18:50,500 --> 00:18:55,530
저에게는 그런 종류의 사상들이
전혀 맞지 않았어요
226
00:18:55,530 --> 00:18:57,760
말이 안 됐거든요
227
00:18:58,630 --> 00:19:06,330
특히 아프리카에 살고 있는 입장에서
전혀 이해가 되지 않았어요
228
00:19:06,330 --> 00:19:15,600
어쨌든, 그게 이유 중 하나였지만
작은 부분이었어요
229
00:19:15,600 --> 00:19:17,600
역시 그냥 비행을 하고 싶었던 거죠
230
00:19:18,000 --> 00:19:22,200
한국으로 떠나실 때 계급이
어떻게 되셨습니까? 소속은요?
231
00:19:22,200 --> 00:19:27,030
계급은 소위였습니다
조종사 자격을 얻을 때 소위 계급을 받습니다
232
00:19:27,030 --> 00:19:31,800
- 제2비행대대 소속이셨죠?
- 네, 제2대대
233
00:19:31,800 --> 00:19:39,630
그러면 머스탱에서 세이버로
기종전환과정을 말씀하실 차례가 맞죠?
234
00:19:39,630 --> 00:19:43,600
- 맞아요
- 머스탱기를 조종해본 적이 있나요?
235
00:19:43,600 --> 00:19:51,330
그 때 있었던 일은, 남아공 정부가
전폭기 18대를 제트기로 전환하기로 확정하고
236
00:19:51,830 --> 00:19:57,800
그에 따라 다수의 조종사를
훈련시켰던 겁니다
237
00:19:57,800 --> 00:20:03,030
우리는 최초로 그 훈련을 받았죠
238
00:20:03,030 --> 00:20:07,230
연합군이 6·25전쟁 초기에
머스탱 기종을 운용했기 때문이죠
239
00:20:07,230 --> 00:20:14,960
제가 남아공에서 조종 훈련 과정을
교육받을 때는, 스핏파이어 기종을 탔죠
240
00:20:14,960 --> 00:20:18,000
그건 구식 머스탱과
다를 것이 없었어요
241
00:20:18,000 --> 00:20:25,160
기종이 정확히 언제 변경될지 모르기 때문에
일단 스핏파이어를 타고 과정을 수료 했습니다
242
00:20:25,160 --> 00:20:30,430
수료 후에는 1주일 간 쉬었고, 이 후 다시
뱀파이어 기종을 타고 훈련을 수료했지요
243
00:20:30,430 --> 00:20:34,030
왜냐하면 그 때 막 남아공 공군이
뱀파이어 기종을 입수했거든요
244
00:20:34,200 --> 00:20:38,860
랑게반(Langebaan)에서
우리 교육과정이 진행될 때에는
245
00:20:38,860 --> 00:20:43,460
뱀파이어 항공기가 1대뿐이었어요
초기 뱀파이어 훈련기 중 한 대였죠
246
00:20:43,460 --> 00:20:45,760
이 훈련기는 죽음의 덫과 같았습니다
247
00:20:46,330 --> 00:20:53,030
조종석에 비상탈출 기능도 없고
상단의 소형 덮개는 한 명만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
248
00:20:53,030 --> 00:20:56,130
그런데 억지로 두 명을 태웠으니
뭐, 어쨌든 한 대밖에 없었기 때문에
249
00:20:56,130 --> 00:21:01,730
이 훈련기는 1시간, 길어도
2시간 정도 밖에는 탈 수 없었습니다
250
00:21:01,730 --> 00:21:06,160
이후에는 단독비행으로
뱀파이어를 조종했죠
251
00:21:06,160 --> 00:21:11,600
결국 스핏파이어 과정
뱀파이어 제트기 과정을 각각 수료한 겁니다
252
00:21:11,600 --> 00:21:15,160
- 어디, 남아공에서요?
- 남아공 랑게반입니다
253
00:21:15,160 --> 00:21:16,530
케이프 주에 있어요
254
00:21:16,530 --> 00:21:19,960
그래서 비행할 준비가 됐군요
제트기를 조종할 준비
255
00:21:19,960 --> 00:21:21,430
제트기, 그렇죠
256
00:21:21,430 --> 00:21:25,930
한국에 막 도착했을 당시에는
아직 머스탱을 운용하고 있었지만
257
00:21:25,930 --> 00:21:29,830
아무튼 연말에, 12월 26일이었죠
258
00:21:29,830 --> 00:21:32,460
그 때가 되니까 이제 머스탱은
그만 타라고 하더라고요
259
00:21:32,460 --> 00:21:37,730
기억은 확실히 나지 않지만
머스탱은 10시간 정도 탔던 것 같아요
260
00:21:37,730 --> 00:21:41,760
그리고 그들은 머스탱을 정비해서
이륙을 준비시키라고 했습니다
261
00:21:41,760 --> 00:21:47,760
12월 31일에 머스탱 기종 전체를
일본으로 돌려보낸다고요
262
00:21:47,760 --> 00:21:51,130
미 공군에 돌려준다는 것이었습니다
263
00:21:51,560 --> 00:21:55,760
그래서 12월 31일에
전체를 반납했죠
264
00:21:55,760 --> 00:22:02,330
1950년 이후 처음으로 대대 전체가
일본에 함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
265
00:22:02,330 --> 00:22:06,460
대대 조종사 전부가 일본에 있었죠
그렇게 12월 31일을 보냈습니다
266
00:22:06,460 --> 00:22:08,500
- 1950년인가요?
- 52년입니다
267
00:22:08,500 --> 00:22:10,660
52년, 알겠습니다
268
00:22:10,660 --> 00:22:23,700
그럼 어떻게, F86 기종으로 몇 번이나
훈련을 한 후에 실전에 출격하신 건가요?
269
00:22:23,700 --> 00:22:27,800
중요한 것은
우리가 떠났다는 거였어요
270
00:22:27,800 --> 00:22:30,360
12월 31일에 도쿄에서
하루를 보냈습니다
271
00:22:30,360 --> 00:22:36,600
1953년 1월 1일에
오산K55 신축 기지로 복귀했죠
272
00:22:37,130 --> 00:22:40,900
기지가 아직 완공되지도 않았어요
273
00:22:40,930 --> 00:22:44,460
미군 공병들이 아직도
운용 준비 및 작업 중이었죠
274
00:22:44,460 --> 00:22:49,430
우리가 기지에 도착한
첫 비행대대였습니다
275
00:22:49,430 --> 00:22:52,460
미 공군 18 전폭기비행단 병력보다
먼저 간 거예요
276
00:22:52,460 --> 00:22:56,460
하지만 그들의 항공기는
아직 도착하지 않았어요
277
00:22:56,700 --> 00:22:58,430
기다려야 했습니다
278
00:22:58,600 --> 00:23:01,430
그 때부터 미군 대대 병력들이
들어오기 시작했고요
279
00:23:01,430 --> 00:23:03,100
그런데 어떻게 되었는가 하면
280
00:23:03,100 --> 00:23:08,530
당시 우리는 남아공에서
뱀파이어 항공기로 비행훈련을 했지만
281
00:23:08,530 --> 00:23:12,560
남아공 정부와 공군은 한국에 있던
남아공 조종사들 중에서
282
00:23:12,560 --> 00:23:17,900
제트기를 조종해보지 않은 인원을 다시 가르치는 일이
효율적이지 않다고 판단한 겁니다
283
00:23:18,060 --> 00:23:20,660
그래서 실력이 가장 좋은
조종사 몇 명만 남겼어요
284
00:23:20,660 --> 00:23:24,160
정확하게는 기억이 안 나지만
4~5명만 남겼습니다
285
00:23:24,160 --> 00:23:28,460
가장 실력 좋은 5명만 남기고
나머지는 출격을1 회 했건
286
00:23:28,460 --> 00:23:32,600
75 회 했건 모두
귀국시켜버렸습니다
287
00:23:32,600 --> 00:23:36,060
일본, 아니 한국에서
제트기 교육훈련을 새로 하는 것이
288
00:23:36,060 --> 00:23:40,030
시간적으로 효율적이지 않다는 이유였죠
그렇게 다들 귀국했습니다
289
00:23:40,030 --> 00:23:47,730
그래서 우리는 1950년 이래 한국에 파병된
최초의 대규모 그룹이 된 겁니다
290
00:23:47,730 --> 00:23:52,100
뱀파이어로 훈련했기 때문에
한국으로 많은 병력을 파견하여
291
00:23:52,100 --> 00:23:54,360
제트기를 인수할 준비를 한 겁니다
292
00:23:54,630 --> 00:23:59,500
그럼 어디서, 어느 정도
F86 훈련을 받으셨나요?
293
00:24:00,000 --> 00:24:01,660
F86항공기가 K55기지에 들어오기 시작하자
바로 훈련을 했습니다
294
00:24:01,660 --> 00:24:03,660
- 오산이군요
- 네, 오산
295
00:24:03,660 --> 00:24:09,330
미군들은 장비와 관련된 인력들로 구성된
이동 지원단도 보냈기 때문에
296
00:24:09,330 --> 00:24:15,300
그들로부터 F86에 관한
10일간의 지상교육 과정을 받았습니다
297
00:24:15,300 --> 00:24:20,800
10일, 10일 간이요?
교관은 누구였나요? 스스로 훈련했습니까?
298
00:24:21,300 --> 00:24:32,930
그러니까, 미국산 제트기 계기 비행에서
우리에게 불합격을 주려고 그런 거죠
299
00:24:32,930 --> 00:24:35,530
악천후 속에서 착륙하게 하구요
300
00:24:35,530 --> 00:24:42,360
미국 교관 한 명을 붙여
T33 훈련기를 주더군요
301
00:24:42,400 --> 00:24:47,200
우리는 각각 교관과 함께
T33을 1시간씩 탔습니다
302
00:24:47,200 --> 00:24:49,160
- 겨우 한 시간요?
- 1시간
303
00:24:49,930 --> 00:24:56,400
그리고 세이버는 단좌식이거든요
뱀파이어, 스핏파이어, 머스탱도 마찬가지고
304
00:24:56,400 --> 00:25:00,030
그래서 우리는 다들 제트기를
이미 조종해 본 조종사이었습니다
305
00:25:00,030 --> 00:25:02,860
못한 조종사들은
다 남아공에 돌려보냈고요
306
00:25:02,860 --> 00:25:08,030
- 그럼 F86 조종이 어렵지는 않으셨겠네요?
- 어렵지 않았습니다
307
00:25:08,030 --> 00:25:12,130
- 전혀?
- 전혀, F86은 조종하기 쉬운 항공기였습니다
308
00:25:13,060 --> 00:25:16,630
그럼 한국이 비용을 지불했나요?
누가 항공기 비용을 지불했나요?
309
00:25:16,630 --> 00:25:22,030
- 남아공 정부가 비용을 댔습니까?
- 남아공 정부가 지불했어요...
310
00:25:22,030 --> 00:25:31,330
- 그 항공기 구매 비용이 얼마였는지 아세요?
- 네, 최근에야 알았어요
311
00:25:31,330 --> 00:25:35,060
숫자는 기억이 안 나는데
비쌌던 걸로 기억합니다
312
00:25:35,060 --> 00:25:41,700
특히 당시 가지고 있던 항공기 전체의 비용을
남아공 정부에게 청구한 건 기억이 납니다
313
00:25:41,700 --> 00:25:45,160
당시에 약 4백만 파운드였어요
314
00:25:45,160 --> 00:25:46,730
- 4백만이요
- 큰 돈이죠
315
00:25:46,730 --> 00:25:50,100
미 정부가 항공기 값을
낸 줄로 알고 있었습니다
316
00:25:50,400 --> 00:25:53,400
아닙니다
남아공 정부가 냈지요
317
00:25:53,400 --> 00:25:59,100
우리가 손실한 항공기마다
미 정부에게 돈을 지불했습니다
318
00:25:59,100 --> 00:26:00,060
세상에
319
00:26:00,060 --> 00:26:04,300
미국이 빌려준 거니까요, 손실한 항공기
각각에 대해 비용을 지불했습니다
320
00:26:04,300 --> 00:26:08,560
아, 그러니까 처음부터 모든 항공기에 대한
비용을 지불한 것은 아니네요
321
00:26:08,560 --> 00:26:12,700
손실한 항공기 값만
치르면 되었던 거고
322
00:26:12,700 --> 00:26:19,160
네, 어떻게 나온 수치인지는 모르겠지만
제가 알기로는 그런 액수예요
323
00:26:19,160 --> 00:26:22,930
당시에는 엄청난 액수였습니다
4백만 파운드
324
00:26:24,400 --> 00:26:30,960
남아공 제2비행대대에 F86 항공기가
몇 기나 있었습니까?
325
00:26:30,960 --> 00:26:32,560
16기 정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
326
00:26:32,560 --> 00:26:37,060
16기요?
F86 조종사는 몇 명이나 계셨죠?
327
00:26:37,060 --> 00:26:38,860
남아공 참전부대에?
328
00:26:38,860 --> 00:26:44,230
처음에는 저와 같은 과정을 수료했던
16명의 조종사가 한국에 있었습니다
329
00:26:44,230 --> 00:26:45,160
16명이요...
330
00:26:45,160 --> 00:26:53,900
네, 처음에는 그들 중 한 두 명
몇 달이 지난 후에는 대부분이 귀국하고
331
00:26:53,900 --> 00:26:56,730
4명, 아니 5, 6명 정도만 남았습니다
332
00:26:56,730 --> 00:27:02,200
조종사들은 중첩적으로 보충되므로
모두 20명, 약 20명 정도가 있었어요
333
00:27:02,200 --> 00:27:09,300
초기에 우리는 한 그룹으로 주둔했어요
오랫동안 신규 조종사가 들어오지 않았죠
334
00:27:09,330 --> 00:27:15,000
실제 작전을 수행하고 시간이 꽤 흐른 다음에야
신규 인원이 들어왔습니다
335
00:27:15,000 --> 00:27:20,560
참전용사로서, 그리고 유명한
남아공 제2비행대대 조종사로서
336
00:27:22,130 --> 00:27:29,100
머스탱과 세이버 항공기 간의 기능과
성능을 비교해 주실 수 있을까요?
337
00:27:29,100 --> 00:27:33,860
- 비교분석을 좀 해주셨으면
- 어떤 부분을 말씀이신가요?
338
00:27:33,860 --> 00:27:40,230
뭔가 세이버 대 머스탱을 비교하자면
어떤 기종이 어떤 측면에서는 더 좋다, 그렇게?
339
00:27:41,000 --> 00:27:46,230
아, 머스탱보다야 세이버가
훨씬, 훨씬 더 우수하죠
340
00:27:47,000 --> 00:27:52,500
기본적으로, 처음부터 시작하자면
머스탱은 구식이에요
341
00:27:52,500 --> 00:27:59,360
제1차 세계대전의 유물입니다
미국에서도 민방위군이 비행하던 기종입니다
342
00:27:59,360 --> 00:28:00,860
오래된 기종이고요
343
00:28:00,860 --> 00:28:13,960
복잡한 피스톤 엔진을 가진 항공기거든요
제트기 대비 안정성도 떨어집니다
344
00:28:13,960 --> 00:28:19,900
그리고 우리가 도입한 F86 항공기는
미국이 생산한 최신 기종이었어요
345
00:28:19,900 --> 00:28:23,500
F86 F 기종이었죠
포장도 뜯지 않은 새 물건이었습니다
346
00:28:24,060 --> 00:28:27,630
시험 비행을 빼면
비행을 한 적도 없었죠
347
00:28:27,630 --> 00:28:32,230
- F86 기종을 좋아하시는군요?
- 네, 그렇죠, 제트기였으니까요
348
00:28:32,230 --> 00:28:35,630
제트기는 피스톤 엔진 항공기보다
성능이 훨씬 우수합니다
349
00:28:35,630 --> 00:28:38,830
안정성 측면에서요
반박할 여지도 없죠
350
00:28:38,830 --> 00:28:41,460
아주 우수한 항공기였습니다
351
00:28:41,460 --> 00:28:44,100
다양한 작업을 했습니다
352
00:28:44,100 --> 00:28:55,200
미군도 고속 제트기가
전투 폭격 작전을 펼친 첫 사례이기 때문에
353
00:28:55,860 --> 00:28:57,930
미군들도 아직 배우는 단계였어요
354
00:28:57,930 --> 00:29:02,930
전투 폭격기로 F80이나
그런 종들을 사용해 보긴 했지만
355
00:29:03,300 --> 00:29:08,200
처음 시작했을 때
그러니까 18 전폭기 비행단이 F86 기종을
356
00:29:08,200 --> 00:29:13,700
처음 전폭기로 운용하기 시작했을 때
미군은 자신들이 이 기종을
357
00:29:13,700 --> 00:29:17,560
전반적으로 잘못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
인지하기 시작했어요
358
00:29:18,200 --> 00:29:25,130
우리가 처음 시작했을 때에는
육군 근접지원 작전을 많이 했기 때문이죠
359
00:29:25,130 --> 00:29:29,000
네, 그럼 어떤 임무를 주로 수행하셨는지
말씀해 주시겠습니까?
360
00:29:29,000 --> 00:29:31,800
어떤 임무를 맡으셨죠?
아니면 그 때 생활 패턴을 말씀해 주세요
361
00:29:31,800 --> 00:29:33,160
그런 이야기를 좀 부탁 드릴게요
362
00:29:33,160 --> 00:29:35,560
임무 이야기부터
먼저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
363
00:29:35,930 --> 00:29:40,930
우리가 처음 임무 수행을 시작했을 때는
전부 전투폭격 위주였어요
364
00:29:40,930 --> 00:29:44,800
근접지원 작전을 빼고는 모든 것이
사전에 브리핑하는 임무이었죠
365
00:29:44,800 --> 00:29:46,630
여기서 말씀하시는
지원이란 무엇입니까?
366
00:29:46,630 --> 00:29:50,160
전방에 있는 육군병력과
함께 싸우는 겁니다
367
00:29:50,200 --> 00:29:53,730
전투기가 전선에 있는 병력들과
때로는 100미터 단위까지 가깝게 협조하죠
368
00:29:53,730 --> 00:29:58,400
지상군에 중요한 문제가 생겼을 때
369
00:29:58,430 --> 00:30:02,060
이를 해결하기 위해 항공지원이
필요할 경우 실시하는 임무입니다
370
00:30:02,460 --> 00:30:04,430
주로 그런 식으로 임무를 시작했습니다
371
00:30:04,430 --> 00:30:07,760
항상 그랬던 것은 아니고
지상군이 요청했을 때만 그 임무를 수행했죠
372
00:30:07,760 --> 00:30:10,030
이후에는 때때로 모스키토 작전도
수행했습니다
373
00:30:10,030 --> 00:30:11,900
하버드 기종으로 수행했죠
374
00:30:11,900 --> 00:30:14,130
연막 로켓을 달고 있었습니다
375
00:30:14,130 --> 00:30:19,900
지상에 있는 항공통제관과 함께
작전을 수행하던 항공기입니다
376
00:30:19,900 --> 00:30:21,860
그 항공기가 연막 로켓을 쏘지요
377
00:30:21,860 --> 00:30:26,300
연막이 올라오는 곳을 기준으로
세이버들을 지휘합니다
378
00:30:26,300 --> 00:30:30,730
동쪽으로 500m 전진, 이런 식으로
379
00:30:30,730 --> 00:30:32,730
그런 임무를 모스키토
(mosquito 모기)작전이라고 불렀나요?
380
00:30:32,730 --> 00:30:37,730
그런 작전은 솔직히 말해서
세이버 기종을 낭비하는 거였어요
381
00:30:37,730 --> 00:30:41,630
그런 작전에는 세이버보다
피스톤 엔진기들이 훨씬 낫습니다
382
00:30:41,900 --> 00:30:50,300
그래서 얼마 시간이 지나자
미군도 이를 중단했습니다
383
00:30:50,300 --> 00:30:56,630
그러고 나서는 또 머스탱이 하던 임무를
수행하기 시작했어요
384
00:30:56,630 --> 00:31:07,400
공군이 뭐라고 부르죠?
그 폭탄을요, 소이 폭탄, 소이 드럼?
385
00:31:08,500 --> 00:31:11,600
투하하면 폭발해서 불이 붙는 그...
386
00:31:11,600 --> 00:31:16,230
- 네이팜이요
- 네이팜, 맞아요
387
00:31:16,230 --> 00:31:20,200
지금 프랜탠(Frantan)이라고도 해서
헷갈리는 겁니다
388
00:31:20,200 --> 00:31:23,060
네이팜이라고 하죠
네이팜 투하를 시작했어요
389
00:31:23,060 --> 00:31:37,100
매우 짧은 시간에, 네이팜은 30m나
15m 정도까지 내려와서 투하해야 했어요
390
00:31:37,130 --> 00:31:40,030
속도도 460km/h 정도까지
줄여야 했습니다
391
00:31:40,330 --> 00:31:45,700
그렇지 않으면 네이팜탄이 지상과 접촉할 때에
퓨즈가 이탈해서 발화가 안됩니다
392
00:31:45,700 --> 00:31:47,630
속도를 줄여야 해요
393
00:31:47,630 --> 00:31:50,930
항공기 기체는 불에 정말로 취약한데 말이죠
394
00:31:51,200 --> 00:31:57,630
어쨌든, 사실 저는 세이버로 수행한
마지막 네이팜탄 투하 작전에도 참여했습니다
395
00:31:57,630 --> 00:32:02,030
네이팜 투하에 세이버 20대가 출격했죠
396
00:32:02,030 --> 00:32:11,230
표적은 중국군 및
북한 육군의 대규모 기지였습니다
397
00:32:11,230 --> 00:32:13,230
20기가 출격했죠
398
00:32:13,230 --> 00:32:20,500
16기는 미군 18 전투폭격비행단 소속이었고
나머지 4기가 남아공 제2대대 소속
399
00:32:20,500 --> 00:32:22,130
저는 그 중 4번 기였습니다
400
00:32:22,160 --> 00:32:25,130
투하하러 출격한
스무 번째 항공기였던 겁니다
401
00:32:25,400 --> 00:32:32,530
귀환해서 보니 미군 항공기 대여섯 대가
공격을 받았더군요
402
00:32:32,530 --> 00:32:35,860
남아공 항공기는 맞지 않았습니다
403
00:32:35,860 --> 00:32:36,860
다행이네요
404
00:32:36,860 --> 00:32:38,230
생각해보면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
405
00:32:38,230 --> 00:32:43,530
제가 한국에서 세이버를 타고 네이팜 폭탄을
투하한 마지막 사람이었다는 것이죠
406
00:32:43,530 --> 00:32:46,030
미 공군은 이제 그만, 이라고 했습니다
407
00:32:46,030 --> 00:32:55,030
네이팜은 어떤 폭탄이었습니까?
408
00:32:55,030 --> 00:33:02,230
네이팜은 결국 연료 드럼입니다
409
00:33:02,230 --> 00:33:06,760
외장 연료 드럼으로, 연료와 다른 첨가물을 넣어
젤리같이 만든 물질을 담고 있습니다
410
00:33:06,760 --> 00:33:15,400
매우 폭발성과 휘발성이 강한 젤리죠
퓨즈가 연료드럼 전후방에 달려 있습니다
411
00:33:15,400 --> 00:33:17,560
그리고 전투기에는 연료드럼이
두 개씩 달려있었죠...
412
00:33:17,560 --> 00:33:21,530
용량은 보통 정확하지는 않지만
413
00:33:21,560 --> 00:33:26,930
미국의 갤런 단위로 100~120갤런
(약 380~450L) 정도였어요
414
00:33:26,930 --> 00:33:28,660
그걸 투하해야 했습니다
415
00:33:28,700 --> 00:33:31,730
지상에 도달하면
드럼이 터지면서 열렸고
416
00:33:31,730 --> 00:33:35,460
퓨즈가 타 들어가면서
혼합물에 불이 붙는 거죠
417
00:33:35,460 --> 00:33:39,500
그래서 이것들이 전부 폭발하면
후폭풍이 일어나고
418
00:33:39,500 --> 00:33:45,660
거기 있는 물질은 어디든 닿기만 하면
달라붙어요, 사람이든 차량이든
419
00:33:45,660 --> 00:33:51,530
달라붙어서 떼어낼 수 없습니다
잔인한 무기였어요
420
00:33:51,530 --> 00:33:52,960
무시무시한 무기입니다
421
00:33:52,960 --> 00:33:59,060
- 적들이 많이 두려워했죠?
- 네, 네이팜 탄은 적들을 벌벌 떨게 했어요
422
00:34:00,000 --> 00:34:08,830
만약에 네이팜 탄을 투하하다가
격추당해서 비상탈출로 그 주변에 내린다면
423
00:34:08,830 --> 00:34:15,130
중국군이나 북한군 사이에서
끔찍할 정도로 인기를 얻을 겁니다
424
00:34:15,830 --> 00:34:18,130
특히 그 시점엔 말이죠
어찌됐든 끔찍할 겁니다
425
00:34:18,800 --> 00:34:30,600
세이버를 조종하신 기간 동안에
유엔군보다 강한 적기가 있었나요?
426
00:34:30,600 --> 00:34:37,000
공군전력의 측면에서 적과 아군의 상황이
어땠는지 좀 말씀해 주세요
427
00:34:37,000 --> 00:34:41,730
- 어느 쪽이 더 우세했습니까?
- 네, 그럼 이렇게 말씀 드릴게요
428
00:34:41,730 --> 00:34:50,330
우리는 전폭기 비행단이었으니까
주로 공중전을 수행하고 폭탄을 투하 했습니다
429
00:34:50,330 --> 00:34:53,200
로켓탄은 한 번도 쏘지 않았어요
폭탄과 네이팜 탄을 주로 사용했죠
430
00:34:53,200 --> 00:34:55,560
그 때, 말씀 드렸듯이 네이팜 탄은
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고요
431
00:34:55,560 --> 00:35:04,400
하지만 우리 항공기, 그러니까 세이버기는
미군 전투비행단의 것보다 빨랐어요
432
00:35:04,400 --> 00:35:08,630
우리 쪽 세이버기에는 최신 엔진이나
기타 장비들이 장착돼있어서
433
00:35:08,630 --> 00:35:11,930
다른 전투비행단에서 운용하는
세이버기보다 실제로 조금 더 빨랐습니다
434
00:35:11,930 --> 00:35:17,130
같은 세이버 기종인데, 남아공의 세이버기가
미국 것보다 더 빨랐군요?
435
00:35:17,130 --> 00:35:19,630
- 네, 더 빨랐습니다
- 어떻게 그렇죠?
436
00:35:19,630 --> 00:35:24,760
우리 엔진이 더 강력했거든요
날개도 조금 달랐고요
437
00:35:24,900 --> 00:35:30,260
F86 F는 F86 E 기종과는
다른 항공기였습니다
438
00:35:30,260 --> 00:35:36,200
날개에 하드포인트(장착 설계점)가 달린
첫 세이버 기종이었죠
439
00:35:36,200 --> 00:35:39,900
날개 하드포인트라고 하는 것은
날개를 강화한 것을 말하는 겁니다
440
00:35:39,900 --> 00:35:44,760
또 폭탄 거치대를 장착할 수 있도록
한 날개 하단의 장치도 있었죠
441
00:35:44,760 --> 00:35:47,030
다른 어떤 세이버기에도
그렇게 장착할 수가 없었습니다
442
00:35:47,030 --> 00:35:50,000
다른 세이버기의 날개에는
그런 게 없었어요, 장착 장치가 없죠
443
00:35:50,000 --> 00:35:53,260
그리고 날개도 달랐어요
444
00:35:53,260 --> 00:35:59,260
제가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지만
날개 모양도 조금 달랐던 것으로 기억합니다
445
00:35:59,260 --> 00:36:03,930
그리고 우리 엔진이 F86 E 엔진보다
훨씬 강력했어요
446
00:36:03,930 --> 00:36:07,530
그래서 제가 실제로
이 성능을 확인한 것은
447
00:36:07,530 --> 00:36:16,800
어느 날 훈련 비행에서 미군 비행단
F86 E 기종을 만나 기동 시합을 했습니다
448
00:36:16,800 --> 00:36:23,760
그랬더니 제가 더 빠르게 비행하고
상승이나 회전도 더 빨랐습니다
449
00:36:23,760 --> 00:36:29,730
제가 본 것은 그래요
450
00:36:29,730 --> 00:36:35,300
또 어떻게 됐나 하면
미군은 2개 전투 비행단이 있었지만
451
00:36:35,300 --> 00:36:38,200
때로 항공기와 관련한
아이디어가 소진되곤 했습니다
452
00:36:38,200 --> 00:36:44,300
그 때 우리는 욜로(yolo) 정찰과
트렁트렁(trung trung) 정찰을 수행했어요
453
00:36:44,900 --> 00:36:58,530
그래서 미군은 정찰 아이디어가 떨어지면
전투기 정찰 임무를 우리에게 할당했습니다
454
00:36:59,160 --> 00:37:02,430
그러면 우리는 나가서 욜로 정찰
트렁트렁 정찰을 수행했죠
455
00:37:02,430 --> 00:37:04,830
미군은 레이더로
모두 지켜보고 있었습니다
456
00:37:04,830 --> 00:37:10,360
그 때 우리가 알게 된 것
우리가 들은 게 있었어요
457
00:37:10,360 --> 00:37:16,300
대부분의 MiG-15기는
우리 전선에 있었어요
458
00:37:16,300 --> 00:37:21,930
미그기는 중국 공군 혹은
소련 공군 소속이었고, 북한군은 거의 없었죠
459
00:37:22,500 --> 00:37:26,260
그래도 일부는 있었겠지만
주로 중국과 소련군이었죠
460
00:37:26,600 --> 00:37:31,800
하지만 그렇게 우리가 들은 것과
잘 맞지 않는 경우도 있었어요
461
00:37:31,800 --> 00:37:35,860
제가 소련 공군이랑 중국 공군과
관련된 책을 두 권 읽어 봤거든요
462
00:37:35,860 --> 00:37:41,130
그리고 우리는 조종사들이 기지에서
6주 교대로 근무한다는 얘기를 들었어요...
463
00:37:41,160 --> 00:37:47,060
6주간 전방기지에 배치됐다가
후방으로 복귀를 반복하는 겁니다
464
00:37:47,060 --> 00:37:52,700
우리가 알게 된 사실은 미그기가
아군 항공기보다 높게 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
465
00:37:52,700 --> 00:37:55,900
우리는 고도 약 4만 5천피트 에서
작전을 수행했어요
466
00:37:55,900 --> 00:37:58,460
미그기는 주로
5만피트에서 비행했습니다
467
00:37:58,930 --> 00:38:04,530
- 그래서 미그기가 항상
- 유리했군요
468
00:38:04,530 --> 00:38:05,760
- 결정적인 요인이었습니다
- 네, 그렇죠
469
00:38:05,760 --> 00:38:08,500
적이 싸우고 싶으면 싸웠죠
적이 그 여부를 결정할 수가 있었어요
470
00:38:08,900 --> 00:38:16,460
욜로 정찰이나 트렁트렁 정찰을 나갔을 때
우리 상공에서 자주 미그기를 보곤 했습니다
471
00:38:16,960 --> 00:38:25,430
하지만 일정 기간 동안 정찰을 10번 나갔는데도
한번도 미그기가 우리 고도로 내려오지 않았어요
472
00:38:25,430 --> 00:38:27,600
우리가 올라간 적은 있었지만
그들은 내려오지 않았습니다
473
00:38:27,600 --> 00:38:30,660
- 왜 그렇죠?
- 왜 그랬는지 저도 모르겠습니다
474
00:38:30,660 --> 00:38:35,930
하지만 아군이 분석하기로는
6주 주기가 반복됨에 따라
475
00:38:35,930 --> 00:38:41,560
처음에는 우리 보다 높은 고도에서 비행하면서
상황 파악을 시작하는 거죠
476
00:38:41,560 --> 00:38:47,660
새로 교대해 들어온 조종사들이
상황에 좀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겁니다
477
00:38:47,660 --> 00:38:50,360
그렇지만 더 높이 있었다면
우리를 격추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?
478
00:38:50,360 --> 00:38:53,160
볼 수도 있고, 무기도 있었을 텐데요
479
00:38:53,160 --> 00:38:57,460
우린 모두 레이더 통제 하에 있었어요
적기와 아군 항공기 모두 레이더로 보고 있었죠
480
00:38:57,460 --> 00:39:03,400
적군 레이더도 우리를 보고 있고요
우리는 항상 레이더 통제 하에 있었습니다
481
00:39:03,400 --> 00:39:05,660
미그기와 근접전을 치른 적은 없으시고요?
482
00:39:05,660 --> 00:39:06,660
네?
483
00:39:06,660 --> 00:39:10,430
- 근접 전투 경험이 있으세요?
- 아뇨, 전혀 없어요
484
00:39:10,430 --> 00:39:12,400
한 번도 적군과 마주치지 않으셨나요?
485
00:39:12,400 --> 00:39:15,830
적기를 보기는 했는데, 그들이 내려와야 싸우지
우리가 올라갈 수는 없었거든요
486
00:39:15,830 --> 00:39:18,560
한 판 붙을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
상대였습니다
487
00:39:18,560 --> 00:39:20,530
적군이 근접전을 하고 싶어하지 않으면
우리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었죠
488
00:39:20,530 --> 00:39:22,060
우리가 올라갈 수는 없었어요
489
00:39:22,830 --> 00:39:25,730
- 어떻게 된 겁니까?
- 네, 이전에는 내려오기도 했었거든요
490
00:39:25,730 --> 00:39:27,360
왜 싸움을 피했던 거죠?
왜 싸우고 싶어하지 않아했나요?
491
00:39:27,360 --> 00:39:30,600
말씀드린 것처럼, 우리는 적에게
6주짜리 주기가 있다고 배웠습니다
492
00:39:30,600 --> 00:39:37,800
그래서 처음에는 신규 조종사들이라
내려오지 않는 겁니다
493
00:39:37,800 --> 00:39:44,600
시간이 흐르면서 싸우러 내려오는
조종사들이 하나 둘 생기는 거죠
494
00:39:44,600 --> 00:39:48,460
이렇게 말씀 드리는 것은
전체 상황을 요약한 것에 불과합니다
495
00:39:48,460 --> 00:39:52,330
항상 제가 말씀 드리는 것처럼
상황이 전개되었던 것은 아니고요
496
00:39:52,330 --> 00:39:55,100
중국 공군이나 소련 공군 입장에서는
또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죠...
497
00:39:55,100 --> 00:39:57,700
그들이 내려오고 싶을 땐
내려오기도 했습니다
498
00:39:57,700 --> 00:40:01,600
대치가 길어지면서, 점점 더
내려오는 빈도가 잦아졌죠
499
00:40:01,600 --> 00:40:05,460
그리고 다음 6주 기간이 되면
같은 상황이 재개되는 겁니다
500
00:40:05,460 --> 00:40:10,060
일정 기간 동안 계속 내려오지 않으면
전체 상황이 똑같이 재개된다는 의미죠
501
00:40:10,060 --> 00:40:11,530
또 다른 이야기도 있어요
502
00:40:11,530 --> 00:40:17,700
우리가 소련와 중국에 대해 얘기하던 동안
사실 여부는 모르겠습니다만
503
00:40:17,700 --> 00:40:25,430
북한 내에서 모든 무거운 물자의 적재와 하역은
(착오)소련 여자들이 담당했다고 하더라고요
504
00:40:26,400 --> 00:40:33,860
제가 책에서 읽은 또 다른 이야기도 있어요
505
00:40:34,130 --> 00:40:41,160
아무도 저희에게 알려주지 않은 내용이지만
미그기와 교전 중에 밀리거나
506
00:40:41,160 --> 00:40:44,000
기체 손상이나 다른 피해를 입었을 때는
507
00:40:44,000 --> 00:40:48,330
그 곳에서 이탈하여 바다 쪽으로
비행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
508
00:40:4